[스포츠경영학] 직업조사 -스포츠 마케팅회사 및 광고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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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조사 및 연구 - 스포츠마케팅 회사 및 광고 회사

2.1. 스포츠마케팅 회사 분류
2.1.1. 에이전트(Agent) 업무
2.1.2. 스포츠 중계권 업무
2.1.3. 스포츠 마케팅 업무

2.2. 스포츠 관련 광고 회사


3. 결론 및 토의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1.1. 에이전트(Agent) 업무
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는 선수를 대신해서 연봉 협상이나 광고 계약, 다른 구단으로의 이적 등에 관한 업무를 처리하고 수수료를 챙기는 법정 대리인을 뜻한다. 이들은 선수의 잠재 능력을 파악, 상품 가치를 높여주는 것에서부터 계약을 맺은 선수의 훈련 프로그램과 의료 혜택 지원은 물론, 법률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미국에는 스캇 보라스, 제프 무라드와 같은 유명 개인 에이전트가 존재한다. 그들은 한 선수의 에이전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선수의 에이전트를 담당함으로써 선수들에게는 고액의 연봉을 안겨주고, 자신도 매년 초고액 수입을 올리는 성공적인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프로 스포츠 선수에 대한 개인적인 에이전트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프로 축구의 경우 FIFA공식 에이전트 시험을 통과하면 에이전트 자격을 얻을 수 있으나, 연 200만원의 에이전트 책임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소득이 없어 이 보험료조차 납부하지 못해 자격이 정지되는 에이전트가 대부분이다. 한편, 프로 야구는 1선수 1변호사 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사실상 에이전트가 존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IB스포츠와 같은 스포츠 매니지먼트 회사에서 김연아, 기성용 등의 일부 유명선수의 에이전시를 맡아 선수들을 관리하는 정도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프로스포츠의 활성화와 제도 개선, 협회의 인식 변화 등이 이루어졌을 때, 장차 우리나라의 스포츠 시장도 에이전트의 활약이 필수적인 환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 업무를 하고 있는 회사에 취직하거나 FIFA공식 에이전트가 되어 개인 에이전트가 되는 방법이 있다. 에이전트 업무를 하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IB스포츠, J line 에이전시, ILS 코퍼레이션 등이 있다. 이중 ILS 코퍼레이션에서는 에이전트 아카데미를 열고 있는데, 이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 에이전트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스포츠매니지먼트 회사에 정직원으로 채용되는 것은 아직은 쉽지 않은 편이다. 뒤에서도 계속 언급하겠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나라 스포츠매니지먼트 회사들은 공개 채용을 하지 않고 있으며, 주로 인맥을 통한 소개를 통해 인력을 충원하고, 약 6개월~1년 간의 인턴사원 과정을 거쳐 정직원으로 채용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개인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인정하고 있는 유일한 공식 에이전트인 프로축구 에이전트가 되는 방법이 있다. FIFA 공식 에이전트가 되면 KFA에서 활동할 자격이 주어지는데, 3월과 9월에 실시되는 FIFA 주관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시험은 선수이적 관련 사항 FIFA규정 15문제, 민법(5문제, 계약관계 및 개인군
참고문헌
- 김용만, 박세혁, 전호문, 「스포츠마케팅」, 제4판, 2009, 학현사
- 한이석, 「스포츠 광고론」, 초판, 2006, 홍경
- ib스포츠, http://www.ibsports.com
- 디어삼성, http://www.dearsamsung.co.kr
- 스포플랜, http://www.spoplan.com
- 스포티즌, http://www.sportizen.co.kr
-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http://www.koba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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