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교육중점, 초등학교6학년 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체계,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수행평가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1. 일반 목표
2. 6학년 목표
Ⅲ.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중점과 지도내용
1. 교육 중점
2. 지도 내용
1) 개인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생활
4) 국가‧민족생활
Ⅵ.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
1. 지도 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의식 수업
3) 실천을 위한 지도
4)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5) 교사들의 모범
6)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
7) 인성 교육과의 연계 지도
2. 지도 과정(일반적인 모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동기 강화
Ⅶ.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단원 1 : 성실한 생활
2. 단원 2 : 소중한 생명
3. 단원 3 : 너그러운 마음
4. 단원 4 : 우리학교 우리고장
5. 단원 5 : 함께 지키자
6. 단원 6 : 아름다운 사람들
7. 단원 7 : 자연 사랑
8. 단원 8 : 평화 통일의 길
9. 단원 9 : 우리는 한민족
10. 단원 10 : 평화로운 지구촌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은 1945년 미군정 아래에서 마련된 ‘교수 요목’에서 출발하였다. 이 때,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수신과가 폐지되고 공민과에 도덕과 교육이 통합되면서 학교 도덕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어 1946년 9월에는 국민학교의 교과 편제를 종래의 공민, 역사, 지리로 구분하였던 교과 내용을 ‘사회 생활과’로 통합하였다. 1952년도 교육 방침으로 자활인, 자유인, 평화인의 양성을 들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도의 교육 실시를 강조하였다.
1955년 8월 국민학교 교과과정이 문교부령 제 44호로 제정․공포됨으로써 모든 교과와 기타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서 도덕교육이 행하여지게 되었다. 이것이 우리의 손으로 처음 만들어진 제 1차 교육과정이며, 이 때에 별도로 제정된 도덕과 교육과정은 없었다. 이것이 우리 나라 역사상 우리 손으로 만든 교육과정으로 도덕교육을 실시하게 된 최초의 시도였다. 한편 도덕교육은 전 교과 및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행하되 각 학년이 연 35시간 이상을 충당하여야 한다고 하여 도덕교육과 반공 교육을 강조하였다.
제 2차 교육과정은 4.19 학생 의거와 5.16 군사 혁명을 거쳐 제 3공화국 정부가 들어서면서 반공 교육 체제를 강화하고 민족 도의를 진작시키며 국민경제를 부흥케 함으로써 민주국가의 기반을 다진다는 목적 하에 1963년에 개정되었다. 혁명정부의 문교정책은 간첩 침략의 분쇄, 인간 개조, 빈곤 타파 그리고 문화 혁신 등 4개 항목의 실천 요강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이때 반공 도덕 생활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신설되었다.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1945년 해방 이래 오늘날까지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가. 미군정하의 도덕교육
나. 정부 수립후의 도덕교육
다. 제 1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교육
라. 제 2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교육
마. 제 3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바. 제 4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사. 제 5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아. 제 6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자. 제 7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2000년~ )
위와 같이 해방 후부터 제 2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 나라 교육과정에서 도덕교육은 공민, 사회 생활과, 도의 교육, 반공․도덕의 명칭으로 통합 교과, 교육과정 영역의 한 형태로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정책연구(2001), 초등도덕교육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 모형, 서울 양서원
서강식(1999), 초등도덕과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현대 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