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 교과 특성, 즐거운생활 교과 목적, 즐거운생활 교과 음악영역내용, 미술영역내용, 한국전통미 조형영역내용, 즐거운생활 교과 운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지도)개념,가치,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지도)내용체계,사례,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 지도방법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문양학습,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중심학습,도자기중심학습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목차
-
Ⅰ. 서론
Ⅱ.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
Ⅲ.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적
Ⅳ. 즐거운생활 교과의 음악영역내용
Ⅴ. 즐거운생활 교과의 미술영역내용
Ⅵ. 즐거운생활 교과의 한국전통미 조형영역내용
Ⅶ. 즐거운생활 교과의 운영
Ⅷ.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즐거운 생활은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심미적인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통합 교과로서 제 7차 ‘즐거운 생활’ 교과의 목표 진술은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국가 사회의 요구, 교과의 성격과 특성, 학생의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구성 형식은 종합적인 교과의 기본 성격과 특성 등의 기본적인 입장을 고려하여 교과 목표를 종합적으로 진술한 총괄 목표를 제시하고 내용 영역별로 구체적인 하위 목표를 두었으며, 하위 목표는 학습자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심신을 기르며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가.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심신을 기르며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고 즐겁게 나타낼 수 있다.
나. 감상 활동을 통하여 대상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아름다움을 느낀다.
다. 놀이와 표현, 감상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의 요소를 이해한다.
종합적인 교과 목표의 진술에서 보면 ‘즐거운 생활’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활 주변 전반에 걸쳐서 다양하고 즐거운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며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으로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심미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과 목표 ‘가’항에서는 여러 가지 즐거운 놀이와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며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요구하고 있다.
목표 ‘나’항에서는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신체적 움직임과 관련된 현상과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아름다움을 찾고 느끼며 나와 다른 친구들의 작품 및 주변의 여러 가지 조형적인 작품에서 아름다움과 미적 질서를 찾도록 노력하는 심미적 태도와 감상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목표 ‘다’항은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즐거운 생활의 즐거운 놀이와 표현 속에서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감각적으로 체득하며 창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즐거운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서울 서울특별시 쇄공업형동조합
교육인적자원부(2005) - 초등학교 교과서 즐거운 생활(2-2), 서울 대한교과서(주)
교육인적자원부(2005) - 초등학교 즐거운 생활과 교사용 지도서(1-2), 서울 대한교과서(주)
교육부(1997)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1997) -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즐거운생활]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과 교육목표, 즐거운생활 교과의 수업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수업내용, 즐거운생활 교과의 지도, 즐거운생활 교과 ICT 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즐거운생활 교과 수행평가 분석
- 즐거운생활 교과 특징,목표,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내용,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자료, 즐거운생활 교과 평가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미술 재량활동 특별활동
- 즐거운생활교육(수업,학습)목표,성격, 즐거운생활교육(수업,학습)과정,평가, 즐거운생활교육 유의사항, 즐거운생활교육 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즐거운생활교과]즐거운생활교과의 성격,목표,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내용선정원칙, 즐거운생활교과의 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