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동향,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개발,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성,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적문제해결력, 영재교육과정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정의

Ⅲ. 영재교육과정의 의의

Ⅳ. 영재교육과정의 동향
1. 미국
2. 이스라엘의 경우
3. 독일
4. 한국

Ⅴ. 영재교육과정의 프로그램개발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1) 내용
2) 과정
3) 산출물
4) 교수․학습 환경
3.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 개발시 포함되어야 할 구성 요소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렌줄리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ed model)
2. 트레휭거(Treffinger, 1992)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3. 베츠(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 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4. 테일러(Taylor)의 다중 재능 접근 모형(Multiple Talent Approach)
1) 학문적 재능
2) 생산적 사고 재능
3) 의사소통 재능
4) 예견 재능
5) 의사결정 재능
6) 기획 재능

Ⅶ.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성

Ⅷ.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1. 확산적 사고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체크리스트(Checklist)기법
3) 속성열거법
4) 형태학적 분석법
5) 강제결합법
6) 결점열거법
2. 수렴적 사고 기법
1) 하이라이팅(highlighting) 기법
2) 역브레인스토밍 기법
3) PMI 기법

Ⅸ.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교육의 목표는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 창의적 문제해결력 배양에 있으며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어진 이론에서 독창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감을 의미한다.
그러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마지막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얻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지식 및 기능 뿐 아니라 특정한 영역의 지식과 기능이 적극적인 동기와 어우러지고 이것이 비판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과제는 지적 호기심과 도전감을 불러 일으킬만해야 하고 학습 역시 암기가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학습 과정이 철저하게 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확산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탐구과정이어야 한다.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역시 중요한데 끊임없이 자극을 주고받으며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영재교육은 소수를 위한 교육이 아니다. 영재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존재가 아니다. 모든 잠재적 조건들이 어우러져야 비로소 빛을 발한다. 무엇보다 영재교육은 소수를 위한 교육이 아니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영재교육이 아주 뛰어난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노벨상을 타는 사람만이 영재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글로 자연 현상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도 영재이며 작품으로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예술 영재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을 계발한 사람이 영재라
참고문헌
김재은·장명숙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0
송용대 :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교보문고, 1990
이군현 :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1998
이해명 : 영재교육 과정, 서울 형설 출판사, 1994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 세계의 영재교육 1, 배영사, 1994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서울 효성문화사,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의미, 영재교육 사회국가적 필요성, 영재교육과 지도교사, 영재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영재교육과 창의적문제해결력, 영재교육 개선방향
  • 영재교육의 의미, 영재교육의 사회국가적 필요성, 영재교육과 지도교사, 영재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영재교육과 창의적문제해결력,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의 의미Ⅲ. 영재교육의 사회국가적 필요성Ⅳ. 영재교육과 지도교사Ⅴ. 영재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1.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특별반의 설치, 운영2.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심화 과정의 설치, 운영3.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에서의 학년별 심화 과정의 설치, 운

  • [발명교육, 발명] 발명교육의 목표, 필요성, 방향과 발명교육의 기법 및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영재성에는,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에 근거하여, 높은 수준의 지적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Reznulli, 1977). 최근 연구동향에 따르면, 영재성의 가장 핵심적 요소는 창의성으로 제안되고 있다(Csikszentmihalyi & Wolfe, 2000; Sternberg & Lubart, 1999).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길포드와 뉴웰 등은 창의성을 문제 해결력으로 정의하였다(Guildford, 1950; Newell, Shaw, & Simon, 1962). 이들의 견해는 여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성의 정의 -단일한 정의는 존재치 않으며 다만 보통의 재능 있는 음악가, 작가, 과학자라는 말 대신 영재성을 가진 극소수의 사람들에게 ‘영재’라는 용어를 사용함. 영재란 무턱대고 지능지수가 뛰어난 아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권위있는 영재교육학자인 렌줄리는 보통 이상의 지적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을 영재의 세가지 구성요소로 정의하고 있다. 흔히들 영재하면 높은 지능지수, 빠른 속도의 문제해결력등을 강조해 왔으나, 찰스다윈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轉移 과정을 중요시 해야한다.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독자적인 개성의 발현과 창의적인 발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수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열등아나 저능아에게는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 일으켰고 우수아에게는 학습의 도전감과 성취감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져왔다.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 여론이나 평등주의 입장에서 저능아에 대한 보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지적 우수아의 경우, 우수아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더 이상의 능력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지 않았다. 즉 영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