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 의미,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 특징과 의의,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 역사, 포크댄스 실제와 교육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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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의 의미

Ⅲ.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의 특징과 의의

Ⅳ.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의 역사

Ⅴ.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의 실제
1. 제 1주제 : 뱃노래
2. 제 2주제 : 노들강변
3. 제 3주제 : 마임(Mime)
4. 제 4주제 : 빙고 (Bingo)
5. 제 5주제 : 보싸노바(Bossa Nova)
6. 제 6주제 : 델리오(Delio)
7. 제 7주제 : 징글 벨(Jingle Bells)

Ⅵ. 포크댄스(민속무용, 전통춤)의 교육적 가치
1. 각 국의 풍습, 습관들을 알 수 있다
2. 우리들의 생활을 명랑하게 할 수 있다
3. 레크리에이션으로 할 수 있다
4.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5.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6. 이상적인 체육의 수단이 된다
7. 집단생활의 훈련이 된다
8. 가장 문화적인 사교방식이 된다
9. 예술적인 생활 감정을 즐길 수 있다
10. 자기 표현의 기회가 된다
11. 지역사회나 단체의 단합을 가져온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민족의 전통문화는 민족문화의 저층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 창출의 핵심적 구실을 하므로 매우 소중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전통문화를 이렇게 규정하는 작업은 종래에 이루어졌던 전통문화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거나 일면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논의가 유도된 까닭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논의가 필요하다.
전통문화는 우리의 것이기 때문에 소중하다는 견해가 있다. 이 견해는 암암리에 널리 유포된 견해이다. 이러한 생각의 근저에는 전통문화를 고정된 상태로 이해하고 변형 불가능한 절대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그리고 자칫 국수주의적 견해로 치달을 위험이 개입된다. 유전적 형질만 일부 공유한 채 세대간의 격차가 매우 커지고 시대나 문화적 환경이 달라지고 있는 시점에서 고정 불변의 전통문화를 고수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말해 주듯이 세계의 문화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으므로 과연 전통문화를 얼마나 고수할 수 있겠으며 우리의 것이기 때문에 소중하다는 견해는 단선적인 논리에 머무를 공산이 크다.
전통문화를 현재 우리의 삶과 연결시켜 그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었는가 하는 학문적 논란을 벌이는 일부의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는 학문적인 접근이고 그 나름대로 이론적 정합성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그다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견해이다. 전통문화내지 전통의 실상이 그대로 계승되었는가 아니면 전통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계승했는가가 주장의 핵심이다. 이러한 견해는 전통의 긍정적 계승과 부정적 계승이라는 용어로 주장을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견해는 삶과 문화의 실상을 학문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따름이고, 시대적인 변화나 새로운 인식을 드러낼 수 있는 데는 일정한 한계가 내재되어 있다. 전통문화가 퇴화되지 않고 새롭게 계승되고 있음에 주목하고 있으나, 전통문화 내지 전통이 새 시대에 맞게 변용되는 점이나 장차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 바람직
참고문헌
* 박인숙(1999), 세계의 포크댄스 1, 서울 : 도서출판 홍경
* 박승원·허경자·김혜경 공저(1993), 세계의 민속 무용, 삼영서관
* 박승원, 포크댄스, 학우사
* 배소심·김영아 편저(1999), 세계무용사, 금광
* 정소연 편저, 무용개론, 도서출판 금광
* 한국포크댄스협회(세계민속무용, 민속 음악 등), http://sunbioo.hihome.com/f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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