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과정개정중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구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내용,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구성
1. 교과서의 기능과 유형
2. 수업 구성과 고려 사항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내용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1) 소재
2) 어휘
3) 단일 문장의 길이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모형
1. 듣고 행하기(Listen and Do - Presentation)
2. 짝/ 그룹활동(Pair/Group activity)
3. 역할놀이(Role - play)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에 정규 교과목으로 도입된 초등영어는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한 음성 언어의 도입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Finocchiaro & Brumfit(1974)가 이야기한 언어의 습득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한편 최근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언어의 4기능을 적재적소에 도입하자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Goodman(1973)과 같이 총체적 언어 학습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언어의 기능은 한 개의 통합된 사고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이들을 분리해서 가르치기 보다는 통합된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기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영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기르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재미있는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서 영어를 부담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교수방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초등영어 읽기 필요성의 몇 가지 예를 들면, 초등영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견해들 중의 하나가 아동들이 듣고 말하기에만 치우쳐 배우기 때문에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지루함을 느끼는 이유는 듣기와 말하기만 할 때 아동들의 입과 귀는 활동을 하지만 눈은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아동들이 영어를 들을 때나 말할 때 거기에 해당하는 내용의 글로 된 문자언어를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면 아동들의 입과 귀와 눈이 동시에 활동을 하게 될 것이므로 지루함을 덜 느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보게 되는 영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육 과정 -영어, 서울 대한교과서
ⅱ. 박유신(2000), 초등영어교육 현장사례, Edunet4u.net
ⅲ. 이익성 외(1985), 신외국어 교육, 서울 능력개발사
ⅳ. 오마리아(1998), 쉬워요! 놀이영어, 서울 홍익미디어플러스
ⅴ. 이완기 외(1998),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ⅵ. 이맹성 외(1997), 영어교수법, 서울 신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 교육과정1.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한 사화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육에 대한 하나의 청사진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 과정은 한 나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규정하며, 나라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가가 제정하여 고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2020년대가 되면 현재의 초등 학교 학생들이 사회의 주인공이

  • [영어 교안] 영어 교안
  • 영어과 교수-학습지도안결재계부장교감교장일 시2007년 4월 18일장 소3-4반 교실대상학급3학년 지도교생(인)지도교사선생님보 문 중 학 교◉ 목 차 ◉Ⅰ. 교육 목표1) 본교 교육 목표2) 중학교 교육목표3)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4) 영어과의 성격과 특징5) 영어과의 목표Ⅱ. 3-4반 영어 학습 실태 조사 및 분석Ⅲ. 본 수업 모형Ⅳ. Less

  • [영어과 수준별수업]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유형과 목표,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운영,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방향과 교수학습모형,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향과 교수학습모형,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유형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Ⅲ.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목표Ⅳ.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1) 재이수형2) 진급형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1) 교육 내용에 따른 심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개정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1996년부터 영어를 학교재량으로 가르치게 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다시 세계화에 따른 문호의 개방과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1997부터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영어를 의무적으로 가르치도록 획기적으로 언어정책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1998년에는 3, 4학년, 1999년에는 3, 4, 5학년, 2000년에는 3, 4, 5, 6학년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를 위하여 1995년에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Ⅳ.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내용1. 성격과 유형2. 단계의 수 와 운영 방법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Ⅴ. 고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