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무용(창작춤) 의미와 교육목적, 창작무용(창작춤) 선행학습, 창작무용(창작춤) 제작과정, 창작무용(창작춤) 교육실제, 창작무용 평가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작무용(창작춤)의 의미와 교육목적
Ⅲ. 창작무용(창작춤)의 선행학습
1. 스트레칭 - 아라베스크
2. 인사법
1) 커티시(Churtecy)
2) 바우(Bow)
3. 기본동작
1) 스템프(Stemp)
2) 클랩(Clap)
3) 터치(Touch)
4) 스윙(Swing)
5) 스텝(Step)
6) 스쿼트(Squat)
4. 기본스텝
1) 워킹 스텝
2) 스키핑 스텝
3) 투 스텝
4) 홉핑 스텝
5) 갤러핑 스텝
6) 슬라이드 스텝
7) 러닝 스텝
8) 점핑 스텝
5. 복합 스텝
1) 폴카 스텝
2) 밸런스 스텝
3) 왈츠 스텝
4) 힐 앤 토 투스텝
5) 마주르카 스텝
6. 포지션
1) 홀딩 모양(손잡는 동작)
2)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3) 클로즈드 볼룸 포지션(Closed Ballroom Position)
4) 세미 오픈 포지션(Semi Open Position)
5) 숄드 웨이스트 포지션(Shoulder Waist Position)
6) 크로스 백 홀드 포지션(Cross Back Hold Position)
7) 크로스 홀드 포지션(Cross Hold Position)
8) 에스코트 포지션(Escort Position)
9) 스퀘어 댄스 스윙 포지션(Square Danced Position)
10) 보스 핸드 포지션(Both Hand Position)
11) 버터플라이 포지션(Butterfly Position)
12) 헝가리인 턴 포지션(Hungarian Turn Position)
13) 프로미네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14) 바소비안나 포지션(Varsouvienne Position)
15) 맥시칸 홀드 포지션(Maxican Hold Position)
Ⅳ. 창작무용(창작춤)의 제작과정
1. 창작무용 기획(주제 정하기)
2. 줄거리 구성
3. 동작 만들기(안무)
4. 무용 음악
5. 의상과 분장
6. 무대 공간 구도와 조명
7. 팜플렛 만들기
8. 프로모션(홍보)
9. 공연 및 평가
Ⅴ. 창작무용(창작춤)의 교육실제
1. 키다리와 난장이
2. 토끼와 거북이
3. 여름에서 가을로
4. 싸움
5. 지옥
6. 크리스마스
7. 자연
Ⅵ. 창작무용(창작춤)의 평가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창작이란 처음으로 만든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흉내내지 않고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창작이다. 무용을 창작하는데 있어서는 창작할 수 있는 기반이 있어야 한다. 이 기반은 새로운 형상을 찾아내는 마음의 움직임으로 창작자의 심리적 욕구 및 동기, 작품의 주제, 대상, 관찰 등의 과정을 거친다. 그 후 관찰이나 상상으로 작품의 모티브가 생기면 이것을 계기로 움직임을 찾아 표현운동의 근원이 되는 움직임을 발전시킨다. 창작 표현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첫째, 창작자의 심리적 욕구로 무엇을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의 욕구이며 무엇인가 좋은 표현의 테마가 될 수 있는 것을 찾아 방황하는 상태인 것이다.
둘째, 하나의 주제를 표현하려고 할 때 그 주제를 대표할 만한 느낌을 가져야하며 그 느낌을 구체적인 운동으로 표현할 때 유형 무형의 것은 동기가 된다.
셋째, 하나의 작품 속에는 창작자가 말하고, 원하는 것,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 「무엇」을 작품의 주제라 한다.
넷째, 작품의 주제가 결정되고 움직임을 만드는 단계로 들어가기 전에 움직임을 창작해 낼 수 있는 근거로 가장 적당한 대상을 선택하여 그 대상과 일치되는 표현의 동작을 만들어 간다.
다섯째, 표현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주제에 관계있는 대상을 선정하여 자세히 관찰하여야 한다. 사실 관찰의 요령은 형태의 특징, 움직임의 특징, 습성의 특징, 전체적인 느낌의 특징, 심리적인 특징을 관찰한다. 사실 관찰을 하기 어려운 대상은 창조적 상상에 의지하여 관찰한다.
여섯째, 창작한 움직임을 발전시키는 방법은 신체에 부분 변화를 주거나, 방향, 고저, 위치, 타이밍, 강약, 템포의 변화를 통해 어떤 움직임을 찾아내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 움직임
- 참고문헌
-
김주자 역(1993),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서예원(1996), 창의력과 창작무용학습에 대한 연구, 무용교육분야, 한국무용교육학회
이영숙 외 1인(1984), 창작무용 지도의 첫걸음, 서울 : 금광
육완순`이희선(1992), 무용교육과정, 서울 : 도서출판 금광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
현포정(1993), 무용학 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