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무용(창작춤) 의미와 교육목적, 창작무용(창작춤) 선행학습, 창작무용(창작춤) 제작과정, 창작무용(창작춤) 교육실제, 창작무용 평가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작무용(창작춤)의 의미와 교육목적

Ⅲ. 창작무용(창작춤)의 선행학습
1. 스트레칭 - 아라베스크
2. 인사법
1) 커티시(Churtecy)
2) 바우(Bow)
3. 기본동작
1) 스템프(Stemp)
2) 클랩(Clap)
3) 터치(Touch)
4) 스윙(Swing)
5) 스텝(Step)
6) 스쿼트(Squat)
4. 기본스텝
1) 워킹 스텝
2) 스키핑 스텝
3) 투 스텝
4) 홉핑 스텝
5) 갤러핑 스텝
6) 슬라이드 스텝
7) 러닝 스텝
8) 점핑 스텝
5. 복합 스텝
1) 폴카 스텝
2) 밸런스 스텝
3) 왈츠 스텝
4) 힐 앤 토 투스텝
5) 마주르카 스텝
6. 포지션
1) 홀딩 모양(손잡는 동작)
2)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3) 클로즈드 볼룸 포지션(Closed Ballroom Position)
4) 세미 오픈 포지션(Semi Open Position)
5) 숄드 웨이스트 포지션(Shoulder Waist Position)
6) 크로스 백 홀드 포지션(Cross Back Hold Position)
7) 크로스 홀드 포지션(Cross Hold Position)
8) 에스코트 포지션(Escort Position)
9) 스퀘어 댄스 스윙 포지션(Square Danced Position)
10) 보스 핸드 포지션(Both Hand Position)
11) 버터플라이 포지션(Butterfly Position)
12) 헝가리인 턴 포지션(Hungarian Turn Position)
13) 프로미네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14) 바소비안나 포지션(Varsouvienne Position)
15) 맥시칸 홀드 포지션(Maxican Hold Position)

Ⅳ. 창작무용(창작춤)의 제작과정
1. 창작무용 기획(주제 정하기)
2. 줄거리 구성
3. 동작 만들기(안무)
4. 무용 음악
5. 의상과 분장
6. 무대 공간 구도와 조명
7. 팜플렛 만들기
8. 프로모션(홍보)
9. 공연 및 평가

Ⅴ. 창작무용(창작춤)의 교육실제
1. 키다리와 난장이
2. 토끼와 거북이
3. 여름에서 가을로
4. 싸움
5. 지옥
6. 크리스마스
7. 자연

Ⅵ. 창작무용(창작춤)의 평가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작이란 처음으로 만든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흉내내지 않고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창작이다. 무용을 창작하는데 있어서는 창작할 수 있는 기반이 있어야 한다. 이 기반은 새로운 형상을 찾아내는 마음의 움직임으로 창작자의 심리적 욕구 및 동기, 작품의 주제, 대상, 관찰 등의 과정을 거친다. 그 후 관찰이나 상상으로 작품의 모티브가 생기면 이것을 계기로 움직임을 찾아 표현운동의 근원이 되는 움직임을 발전시킨다. 창작 표현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첫째, 창작자의 심리적 욕구로 무엇을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의 욕구이며 무엇인가 좋은 표현의 테마가 될 수 있는 것을 찾아 방황하는 상태인 것이다.
둘째, 하나의 주제를 표현하려고 할 때 그 주제를 대표할 만한 느낌을 가져야하며 그 느낌을 구체적인 운동으로 표현할 때 유형 무형의 것은 동기가 된다.
셋째, 하나의 작품 속에는 창작자가 말하고, 원하는 것,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 「무엇」을 작품의 주제라 한다.
넷째, 작품의 주제가 결정되고 움직임을 만드는 단계로 들어가기 전에 움직임을 창작해 낼 수 있는 근거로 가장 적당한 대상을 선택하여 그 대상과 일치되는 표현의 동작을 만들어 간다.
다섯째, 표현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주제에 관계있는 대상을 선정하여 자세히 관찰하여야 한다. 사실 관찰의 요령은 형태의 특징, 움직임의 특징, 습성의 특징, 전체적인 느낌의 특징, 심리적인 특징을 관찰한다. 사실 관찰을 하기 어려운 대상은 창조적 상상에 의지하여 관찰한다.
여섯째, 창작한 움직임을 발전시키는 방법은 신체에 부분 변화를 주거나, 방향, 고저, 위치, 타이밍, 강약, 템포의 변화를 통해 어떤 움직임을 찾아내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 움직임
참고문헌
김주자 역(1993),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서예원(1996), 창의력과 창작무용학습에 대한 연구, 무용교육분야, 한국무용교육학회
이영숙 외 1인(1984), 창작무용 지도의 첫걸음, 서울 : 금광
육완순`이희선(1992), 무용교육과정, 서울 : 도서출판 금광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
현포정(1993), 무용학 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영상평가,줄넘기,좌전굴측정,수영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표현활동,테니스,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활동 중심의 수영학습 도움자료를 적용한다3. 효과Ⅴ. 체육과 표현활동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1) 체육 교육과정 이행 면에서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Ⅵ. 체육과 테니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구상 4. 효과Ⅶ.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 2. 목적3. 특징4. 효과참고문헌Ⅰ. 체육과 영상평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교육(영어교육) 자연교수법1. 이론적 배경 2. 특징3. 자연적 교수법 설계Ⅷ.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1. 배경2. 언어 학습의 세 가설3. 수업의 실제참고문헌Ⅰ.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일을 중시하고 있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감각과 경험에 맞는 내용을 중심으로

  •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실제
  • 교육연극의 유형1) 교육을 위한 연극 (Theatre in Education)2) 교육을 위한 드라마 (Drama in Education)3) 연극놀이(Creative Drama)4. 교육연극의 목적과 효과1) 교육연극의 목적2) 교육연극의 효과5. 교육연극과 통합교육6. 교육연극의 학습 적용 단계1) 설정단계2) 토의단계3) 발표단계4) 판단단계7. 교육연극의 지도방법과 실제1) 교육연극의 지도방법2) 교육연극의 실제참고자료1. 교육연극이란?교육연극은 연극적인 놀이를 통해 뭔가를 배우는 활동으로 가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가 한다. 현재 미디어 교육은 거의 전 교과에 파급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국어과 교육의 언어활동능력 신장이라는 교육목표가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장 부합된다는 점에 근거하여, 국어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요구의 반영으로 나타난 8차 교육과정 매체언어교육 시안에 대한 분석과 외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키 초등학교 (3) 아트 프로펠 Ⅴ.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가드너의 변 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