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의미와 종류, 협동학습 특성과 구조, 협동학습 쟁점, 협동학습 실제, 협동학습 운영, 협동학습 효과와 문제점, 협동학습과 열린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종류
1.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2. TGT(Teams-games-tournaments; TGT)
3. JigsawⅠ
4. 그룹 조사(Group investigation)
5. 도우미 학습(Co-op Co-op)

Ⅳ. 협동학습의 특성

Ⅴ. 협동학습의 구조
1. 교수활동형태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2. 목표의 중요성 인식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3. 학생의 기대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4. 도움의 원천
1) 협동학습
2) 경쟁학습
3) 개별학습

Ⅵ. 협동학습의 쟁점
1.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같은가
2. 협동심을 기르는 것이 주 목표인가
3. 소규모학급에서만 가능한가
4. 경쟁사회에 대비해야 하지 않는가
5. 우수한 학생은 손해보는가

Ⅶ. 협동학습의 실제

Ⅷ. 협동학습의 운영
1. 협동학습을 위한 학급 운영
1) 학급 약속 만들기
2) 긍정적인 관심
3) 동시다발적인 학급 운영
2. 다양한 모둠 세우기 활동
1) 이질적인 모둠 만들기
2) 모둠 정체성 갖기
3) 차이점 존중하기
4) 완성하기

Ⅸ. 협동학습의 효과와 문제점

Ⅹ. 협동학습과 열린학습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동학습 구조는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협동과 경쟁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실험들을 통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하여 협동할 때 서로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을 권유하게 되고 결석이 줄고 학습 태도가 개선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할 때 그들은 서로를 좋아하게 되고 개인들 사이에 친밀하고 긍정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을 밝혀냈다. 1970년대 초반부터 많은 연구가들이 사회 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를 교실 현장에 실험해 봄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여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전개된 것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최근에 대두된 이론이 아니라 기존 학습 이론의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개인주의에 토대를 둔 경쟁 학습, 개별 학습, 그리고 전통적 소집단 학습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특히 다양한 문화와 인종으로 이루어진 미국 사회에서 개인주의에 토대를 둔 학습법은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협동학습이 대두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협동학습은 처음에 주로 열린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이론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보니 협동학습을 열린 교육의 한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려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사실 협동학습은 열린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본 성격이 크게 다르다고 알 수 있다.
원래 열린 교육 운동은 개별 학습 구조에 뿌리를 둔 수업 방법 개선 운동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나라 열린 교육 운동이 여러 가지 비판에 직면하게 되면서 새로운 돌파구로 협동학습에 주목을 하고 있고, 대학이나 현장에서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
참고문헌
김현섭 외(2000)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김광휘(1998) - 협동학습과 교육
김정효(1995) - 현대 초등수학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인식론적 증거와 그 활용, 현대 초등교육의 탐색, 정확실 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서울 : 교육과학사
스펜서 케이건(1999) -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기독초등학교협동학습연구모임 디모데
임희준·차정호·노태희 - 협동학습에서 언어적 행동과 학습 변인들 사이의 관계 및 협동학습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정문성·김동일(1998) -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방법][학습]토의학습, 3분연설학습, 전문가학습,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자리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뉴스학습 분석
  • 학습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1) 지식 영역2) 언어 사용 기능 영역Ⅳ.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역사와 동향 1) 1700년대 후반2) 1800년대 전반3) 1900년대 초반4) 1970년대2. 협동학습의 개념 1) 정의2) 개념3) 교사의 역할3. 협동학습과 협력학습의 차이점1)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2)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4.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2)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비3) 열린 교육을 위한 필수 조건5. 협동학습의 효과 1) 학습능

  • 열린교육 정의,발전배경, 열린교육 목표,특징, 열린교육 전제조건,교수학습방법, 열린교육 실천내용,쟁점, 열린교육 성과, 열린교육 내실화과제,제언
  • 열린교육 과정의 정립 기준3. 학습 집단의 조직Ⅶ. 열린교육의 실천내용1. 교육 과정 측면1) 교과2) 특별 활동3) 학교 재량 시간 운영 2. 생활 지도 측면Ⅷ. 열린교육의 쟁점Ⅸ. 열린교육의 성과1. 학생의 활동성 증가 2.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4. 풍부한 자료의 활용5. 솔직해진 학생들Ⅹ.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과제Ⅺ.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열린교육에 대한 연구는 최근 2년간에 걸쳐 비교적 활발히

  • [교육사회학] 수준별 학습에 대해..
  •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인 셈이다. 따라서 단계형이 교육과정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반해, 심화 보충형은 학습 능력에 따라 차별적으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자체가 차별적으로 편성되어 있어야 한다.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 사이에 나타나는 수준차는 동일한 범주의 교육 내용(기본 과정)을 학습하는 학생들 간에 나타나는 학습 능력이 차이를 의미하는 바, 보충 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동일하게 또는 단순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답은 시대에 따라,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언급되어왔으며, 바람직하다고 제시한 이론들이 여러 가지 근거들에 의하여 문제점을 지적받고 그것을 수정․보완한 새로운 이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효과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실제로 전통적인 학교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도입한 학교간이 성과를 비교분석한 연구들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높은 참여도, 학교 효과성 제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이렇게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를 통한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실시하여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학교교육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