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학급부서활동
1. 학급 부서 활동의 목표 및 조직
1) 활동 목표
2) 부서 활동 계획 수립
3) 활동 계획 수립의 실제
2. 학급 부서 활동의 실제
1) 계획 단계
2) 활동 단계
3) 사후 단계
4) 학급 부서 활동 과정안

Ⅲ. 초등학교의 학급어린이회활동
1. 총무부(학급의식 조사부)
2. 놀이문화부
3. 노래문화부
4. 도서부
5. 신문․방송부
6. 과학기술부
7. 학습부
8. 편집부
1) 만화 담당
2) 글모음 담당
3) 이 달의 시
4) 수수께끼 담당
5) 재미있는 이야기 담당

Ⅳ. 초등학교의 전교어린이회활동
1. 전교어린이회의 필요성
2. 전교어린이회의 임원선출
3. 선거관리위원들의 공정한 개표 및 당선자 확인

Ⅴ. 초등학교의 모둠놀이활동
1. 모둠 활동의 필요성
2. 놀이와 모둠 활동
3. 모둠 놀이의 종류
1) 모둠끼리 놀이
2) 모둠 대항 놀이
3) 전체 모둠 놀이
4. 모둠 나누기
5. 모둠 활동 실제
1) 모둠 이름 정하기
2) 모둠 노래 정하기
3) 모둠 구호 정하기
4) 모둠 역할, 규칙 정하기

Ⅵ. 초등학교의 야영활동
1. 야영활동의 목적
2. 야영활동의 내용
1) 야영 수련 활동 조 편성
2) 다양한 활동
3) 전래민속놀이

Ⅶ. 초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활동
1. 학교사회사업의 개요
1) 개념
2)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1) 직접적 개입
2) 간접적 개입

Ⅷ. 초등학교의 봉사활동
1. 학생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징
2. 초등학생의 학년별 봉사활동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성은 다른 사람과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그 사람만의 특성을 말한다. 흔히 성격이나 인격은 그 사람의 전체적인 됨됨이와 크게 관련되어 있는데 비해 개성은 성격, 지능, 성질 또는 성향 면에서 남과 다른 독특한 점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인간은 지향하는 바가 다르고 어떤 대상이나 체험에 대해서 사람마다 다르게 인식하고, 의미 짓는다.
창의성은 과거 경험의 재생에 의하지 않고, 그와 다른 방식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또는 태도를 말한다. 창의성은 흔히 사고의 유연함과 풍부함을 내용으로 하는 유창성, 내용의 다양함을 전제로 하는 융통성, 상상력과 이미지를 명료화하는 독창성, 많은 요소를 활용하는 정교성을 구성 요소로 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의하여 사람들은 그의 사고를 새롭고 서로 다르게 표출한다.
개성과 창의성을 살리는 교육은 오늘날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산업화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해 기능이나 지식인 양산에 치중해 왔으며, 동일 내용을 모든 사람에게 획일적으로 교육시키는 소품종 다량 생산의 교육 체제와 교육 방법을 취해왔다. 이제 인간 개개인의 다양한 성향을 계발하고, 독창적인 활동을 조장하여 개개인으로 하여금 자아를 실현하게 하고, 사회로 하여금 유용한 지적 가치를 창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책무가 된다. 이렇듯 중요한 개성 신장과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
첫째, 유관(有關)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고 그가 사는 세계를 이해하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를 포함한 모든 인간은 그들의 성장에 맞고 필요에 부합하는 사건이나 관념에 관심과 흥미와 호기심을 보이며, 자신의 모두를 투입하여 관련 문제 해결에 몰두한다. 그럼으로써 그의 특성에 맞는 창조적 에너지의 활력을 최대화한다. 이렇게 볼 때 학교는 아동의 개성적 특성 즉 학습자의 인지적 구조와 성향을 배려하여 학습 내용과 환경이 개별적인 흥미와 관심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융통성과 선택지를 가져야 한다. 이것이 학습자의 보상과 만족, 발견과 창조의 흥분을 맛보게 하고 자기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는 일이 된다.
둘째는 경험 영역에로의 개방성을 확대하는 일이다. 개방성이란 의미론자들의 표현으로 확산성을 의미한다(신세호,1976). 그것은 어떤 개념, 가설, 신념 등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데
참고문헌
교육부(2000), 특별활동(봉사활동)교사용 지도서(실험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이(1998), 봉사학습의 이해, 한국청소년 개발원 편, 학생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서울 한국청소년 개발원
김명희(1989),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김재복 외(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경상남도교육청(1996), 학생야영수련활동 프로그램집, 창원 문성사
경상남도산청교육청(2003),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과서 재미있는 민속놀이 4학년(인정도서), 울산·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심상신(2005), 야외교육 및 야외활동, 서울 대경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자치활동에 대해서
  • 학급 공동생활에 필요한 일을 협의하여,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초보적 능력을 기른다.②자기의 생각을 다른 사람의 생각과 비교하여 바르게 표현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③학급 일에 깊은 관심과 애착심을 가지고, 서로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봉사하려는 마음을 갖는다.④학교생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공동의 일을 자율적으로 협의하여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역할분담활동①자신이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학급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특별활동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I. 행사활동의 이론1. 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1) 행사활동의 개념 행사활동은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ㆍ체육, 수련, 안전ㆍ구호, 교류 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자발적인 성격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행사 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학교 교육과정을 고시하기 이전부터 새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1997년 6월 27일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원 및 교육시설 후속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교육부내 관련 부서 정책책임자인 과장들을 중심으로 후속 지원 대책반을 구성하여 운영하여 왔다. 이 때 연도별, 학교 급별로 추진해야할 업무를 설정하여 해당 부서와 시도교육청에 시달하였는 데 주로 교원과 시설 관련 내용을 중심을 이루었다.그 동안 국가 사회적 변화 등으로 제7차 교육과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활동 운영에 대한 반성 위에 획기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특별활동의 영역을 종래의 집단 중심 영역 구분에서 탈피하여,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중심으로 그 영역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대 영역으로 설정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량활동은 지역 및 학교의 여

  • 7차교육과정분석
  • 활동에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가장 열심히 참여하는 활동을 물어보았다. 79%의 학생들이 모둠활동을 선호하였다. 모둠활동의 장점은 학습자들의 정의적인 영역을 고려한 또래집단끼리의 수업으로, 학습자들은 언어에 대한 방어기재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둠학습을 많이 택하는 것 같다. 실제로 교사의 강의식 수업보다도 학습자들끼리 서로 도우면서 학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또 이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