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와 종류, 협동학습 특성과 구조, 협동학습 쟁점, 협동학습 실제, 협동학습 운영, 협동학습 효과와 문제점, 협동학습과 열린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종류
1.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2. TGT(Teams-games-tournaments; TGT)
3. JigsawⅠ
4. 그룹 조사(Group investigation)
5. 도우미 학습(Co-op Co-op)
Ⅳ. 협동학습의 특성
Ⅴ. 협동학습의 구조
1. 교수활동형태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2. 목표의 중요성 인식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3. 학생의 기대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4. 도움의 원천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Ⅵ. 협동학습의 쟁점
1.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같은가
2.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주 목표인가
3. 소규모학급에서만 가능한가
4. 경쟁사회에 대비해야 하지 않는가
5. 우수한 학생은 손해보는가
Ⅶ. 협동학습의 실제
Ⅷ. 협동학습의 운영
1. 협동학습을 위한 학급 운영
1) 학급 약속 만들기
2) 긍정적인 관심
3) 동시다발적인 학급 운영
2. 다양한 모둠 세우기 활동
1) 이질적인 모둠 만들기
2) 모둠 정체성 갖기
3) 차이점 존중하기
4) 완성하기
Ⅸ. 협동학습의 효과와 문제점
Ⅹ. 협동학습과 열린학습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협동학습 구조는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협동과 경쟁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실험들을 통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하여 협동할 때 서로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을 권유하게 되고 결석이 줄고 학습 태도가 개선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할 때 그들은 서로를 좋아하게 되고 개인들 사이에 친밀하고 긍정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을 밝혀냈다. 1970년대 초반부터 많은 연구가들이 사회 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를 교실 현장에 실험해 봄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여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전개된 것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최근에 대두된 이론이 아니라 기존 학습 이론의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개인주의에 토대를 둔 경쟁 학습, 개별 학습, 그리고 전통적 소집단 학습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특히 다양한 문화와 인종으로 이루어진 미국 사회에서 개인주의에 토대를 둔 학습법은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협동학습이 대두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협동학습은 처음에 주로 열린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보니 협동학습을 열린 교육의 한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사실 협동학습은 열린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본 성격이 크게 다르다고 알 수 있다.
원래 열린 교육 운동은 개별 학습 구조에 뿌리를 둔 수업 방법 개선 운동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나라 열린 교육 운동이 여러 가지 비판에 직면하게 되면서 새로운 돌파구로 협동학습에 주목을 하고 있고, 대학이나 현장에서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
- 참고문헌
-
김현섭 외(2000)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김광휘(1998) - 협동학습과 교육
김정효(1995) - 현대 초등수학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인식론적 증거와 그 활용, 현대 초등교육의 탐색, 정확실 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서울 : 교육과학사
스펜서 케이건(1999) -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기독초등학교협동학습연구모임 디모데
임희준·차정호·노태희 - 협동학습에서 언어적 행동과 학습 변인들 사이의 관계 및 협동학습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정문성·김동일(1998) -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