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신체발달, 초등학생 지적발달, 초등학생 자아발달, 초등학생 도덕성발달, 초등학생 운동능력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초등학생 미적표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신체발달

Ⅲ. 초등학생의 지적발달

Ⅳ. 초등학생의 자아발달

Ⅴ. 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
2.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단계
3. 레스트(Rest)의 이론

Ⅵ. 초등학생의 운동능력발달

Ⅶ. 초등학생의 성발달

Ⅷ. 초등학생의 미적표현발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생의 초기는 생애 중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의 초기는 후기의 경험과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발달 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태아기는 일생 중 가장 중요한 시기로 임산부가 해로운 약물을 복용했다든지 병에 걸렸다든지 충격적인 사건을 겪을 경우 불구아를 낳거나 유산, 사산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영아기 또한 영양(특히 단백질)이 부족하면 정신박약이 될 수 있고, 성격에 있어 사회성의 발달은 영아기와 초기유아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고 한다. 그러면 초기에 형성 된 습관이 후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첫째,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시사하듯이 초년의 습관이 지속되어 후년 습관 내용의 일부가 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둘째로는 초년기의 습성이 후년의 습성 습득을 촉진 내지 방해하는 경우이다.
또, 아동들은 습관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즉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학습은 연습․경험 등의 결과로 생긴 비교적 영속되는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이 소꿉놀이를 하고 노래 부르고 엄마를 엄마라 부르고 세수를 하고 뜻대로 안되면 시무룩해지거나 우는 일 등은 학습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어떠한 행동양식도 반복․강화하면 습득될 수 있다. 여기서 강조점은 개개 아동에게 적합한 강화요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아동들은 고전적 또는 조작적 조건 형성 과정을 거쳐 여러 가지 습관을 습득하게 된다. 상당한 범위의 습관들은 부모가 계획적으로 가르친 결과가 아니다. 무의식적으로 가르쳤거나 부모 외의 다른 이들(친구, 교사들 등)이 가르친 결과일 수 있다.
무계획적으로 길러준 습관은 후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또 다른 습관을 기르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어릴 때 습관형성을 신중히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생리 심리학자인 헤브(Hebb,D.O. 1949)의 초기 및 후기 학습이론에 의하면 초년기 지각 경험의 유무나 범위에 따라 후년기 경험 습득의 난이, 가․불가가 좌우된다고 한다. 즉 필요한
참고문헌
김계숙 저,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김동일 외(1999),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우리들의 성장(초·중학생용)
신은희, 초등학교 아이들 발달특성
서봉연·이순형(1983),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이현섭 외(2001), 아동발달 심리, 서울 학지사
이재연(1998), 아동발달,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으며) 손경순, 「무용교육의 필요성과 무용교육과정 모형설계의 방향분석」. 한국무용연구제1집. 1992원만한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무용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신체를 균형 있게 발달시킴은 물론, 자아개념을 개발하고 사회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과 심미적 감각을 길러 준다. 무용은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 발달을 도모하는 통합교육 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렇듯 최근의 연구에서는 역사적인 신체와 정신의 조화, 미적 감각 등의 신체발달영역에 그치지 않고 창의적인 사고의 능력 발달 등의 영역으로까지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따라서 동작교육은 영유아의 기능적인 측면의 신체 움직임과 창의적인 사고력 증진의 영역으로 다양한 신체의 움직임 기술, 운동 기술을 교육함과 동시에 움직임의 요소들을 이해하며 신체 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초등학교 5, 6학년)1)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2)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3) 서정 문학을 즐긴다4) 우정, 탐정, 추리, 공상, 과학소설을 읽는다5) 동화를 통해 사고를 확장한다4. 자아탐구 시대(중학생)1) 직접 산 책을 좋아한다2) 통속 문학을 찾는다3) 한국문학전집을 읽는다Ⅳ.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교육1. 구애기(口愛期: oral phase)2. 항문애기(肛門愛期: anal phase)3. 남근애기(男根愛期: phallic phase)4. 잠재기(latent period)5. 성기애기(性器愛期: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학생들로 하여금 자립심을 키우지 못하게도 한다.둘째로 입시교육은 입시준비식의 교육 때문에 언제나 그 이상인 전인교육을 완전히 포기한 상태에 빠진다. 지,정,의의 교육에서 정과 의는 잊은 지 오래고, 지, 덕, 체에서 덕과 체가 잊혀진 지도 이미 오래다. 그 때문에 이 나라 정과 덕의 빈곤을 겪는다. 그나마 ‘지’마저도 잡다한 지식의 암기뿐이고, 지적 사고력, 비판력, 상상력, 창의력은 억압되고 위축되어 있다. 정범모 ․ 한국의 교육세력 ․

  • [대입면접] 대한민국 최고의 대입 면접시험가이드(이론 및 실제 질문)
  • 미적분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설명하여 보시오.(전기공학부)- 고등학교 수업 중 실시했던 실험 가운데 한 가지를 정해서 설명해 주십시오.(컴퓨터공학) - 핵무기 사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기계 ․ 전자공학부)․ 의과대학- 인공 장기란 무엇이고 신체 중 인공 장기를 만들기 가장 쉬운 부분은 어디인가?(의예과)․ 간호대학- 매스컴에 비친 간호사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르다고 보는가?(간호학과)- 간호사가 되어 일하고 싶은 곳을 말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