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 가치,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 내용,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수업사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교육적 가치

Ⅲ.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특성

Ⅳ.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내용
1. 칠교놀이
2. 고누놀이
3. 산가지놀이

Ⅴ.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수업 사례

Ⅵ.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문화는 문화 중에서도 ‘전통적인 것’을 말하는데 현대적인 것과 대비되어 옛날의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외래적인 것’과 대비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전통교육은 현대교육의 전통적 측면을 가리키는 것이지, 단지 옛날의 교육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전통은, 옛날의 것을 포함하는 ‘현재 우리에게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하지, 박물관의 유물과 같은 ’죽은 전통(traditum)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과거의 전통놀이는 본래적인 신앙적 성격이 많았으나 차츰 오락성이 강조되면서 구성원들 간의 정서적 공감대를 높이고 그 사회의 가치관을 전달하는 중요한 문화 프로그램이 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접어들면서 외래의 놀이문화가 우리에게 전파되어 많은 사람들이 외래 놀이 문화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 전통놀이 문화의 맥이 많이 끊이게 되었고 전통놀이를 통한 우리 고유의 정서와 문화 정체감이 상실 위기를 맞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동들에게 어떠한 전통놀이를 어떻게 소개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유치원에서 즐겁고 의미 있는 전통놀이의 경험은 우리 민족 문화에 대한 정체감 형성과 공동체적 의식을 가지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전통문화교육의 한 영역으로 교육 현장에서 전통놀이에 대한 연구는 다른 전통문화 영역에 비하여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전통놀이에 대한 자료 개발이 아직도 미흡함이 많아 교육 현장에서 좋은 자료들이 개발되어 전통문화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해야
참고문헌
김광언(2001) / 민속놀이, 대원사
김선풍 외 10인 공저(1996) /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김종만(1995) /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서울 : (주)우리 교육
여천수(2000) / 고유 전래 놀이를 통한 뜀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현장연구논문
이상호(2001) / 전래놀이101가지, 서울 : (주)사계절출판사
최상수(1989) / 한국 전래 어린이놀이, 서울 : 웅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지도하도록 한다.마. 수업은 교사 주도식보다는 학생 중심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바. 교육 과정의 근본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수 ․학습의 내용 및 순서와 지도 방법의 선택,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에 대한 교사의 자율권을 보장한다. 사. 개방적 분위기에서 정서적 안정과 자유로운 표현 능력을 길러 느낌이나 생각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한다.아. 학생들의 발달 수중을 고려하여 가급적 생활과 관련된 쉽고 재미있는 놀이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의 특징 4.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현장학습의 장소로 선정할 때 2. 박물관과의 소통3. 사전학습과 교과연계활동4 .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했다Ⅶ.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학습활동 분석(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2) 주제에 관련한 이해활동(3) 무가 언어표현 이해하기(4) 무가의 특징 및 구성 알아보기Ⅳ. 판소리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표현상의 특징(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3) 판소리의 전승 양상(4) 주제와 관련한 활동(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6) 기타ㆍ심화문제Ⅴ. 민속극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3) 언어(대사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학습을 보다 쉽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이들을 위한 가창 활동에 학생 개개인의 음역에 대해 파악하기 위하여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개인 발성지도를 통해 학생의 음역 자료를 갖고 집단 가창 학습에 임하며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음역에 가장 무리가 적은 조성을 선택하여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으며 이조 연주능력을 갖추어야만 된다. 가창 지도에 있어서 언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에 유념하여 신변자립에 관계되는 기초적인 동작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