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동향,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개발,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성,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적문제해결력, 영재교육과정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영재교육과정 의의, 영재교육과정 구성, 영재교육과정 운영, 영재교육과정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 발전방안 분석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전환교육,영재교육,야외수련활동,창의성교육,노인교육,또래집단상담교육,시민교육(수업,학습)프로그램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정책방향,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정의
Ⅲ. 영재교육과정의 의의
Ⅳ. 영재교육과정의 동향
1. 미국
2. 이스라엘의 경우
3. 독일
4. 한국
Ⅴ. 영재교육과정의 프로그램개발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1) 내용
2) 과정
3) 산출물
4) 교수․학습 환경
3.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 개발시 포함되어야 할 구성 요소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ed model)
2. 트레휭거(Treffinger, 1992)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3. 베츠(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 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4. 테일러(Taylor)의 다중 재능 접근 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1) 학문적 재능
2) 생산적 사고 재능
3) 의사소통 재능
4) 예견 재능
5) 의사결정 재능
6) 기획 재능
Ⅶ.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성
Ⅷ.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1. 확산적 사고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체크리스트(Checklist)기법
3) 속성열거법
4) 형태학적 분석법
5) 강제결합법
6) 결점열거법
2. 수렴적 사고 기법
1) 하이라이팅(highlighting) 기법
2) 역브레인스토밍 기법
3) PMI 기법
Ⅸ.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재교육의 목표는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 창의적 문제해결력 배양에 있으며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어진 이론에서 독창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감을 의미한다.
그러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마지막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얻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지식 및 기능 뿐 아니라 특정한 영역의 지식과 기능이 적극적인 동기와 어우러지고 이것이 비판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과제는 지적 호기심과 도전감을 불러 일으킬만해야 하고 학습 역시 암기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학습 과정이 철저하게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확산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탐구과정이어야 한다.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역시 중요한데 끊임없이 자극을 주고받으며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영재교육은 소수를 위한 교육이 아니다. 영재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존재가 아니다. 모든 잠재적 조건들이 어우러져야 비로소 빛을 발한다. 무엇보다 영재교육은 소수를 위한 교육이 아니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영재교육이 아주 뛰어난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노벨상을 타는 사람만이 영재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글로 자연 현상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도 영재이며 작품으로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예술 영재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을 계발한 사람이 영재라
- 참고문헌
-
김재은·장명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0
송용대 :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교보문고, 1990
이군현 :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1998
이해명 : 영재교육 과정, 서울 형설 출판사, 1994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 세계의 영재교육 1, 배영사, 1994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서울 효성문화사,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