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새터민 청소년 학교생활 부적응 개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개요

Ⅱ. 정보수집

1. 의뢰과정

2. 클라이언트 인적사항

1) 내담자 및 가족 기초 정보
2) 경제 및 주거상황 : 한 부모 가정으로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음
3) 가족 사항
4) 병력(과거력/치료력) - 없음
5)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

Ⅲ. 사정 및 개입목표

1. 개인력 및 발달력

2. 가족력 및 가족관계
1) 가계도

2) 가족구성원에 대한 기술

3. 심리사회적 사정

1) 생태도

2) 일차적인 지지집단과의 관계

3) 사회적 환경과 관련되는 관계

4) 직업적 관계

5) 경제적 관계

6) 영적관계

7) 강점 및 취약점

➀ 강점

➁ 취약점

1.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파악

1) 내담자의 욕구파악
○ 학교부적응의 문제

○ 학교폭력의 문제

○ 가정환경의 문제

2)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문제

○ 학교부적응의 문제

○ 학교폭력의 문제

○ 가정환경의 문제

2. 개입계획
1)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 심리사회이론

○ 인지행동이론

2) 장․단기 목표 및 실행계획
Ⅴ. 사례개입과정

Ⅵ. 종합평가

Ⅶ. 경험에 관하여..
1) 내담자 역할로서의 경험

2) 사회복지사 역할로서의 경험

3) 관찰자 역할로서의 경험


본문내용

2) 일차적인 지지집단과의 관계
새터민의 신분으로 엄마와 언니의 직계가족 외에는 일차적 지지 집단으로 의지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다.


3) 사회적 환경과 관련되는 관계
사회적 환경으로는 학교생활이 있다. 학교생활에서 담임선생님과 학교 동급생들이 관련되어 있는데 내담자는 담임선생님과 동급생들이 자신을 차별대우 한다고 생각하여 갈등관계에 놓여 있다. 폭력행동에 가담하여 사귄 동급생 친구들이 있긴 하지만 내담자는 그들을 진정한 친구가 아닌 폭력 활동을 할 때에만 자신을 부르는 아이들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4) 직업적 관계
가족 구성원 중 어머니께서만 경제활동을 하시고 계시고 내담자는 학생이다.

5) 경제적 관계
새터민 신분에 몇 년 전에 아버지께서 돌아가셨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매우 빈곤한 상태일 수밖에 없다. 어머니 홀로 직장을 갖고 있지만 용역업체를 통해 일을 하고 있어 업무가 유동적이고 경제적 기반이 불안정하다. 사교육은 고사하고 하루하루 끼니때를 제대로 챙기는 걱정만 할 뿐이다.

6) 영적관계
형식적으로 나가는 교회가 있긴 하지만 신앙심이 깊은 것은 아니다.


7) 강점 및 취약점

➀ 강점
- 어머니가 자식들과 함께 남한에 정착하고자 하는 삶에 대한 의욕이 강함.
- 언니는 공부를 잘해서 대학에 가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
- 내담자는 암기력과 과제수행능력이 뛰어남.
- 행동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싶어 함.

➁ 취약점
- 내담자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적응력 및 대처능력이 떨어짐.
- 현재 폭력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비정상적 행동을 보임.
- 내담자는 학교 사람들이 자신을 새터민이라서 차별한다고 느낌.
- 가족 전체가 새터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함.
- 지역사회를 통한 사회적 지지관계가 부족함.
- 가족 간의 대화 부족함.





Ⅳ. 사례개입 계획
1.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파악
1) 내담자의 욕구파악


문제
욕구
내담자
학교부적응의 문제
1. 진정한 친구를 갖고 싶음
2. 선생님과 친구들의 인식개선
3. 학습 진도를 따라가고 싶음
학교폭력의 문제
1. 폭력성과 분노 조절
2. 학교폭력에 휩쓸리고 싶지 않음
3. 자신과 친구들이 더 이상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기를 바람
가정환경의 문제
1. 어머니와의 관계 재형성
2. 언니와의 관계 재형성
3. 경제적 지원을 받고 싶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참고만 할 수 있었습니다
  • 33821***
    (2019.08.18 12:27:08)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사회의 평균소득수준 또는 표준생활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규정된다. 2. 빈곤아동의 원인1) 가난의 대물림 저소득층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 빈곤, 주거환경, 공부 공간 부재, 자녀학습지도 미흡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여기에서 아동들은 학습 결손과 정서발달에 장애를 겪게 되며 곧바로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온다. 학교 부적응과 일탈비행 현상도 발생한다. 학력이나 실력 등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비정규직 취업이나 낮은 임금의 직종

  • 청소년 학교 부적응(빈곤가정, 다문화가정, 심리적 부적응, 정서행동장애 청소년)
  • 부적응)(1) 자살위기 학생(2) 인터넷중독 학생(3) 우울학생(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 참고문헌청소년 학교 부적응(빈곤가정, 다문화가정, 심리적 부적응)학생집단 중 특히 주된 취약한 집단으로는 빈곤가정학생, 다문화가정학생 및 심리 ․ 정서적인 어려움(자살위기, 인터넷 중독, 우울, ADHD 등)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전체에 대해서 지원을 하되 취약한 집단학생들에 대해서는 보다 집중적으로 개입을 해

  • 사회복지실천론 아동, 청소년 서비스
  • 청소년, 장애인, 노인, 가족문제, 지역사회, 정신병리)등 서비스에 관한 지식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전문기술 등을 매뉴얼 계획서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발표일자 : 2014.11.04사회복지실천론아동의 서비스카두산 제시지지적 서비스, 보조적 서비스, 대리적 서비스지지적 서비스 : 부모와 아동이 그들 각자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해주는 서비스로, 아동이 부모와 함께 가정에서 생활하며

  • 아동복지 - 빈곤아동에 대해서
  • 사회의 평균소득수준 또는 표준생활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규정된다. 2. 빈곤아동의 원인1) 가난의 대물림 저소득층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 빈곤, 주거환경, 공부 공간 부재, 자녀학습지도 미흡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여기에서 아동들은 학습 결손과 정서발달에 장애를 겪게 되며 곧바로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온다. 학교 부적응과 일탈비행 현상도 발생한다. 학력이나 실력 등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비정규직 취업이나 낮은 임금의 직종

  • [아동복지론] 빈곤아동의 정의, 개념, 특징, 현황 및 문제점과 사회복지 대책
  • 사회의 평균소득수준 또는 표준생활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규정된다. 2. 빈곤아동의 원인1) 가난의 대물림 저소득층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 빈곤, 주거환경, 공부 공간 부재, 자녀학습지도 미흡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여기에서 아동들은 학습 결손과 정서발달에 장애를 겪게 되며 곧바로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온다. 학교 부적응과 일탈비행 현상도 발생한다. 학력이나 실력 등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비정규직 취업이나 낮은 임금의 직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