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과정개정중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구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내용,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읽기지도,듣기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목표,교육배경,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과서,지도방안,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구성
1. 교과서의 기능과 유형
2. 수업 구성과 고려 사항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내용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1) 소재
2) 어휘
3) 단일 문장의 길이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수업모형
1. 듣고 행하기(Listen and Do - Presentation)
2. 짝/ 그룹활동(Pair/Group activity)
3. 역할놀이(Role - play)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에 정규 교과목으로 도입된 초등영어는 듣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한 음성 언어의 도입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Finocchiaro & Brumfit(1974)가 이야기한 언어의 습득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한편 최근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언어의 4기능을 적재적소에 도입하자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Goodman(1973)과 같이 총체적 언어 학습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언어의 기능은 한 개의 통합된 사고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이들을 분리해서 가르치기 보다는 통합된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기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영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기르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재미있는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서 영어를 부담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교수방법이 채택되어야 한다.
초등영어 읽기 필요성의 몇 가지 예를 들면, 초등영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견해들 중의 하나가 아동들이 듣고 말하기에만 치우쳐 배우기 때문에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지루함을 느끼는 이유는 듣기와 말하기만 할 때 아동들의 입과 귀는 활동을 하지만 눈은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아동들이 영어를 들을 때나 말할 때 거기에 해당하는 내용의 글로 된 문자언어를 눈으로 볼 수 있게 해 준다면 아동들의 입과 귀와 눈이 동시에 활동을 하게 될 것이므로 지루함을 덜 느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보게 되는 영
- 참고문헌
-
ⅰ.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육 과정 -영어, 서울 대한교과서
ⅱ. 박유신(2000), 초등영어교육 현장사례, Edunet4u.net
ⅲ. 이익성 외(1985), 신외국어 교육, 서울 능력개발사
ⅳ. 오마리아(1998), 쉬워요! 놀이영어, 서울 홍익미디어플러스
ⅴ. 이완기 외(1998),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ⅵ. 이맹성 외(1997), 영어교수법, 서울 신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