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실태, 한국, 중국 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중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한국의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1. 학습 지도
2. 교사의 역할
3. 학습 자료
4. 그 외에 생각해 볼 점

Ⅳ. 중국의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1. 필수내용
1) 체육과 건강기초지식
2) 체조영역
3) 게임영역
4) 육상영역
5) 무슈영역
2. 제한성 선택내용
1) 구기
2) 리듬활동과 무용
3. 임의선택내용

Ⅴ.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중점

Ⅵ.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내용

Ⅶ.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방법
1. 내용 영역별 지도의 기본 원리
2. 내용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Ⅷ.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1) 운동 기능에 대한 평가
2) 운동 지식 평가
3) 운동 태도 평가
3. 평가 방법 및 도구
4. 평가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은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통해 ‘탈 자기 중심화’가 되면서 풍부한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체육활동에 참가하는 친구들과 협동적인 관계와 선의의 경쟁적인 관계를 맺게 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하며 규칙준수, 예절, 타인이해 등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내면화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협조, 책임성, 자주성, 성취감, 활동성, 사교성 등과 같은 사회성이 발달되는 것이다. 특히 사회성은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접촉하게 되는 가족, 동료,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 등 모든 주변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사회성 교육이 필요하며, 가정에서 학교라는 공동사회로 생활영역이 확대되는 초등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성 교육은 더욱 중요시된다. 즉 학생들은 체육활동을 통하여 움직이는 능력을 확대하고 신체의 인지 능력 및 정교한 신체의 사용방법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조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서적 성숙과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육활동이란 전인적 인격형성을 바탕으로 장래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발휘하도록 환경적인 제 조건을 조성해주는 의도적인 교육 활동인 것이다. 체육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가 달성될 때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능력과 소양이 획득되고, 이의 결과로 정서, 사회성, 생활태도 등 전반적인 기본생활습관이 개선되고 발달되어 자아 중심적 성향에서 점차 벗어나게 될 것이다.

Ⅱ.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움직임 교육의 창의적인 신체활동 표현 부족함.
체격은 향상되었으나 체력은 저조한 편임
체육과 교담제 운영함.
체육과 계절 운동 지도가 소홀히 됨
참고문헌
강신복(1995)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
교육부(1982) / 체육교육, 장학자료
리처드 티닝(1994) /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윤명희(1997) / 체육과 교육론, 태근 문화사
조용환(2000) / 체육교육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최의창(2003) / 체육교육탐구 2판,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육성제도론] 다문화가정청소년 지원사업 현황과 개선사항
  • 한국어260학교 한국어I(Information)생활문화(현장학습)36P(Practice)교우관계 및 정체성104진로지도편입학 및 학과지도1:1 멘토링프로그램전문자원봉사자(멘토)를 통한 학습 및 특기적성교육, 생활지도 지원주 1회 2시간사후관리프로그램 수료자 대상 사후관리 실시1인 2회서울포함 9개지역은 모두 청소년 및 다문화 관련기관 공모 선정 후 위탁운영을 하는 형태입니다. 초기적응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고 시범사업을 하면서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특징* 제 7차 교육과정 편제(1) 제 7차 교육과정의 구성∘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초등1학년부터 고1학년까지): 1~10학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2, 3학년): 11~12학년교육 과정국민 공통 기본교 육 과 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초등학교 1~고등학교 1(10년)고등학교 2~3(2년)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교과특별활동․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외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미술 재량활동 특별활동
  •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재량 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단위) 수는 학교가 시․도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편성한다.(1)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한다.(2) 중학교의 교과 재량 활동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 어, 스페인 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 어, 아랍 어), 기타의 선택 과목 학습 시간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3) 고등학교 1학년의 교과 재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와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국어과와 영어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수학과와 과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사회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교과교육과정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목표Ⅲ.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운영 방침3. 수준별 교육과정 교과별 운영 지침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3)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4)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5) 교수-학습과 관련하여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보훈교육1.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보훈내용 요소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미술감상교육1. 비평 활동과 감상 교육의 중요성2. 탐구 과정으로서의 미술 비평3. 비평적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1) 수업 내용의 구성2) 지도 방법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학교안전교육1. 교통안전 교육1) 중점 추진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