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성격,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사례,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모형,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활동방법과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의미와 성격
Ⅱ.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사례
Ⅲ.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모형과 활동방법
1. 모둠별 활동을 통한 전체활동
2. 대표를 선출하여 활동
Ⅳ. 향후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의미와 성격
세미나 학습이란 주어진 과제나 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조사, 연구하고 발표하는 학습방법이다. 올바른 내용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주어진 과제나 주제에 대해 많은 경험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지만, 모둠일꾼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동그라미형태나 모둠학습 형태에서 의논된 것을 전체 활동에서 발표하는 시간에는 교사가 지도, 조언의 역할을 하면 된다.
학습주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고, 집단적인 사고와 자율성을 기를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학습주제가 공동의 과제가 되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보기를 들면 5학년 사회과 ‘국토개발’단원에서 ‘개발인가? 보존인가?’와 같은 주제다. 그 반대로 ‘국토개발에 대하여’와 같은 것은 주제가 막연하여 세미나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도덕이나 사회과에서 세미나에 알맞은 단원이나 주제가 많고, 특별 활동이나 학급, 학교의 문제 가운데 세미나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이 모형을 적용할 때 주의점으로는,
첫째, 세미나 형식보다는 주제에 대해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조사내용을 자세히 하고, 각종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주제와 관련 없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때는 교사가 지도, 조언을 통해 바로잡아야
- 참고문헌
-
◈ 김종표·이복희,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 백영균 외 7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윤길근 외(2005),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조규락 외(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 조성일 외 4인(20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