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일반적특징, 초등학생 계절별신체적특징, 초등학생 관찰능력특징, 초등학생 영어학습특징, 초등학생 발달적특징, 초등학생 역사의식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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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일반적특징

Ⅲ. 초등학생의 계절별신체적특징
1. 봄철의 신체적 특징
2. 여름철의 신체적 특징
3. 가을철의 신체적 특징
4. 겨울철의 신체적 특징

Ⅳ. 초등학생의 관찰능력특징
1. 관찰능력의 의의
2. 초등학생의 관찰능력 특성
3. 초등학생의 관찰능력 향상을 위한 과제

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특징
1. 의미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
2.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자기 말을 할 줄 안다
3. 스스로 흥미를 창출한다
4. 상상력이 풍부하다
5. 활동이 왕성하다
6.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7.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
8.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9. 영어를 국어처럼 생각한다
10. 국어로 이미 배운 것은 영어로 더 잘 배운다
11. 영어에 대해 어떤 기대감을 갖고 있다

Ⅵ. 초등학생의 발달적특징
1.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아동
2. 역할 담당 능력이 발달되는 아동
3. 낭만적인 아동

Ⅶ. 초등학생의 역사의식특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자들은 연령에 따라서 서로 다른 방법으로 학습을 한다. 개인마다 말하기와 쓰기보다는 듣기나 읽기를 통해서 가장 잘 배우 수도 있고, 혼자서 쉽게 배우기도 하며 소집단 속에서 보다 쉽게 배우기도 한다. 학생들은 발단 단계를 거치면서 진보하기 때문에 성인들과 학습 양식이 다른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일반적 발달 단계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초등학교 교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의 연령은 만 7세부터 12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학생의 특성에 대해 Halliwell(1992)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학생들은 개별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더라도 말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학생은 상대방의 억양, 몸짓, 표정, 행동 및 주변 상황들을 이용하여 아직 잘 모르는 단어나 구문의 의미하는 바를 개략적으로 파악한다. 또 학생들은 잘못 알아들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 말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되묻거나 확인하는 등의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y)을 사용할 줄 안다. 교사는 학생들의 이런 기술을 잘 개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이미 익힌 제한된 언어 자료를 나름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이용할 줄 안다.
학생들은 직접적 방법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배우는 경우가 흔하다. 일반적으로 학생은 성인에 비해 언어의 형태나 문법 사항들은 의식적으로 배우는 능력은 덜 발달된 반면에, 간접적인 학습 능력은 뛰어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단어나 어구를 짐작해서 알아맞히도록 하는 추측게임을 하면, 단어나 어구를 공부한다는 인식이 없이 즐기는 가운데 습득이 일어난다. 직접적․의식적으로 배운 내용은 정확성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반면에, 간접적․무의식적으로 배운 내용은 실제의 언어 사용 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유
참고문헌
ⅰ. 김계숙, 인간 성장·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ⅱ. 김정길·김해경, 초등학교 학생들의 관찰 능력에 관한 연구(Ⅰ), 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7
ⅲ. 나병술,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ⅳ. 이찬희, 역사의식의 개념과 역사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6
ⅴ.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2003
ⅵ.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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