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체육과(체육교육)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6학년 체육과(체육교육) 내용과 지도, 초등학교6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체력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1. 교과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2. 학년 목표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Ⅲ.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
1. 지도 중점
2. 지도 내용
3. 지도 방법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4. 지도 과정
1) 움직임 교육 일반 모형
2) 기능 중심 학습 지도
3) 탐구 위주 학습 지도
4) 보건(이론)중심 학습 지도
5) 이해 중심 게임 학습지도
Ⅵ.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체력측정
1. 50M 달리기(초)
1) 측정
2) 검사 방법 및 주의 사항
2. 윗몸 일으키기(회)
1) 검사대상자의 자세
2) 측정
3) 검사 방법 및 주의 사항
3. 제자리 멀리 뛰기(cm)
1) 측정
2) 검사 방법 및 주의 사항
4.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cm)
1) 검사대상자의 자세
2) 측정
3) 검사 방법 및 주의 사항
5. 오래 달리기- 걷기(분 초)
1) 거리
2) 측정
3) 검사 방법 및 주의 사항
Ⅶ.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체육수업에 있어서 운동기술의 완성은 일반적으로 일련의 잘 조화된 운동의 실행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운동의 조화와 순서는 일련의 규칙에 의해 일어난다. 그러나 체육교사들이 교과서나 언어적 정보만으로 운동기술의 실제를 가르치기는 어려우므로 어떤 그림의 형태 또는 실제 시범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의 연속적인 동작을 멀티미디어를 통해서 느린 동작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체육의 운동기능학습에서는 그 진행 절차를 모방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하므로 실제상황, 실제기구, 실제성 있는 모의 장치 등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멀리뛰기는 도움닫기, 발구름, 공중자세, 착지의 4단계로 구성되는데 이들 하나하나의 총합이 거리로 나타난다. 이들 각 단계별로 중요도는 도움닫기 40%, 발구름 30%, 공중자세 10%, 착지 2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각 단계별로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면 전체적으로 거리를 많이 얻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멀리뛰기는 걷고, 달리고, 뛰고, 던지는 육상운동의 뛰기에 해당되는 형태로서 달리기 속도와 구르는 힘을 바탕으로 하는 순발력에 의존하며 각종 스포츠의 기초능력으로서 매우 가치 있는 활동이므로 각종 스포츠의 기본 능력을 기르는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 내용의 핵심과제로서 지도되어지고 있다.
체육수업에서 수업내용의 실제적인 지도는 학습자를 한 수준의 운동수행에서 다른 수준의 운동수행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이 내용발달(Content Development)이다. 내용의 발달은 복잡성과 난이도의 점진적 발달, 운동수행의 질에 대한 관심, 응용경험의 통합, 즉 학습자에게 운동수행의 복잡성과 난이도의 변화에 대한 관심을
- 참고문헌
-
강신복 외 : 체육 교육 과정, 보경 문화사, 1990
강상조 : 체육 평가의 방향과 그 기준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한국 체육학회 제21회 하계 세미나 자료, 1983
교육부 : 체육교육, 장학자료 제38호, 1982
교육부 : 체육과 교육과정(별책 11),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7
순준구 : 체육교육실습 길라잡이 36, 태근문화사, 1998
조미혜 : 체육교육과정과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성격,목표,지도내용, 초등학교체육과교육(초등체육)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 [생활지도와 상담] 비만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학교 운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