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목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열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

Ⅲ.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목표
2. 학년목표
1) 1학년 목표
2) 2학년 목표
3) 3학년 목표

Ⅳ.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ICT활용교육
1. ICT 활용 효과
1) 학생들의 독해와 작문 실력 향상
2)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 증대
3) 작문 내용에 초점
4) 작가와 독자의 관계 강화
5)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 통합
6) 연대기적이고 선형적인 텍스트 이상의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작품을 다룰 수 있도록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2. ICT활용을 통해 교사들이 누리는 혜택
3. ICT 활용 수업 지도

Ⅵ.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1.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의 필요성 및 유형
1)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필요성
2)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유형
2. 인터넷 활용 영어교육의 장점

Ⅶ.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열린교육
1. 개념
2.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전 과제
1. 영어교육에 대한 수요와 요구를 국가차원에서 과학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2. 만약 전 국민이 영어사용능력을 배양해야 한다고 결론이 나면 이중 필수적이면서 기본적인 영어사용능력은 국가가 책임지고 개발해주어야 한다
3. 학교영어교육이 국민들로 더 이상 외면 받지 않기 위하여 발상의 전환을 통해 궤도를 수정해야 한다
1) 각급 학교간의 연계성 있는 영어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발행 제도를 전면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3) 국가 주도의 대학입학시험에서 영어를 해방시켜야 한다
4) 투자를 해야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와 같은 EFL환경에 있는 학습자들은 ESL환경에 있는 학습자들처럼 목표어(Target Language) 그 자체에 대한 학습욕구 보다는 대부분 학교성적, 시험, 승진 등과 같은 도구적 동기로 인해 외국어를 학습하는 경우가 많아 단기적 강화에 의해 학습동기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읽기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동기를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태도와 내적 동기를 형성할 수 있는 읽기자료의 선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략으로 종래의 책과 같은 인쇄매체를 통한 수동적인 영어 학습 보다는 학습자로 하여금 필요한 정보에 쉽고 융통성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혹은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기반의 적절한 인터넷학습 자료의 활용이 요구된다.
영어 교육의 목표가 세계화․정보화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세계인으로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인터넷과 영어학습은 대단히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정태웅에 의하면 인터넷은 영어학습에 막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인터넷이 영어학습과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인터넷상의 자료들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많은 인터넷 사이트들이 외국어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런 목적의 사이트들은 정교한 언어 습득 활동과 피드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자사전, 문법, 어휘, 문화적 배경정보, 평가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상의 자료들이 특별히 외국어 학습을 목적으로 고안되었든지 그렇지 않든지 간에 모두 풍부한 언어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주의 깊게 선택하고 준비한다면 영어 학습자들에게 훌륭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시대에는 사회적․교육적 요구에 따라서 영어 교육도 영어로 전달되는 내
참고문헌
◉ 교육부(1994), 중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 교육부(1997), 외국어과교육과정(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덕기·안병규(1999), 중등학교 영어과 수행능력 평가방법 및 도구 개발, 한국 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 박경자(2001), 개정판 영어교육입문, 박영사
◉ 최진황 외(2001), 영어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최진황 외(1998),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교육 개선1) 학교 현장과의 연계2) 영어능력 제고 방안3) 교사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3) 이중언어이론의 적용Ⅲ. 중등학교 영어교육 (p.16~p.21)1. 중등학교 영어교육 : 실태와 문제점 (1)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2) 교사(3) 그 외의 문제2. 중등 영어 교육 대안(1) 교사1) 교사 양성 교육의 개선2) 교사 채용 방식의 개선3) 교사 교육 및 지원 4) 원어민 교사 활용(2) 교실 환경 개선(3) 공교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표 계획서에서 마지막 최종 보고서를 준비하기까지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계획을 수정한 이유, 그리고 영어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의견을 제언하였다.본고의 팀별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재의 영어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영어과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나아가 미래 영어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차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영어과,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수학과,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기술가정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접근방법,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지도방법,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제언
  •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1. 내용체계1) 언어 기능2) 의사 소통 활동3) 언어 재료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1. 평가 지침2. 평가 목표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Ⅶ. 외국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1. 아시아의 영어 교육1) 태국2) 방글라데시3) 중국4) 미얀마5) 홍콩6) 인도7) 필리핀8) 말레이시아9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 2 제6차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바뀌었는가?1) 초등학교- 우선 3˜6학년까지 주당 수업 시간이 한시간씩 단축되었고 1학년은 한시간이 증가하였다. 또한 자연을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영어를 외국어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