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성격,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사례,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모형,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 활동방법과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의미와 성격

Ⅱ.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사례

Ⅲ.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모형과 활동방법
1. 모둠별 활동을 통한 전체활동
2. 대표를 선출하여 활동

Ⅳ. 향후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미나학습(세미나수업)의 의미와 성격

세미나 학습이란 주어진 과제나 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조사, 연구하고 발표하는 학습방법이다. 올바른 내용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주어진 과제나 주제에 대해 많은 경험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지만, 모둠일꾼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동그라미형태나 모둠학습 형태에서 의논된 것을 전체 활동에서 발표하는 시간에는 교사가 지도, 조언의 역할을 하면 된다.
학습주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고, 집단적인 사고와 자율성을 기를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학습주제가 공동의 과제가 되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보기를 들면 5학년 사회과 ‘국토개발’단원에서 ‘개발인가? 보존인가?’와 같은 주제다. 그 반대로 ‘국토개발에 대하여’와 같은 것은 주제가 막연하여 세미나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도덕이나 사회과에서 세미나에 알맞은 단원이나 주제가 많고, 특별 활동이나 학급, 학교의 문제 가운데 세미나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이 모형을 적용할 때 주의점으로는,
첫째, 세미나 형식보다는 주제에 대해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조사내용을 자세히 하고, 각종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주제와 관련 없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때는 교사가 지도, 조언을 통해 바로잡아야
참고문헌
◈ 김종표·이복희,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 백영균 외 7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윤길근 외(2005),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조규락 외(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 조성일 외 4인(20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과교실제의 장단점과 추진과제0k
  • 방법을 말한다. 즉 학교 교육 과정 운영 체제의 혁신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학교교육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를 높이자는 From Reform To Renewal 전략이다.(1) 학생의 다양성을 고려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자료 및 매체, 방법 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의 다양성을 수업에서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 교사는 전통적인 교실의 제약으로 인해 시도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수업모형, 방식, 형태 등을 시험해 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 [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 수업모형이다.2. 목적수업에 드라마를 도입하여 교과서의 한 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배역을 분담하여 하나의 극으로 연출하여 실제적인 상황 안에서 언어사용의 기회를 갖게 한다.3. 원칙모든 수업 활동이 학습자 자신들이 가져오는 정보를 사용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드라마에 필요한 역할, 대본, 음악, 소도구 등 조별 의견을 수합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드라마 수업 초기에는 교사가 일반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 [학사][호텔관광마케팅] 호텔의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방안 1. 호텔이미지 개발과정 및 모형호텔간 경쟁이 심화되면 단순히 모방적 의미를 갖고 있는 대량마케팅 전략보다는 경쟁적 우위를 갖는 이미지 마케팅 믹스에 중점을 둔 차별화전략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 이 전략에서는 주로 경쟁호텔과 차별화가 부각되는 호텔의 상징적 이미지의 창출과 촉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와 같은 경쟁호텔과의 차별화된 호텔의 상징적 이미지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은 이미지 개발전략 수립을 위한 개발환경 분석(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목적,교육과정,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미래상,내실화 방안 분석
  • 보다 심각하게 논의할 시점이라 생각한다.참고문헌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제 2차 대통령 보고서, 1995 백영균설양환,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37, 1997 방명숙,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한두완, 도서관보조직원의 교육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8권 6호, 1996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수행평가1. 사회과 수행평가의 의의1) 문제해결과 탐구의 내실화에 희망을 걸게 해 준다2) 수행평가는 사회과에 대한 흥미, 관심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3) 사회과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의 통합을 촉구하게 될 것이다4)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 창의성 계발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2. 사회과 수행평가의 방법1) 관찰과 면접2) 조사보고서3) 작품 분석4) 포트폴리오Ⅷ.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