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교육중점, 초등학교6학년 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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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1. 일반 목표
2. 6학년 목표

Ⅲ.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중점과 지도내용
1. 교육 중점
2. 지도 내용
1) 개인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생활
4) 국가‧민족생활

Ⅵ.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
1. 지도 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의식 수업
3) 실천을 위한 지도
4)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
5) 교사들의 모범
6)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
7) 인성 교육과의 연계 지도
2. 지도 과정(일반적인 모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아보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동기 강화

Ⅶ.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1. 단원 1 : 성실한 생활
2. 단원 2 : 소중한 생명
3. 단원 3 : 너그러운 마음
4. 단원 4 : 우리학교 우리고장
5. 단원 5 : 함께 지키자
6. 단원 6 : 아름다운 사람들
7. 단원 7 : 자연 사랑
8. 단원 8 : 평화 통일의 길
9. 단원 9 : 우리는 한민족
10. 단원 10 : 평화로운 지구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은 1945년 미군정 아래에서 마련된 ‘교수 요목’에서 출발하였다. 이 때,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수신과가 폐지되고 공민과에 도덕과 교육이 통합되면서 학교 도덕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어 1946년 9월에는 국민학교의 교과 편제를 종래의 공민, 역사, 지리로 구분하였던 교과 내용을 ‘사회 생활과’로 통합하였다. 1952년도 교육 방침으로 자활인, 자유인, 평화인의 양성을 들고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도의 교육 실시를 강조하였다.
1955년 8월 국민학교 교과과정이 문교부령 제 44호로 제정․공포됨으로써 모든 교과와 기타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서 도덕교육이 행하여지게 되었다. 이것이 우리의 손으로 처음 만들어진 제 1차 교육과정이며, 이 때에 별도로 제정된 도덕과 교육과정은 없었다. 이것이 우리 나라 역사상 우리 손으로 만든 교육과정으로 도덕교육을 실시하게 된 최초의 시도였다. 한편 도덕교육은 전 교과 및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행하되 각 학년이 연 35시간 이상을 충당하여야 한다고 하여 도덕교육과 반공 교육을 강조하였다.
제 2차 교육과정은 4.19 학생 의거와 5.16 군사 혁명을 거쳐 제 3공화국 정부가 들어서면서 반공 교육 체제를 강화하고 민족 도의를 진작시키며 국민경제를 부흥케 함으로써 민주국가의 기반을 다진다는 목적 하에 1963년에 개정되었다. 혁명정부의 문교정책은 간첩 침략의 분쇄, 인간 개조, 빈곤 타파 그리고 문화 혁신 등 4개 항목의 실천 요강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이때 반공 도덕 생활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신설되었다.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1945년 해방 이래 오늘날까지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가. 미군정하의 도덕교육
나. 정부 수립후의 도덕교육
다. 제 1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교육
라. 제 2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교육
마. 제 3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바. 제 4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사. 제 5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아. 제 6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
자. 제 7차 교육과정기의 도덕과 교육(2000년~ )
위와 같이 해방 후부터 제 2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 나라 교육과정에서 도덕교육은 공민, 사회 생활과, 도의 교육, 반공․도덕의 명칭으로 통합 교과, 교육과정 영역의 한 형태로
참고문헌
교육부(199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정책연구(2001), 초등도덕교육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 모형, 서울 양서원
서강식(1999), 초등도덕과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양서원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현대 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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