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종류와 목적,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학습집단, 학습자료구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종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목적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학습집단 구성
1. 수준별 집단으로 운영하는 방법
1) 수준별 분단 편성
2) 수준별 학급 편성
2. 이질 수준 집단으로 운영하는 방법
3. 다양한 집단을 혼용하여 운영하는 방법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학습자료 구성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평가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의 연계
2. 수준별 교육과정과의 연계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개선 방향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성격이나 학교급(학년)의 특징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 운영되는 것이다. 영어과의 경우 3학년부터 6학년(초등학교)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하고, 7학년부터 10학년(중1-고1)까지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 2, 3학년은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된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기본학습 내용과 심화내용으로 편성하되 기본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을 위해서는 보충학습을 하고 기본학습보다 더 심화된 내용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는 심화학습을 열린교육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한다.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은 선택의 선행조건을 요구하지 않는 일반 선택 과목들과 선행 조건을 요구하는 심화 선택과목들이 제시되며 학생들이 이 중에서 자신의 적성, 관심, 흥미, 진로, 능력 수준에 적절한 과목을 일정한 범위안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단계형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교과에만 적용하는 것으로서 교육내용을 단계별로 편성,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영어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4단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단계(7A, 7B--10A, 10B)를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8단계로 편성되어 있는 것과 같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단계형 교육과정은 무학년제 교육과정의 편성을 의미하며, 이의 운영을 위해서는 유급제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도 각 하위 단계에서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도 상급단계로 승급을 원한다면 승급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운영됨으로써 본래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는 퇴색될 것으로 보
- 참고문헌
-
○ 김재춘(1998), 수준별 교육,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아이디어, 한국교육학회소식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실제
○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인천 : 경기인쇄사
○ 이화진 외(2000),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후속 지원 연구-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부 정책 연구과제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 과정안(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이론,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저해요인,과제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수준별학습)개념,의의,종류, 수준별교육과정(수업,수준별학습)학습방법,학습평가,과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적,구성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교사양성정책,주5일수업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활용, 영어과 기초,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수준별웹,놀이중심,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지용론 - 정지용의 생애와 활동 & 작품경향과 변모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