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일반적특징, 초등학생 계절별신체적특징, 초등학생 관찰능력특징, 초등학생 영어학습특징, 초등학생 발달적특징, 초등학생 역사의식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일반적특징
Ⅲ. 초등학생의 계절별신체적특징
1. 봄철의 신체적 특징
2. 여름철의 신체적 특징
3. 가을철의 신체적 특징
4. 겨울철의 신체적 특징
Ⅳ. 초등학생의 관찰능력특징
1. 관찰능력의 의의
2. 초등학생의 관찰능력 특성
3. 초등학생의 관찰능력 향상을 위한 과제
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특징
1. 의미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
2.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자기 말을 할 줄 안다
3. 스스로 흥미를 창출한다
4. 상상력이 풍부하다
5. 활동이 왕성하다
6.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7.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
8.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9. 영어를 국어처럼 생각한다
10. 국어로 이미 배운 것은 영어로 더 잘 배운다
11. 영어에 대해 어떤 기대감을 갖고 있다
Ⅵ. 초등학생의 발달적특징
1.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아동
2. 역할 담당 능력이 발달되는 아동
3. 낭만적인 아동
Ⅶ. 초등학생의 역사의식특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자들은 연령에 따라서 서로 다른 방법으로 학습을 한다. 개인마다 말하기와 쓰기보다는 듣기나 읽기를 통해서 가장 잘 배우 수도 있고, 혼자서 쉽게 배우기도 하며 소집단 속에서 보다 쉽게 배우기도 한다. 학생들은 발단 단계를 거치면서 진보하기 때문에 성인들과 학습 양식이 다른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일반적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초등학교 교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의 연령은 만 7세부터 12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학생의 특성에 대해 Halliwell(1992)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학생들은 개별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더라도 말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학생은 상대방의 억양, 몸짓, 표정, 행동 및 주변 상황들을 이용하여 아직 잘 모르는 단어나 구문의 의미하는 바를 개략적으로 파악한다. 또 학생들은 잘못 알아들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 말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되묻거나 확인하는 등의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y)을 사용할 줄 안다. 교사는 학생들의 이런 기술을 잘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이미 익힌 제한된 언어 자료를 나름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이용할 줄 안다.
학생들은 직접적 방법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배우는 경우가 흔하다. 일반적으로 학생은 성인에 비해 언어의 형태나 문법 사항들은 의식적으로 배우는 능력은 덜 발달된 반면에, 간접적인 학습 능력은 뛰어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단어나 어구를 짐작해서 알아맞히도록 하는 추측게임을 하면, 단어나 어구를 공부한다는 인식이 없이 즐기는 가운데 습득이 일어난다. 직접적․의식적으로 배운 내용은 정확성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반면에, 간접적․무의식적으로 배운 내용은 실제의 언어 사용 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유
- 참고문헌
-
ⅰ. 김계숙,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ⅱ. 김정길·김해경, 초등학교 학생들의 관찰 능력에 관한 연구(Ⅰ), 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7
ⅲ. 나병술,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ⅳ. 이찬희, 역사의식의 개념과 역사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6
ⅴ.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2003
ⅵ.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