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실태, 한국, 중국 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초등학교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중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한국의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1. 학습 지도
2. 교사의 역할
3. 학습 자료
4. 그 외에 생각해 볼 점
Ⅳ. 중국의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1. 필수내용
1) 체육과 건강기초지식
2) 체조영역
3) 게임영역
4) 육상영역
5) 무슈영역
2. 제한성 선택내용
1) 구기
2) 리듬활동과 무용
3. 임의선택내용
Ⅴ.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중점
Ⅵ.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내용
Ⅶ.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방법
1. 내용 영역별 지도의 기본 원리
2. 내용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1) 체조 활동
2) 게임 활동
3) 표현 활동
4) 보건
Ⅷ.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1) 운동 기능에 대한 평가
2) 운동 지식 평가
3) 운동 태도 평가
3. 평가 방법 및 도구
4. 평가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생들은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통해 ‘탈 자기 중심화’가 되면서 풍부한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체육활동에 참가하는 친구들과 협동적인 관계와 선의의 경쟁적인 관계를 맺게 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하며 규칙준수, 예절, 타인이해 등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내면화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협조, 책임성, 자주성, 성취감, 활동성, 사교성 등과 같은 사회성이 발달되는 것이다. 특히 사회성은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접촉하게 되는 가족, 동료,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 등 모든 주변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사회성 교육이 필요하며, 가정에서 학교라는 공동사회로 생활영역이 확대되는 초등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성 교육은 더욱 중요시된다. 즉 학생들은 체육활동을 통하여 움직이는 능력을 확대하고 신체의 인지 능력 및 정교한 신체의 사용방법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조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서적 성숙과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체육활동이란 전인적 인격형성을 바탕으로 장래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발휘하도록 환경적인 제 조건을 조성해주는 의도적인 교육 활동인 것이다. 체육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가 달성될 때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능력과 소양이 획득되고, 이의 결과로 정서, 사회성, 생활태도 등 전반적인 기본생활습관이 개선되고 발달되어 자아 중심적 성향에서 점차 벗어나게 될 것이다.
Ⅱ. 초등학교 3학년 체육과(체육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움직임 교육의 창의적인 신체활동 표현 부족함.
체격은 향상되었으나 체력은 저조한 편임
체육과 교담제 운영함.
체육과 계절 운동 지도가 소홀히 됨
- 참고문헌
-
강신복(1995)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
교육부(1982) / 체육교육, 장학자료
리처드 티닝(1994) /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윤명희(1997) / 체육과 교육론, 태근 문화사
조용환(2000) / 체육교육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최의창(2003) / 체육교육탐구 2판,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