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줄다리기][민속놀이종류][줄다리기종류]민속놀이 정의, 민속놀이 종류, 줄다리기 의미, 줄다리기 종류, 줄다리기 유래, 줄다리기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민속놀이의 정의
Ⅲ. 민속놀이의 종류
1. 계절에 따른 민속놀이
2. 절기에 따른 민속놀이
3. 풍농기원의 민속놀이
Ⅳ. 줄다리기의 의미
Ⅴ. 줄다리기의 종류
Ⅵ. 줄다리기의 유래
Ⅶ. 줄다리기의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가운데 승부를 겨루는 내기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동원되는 놀이로 용감하고 웅장한 장관을 연출하는 행사이다. 또한 줄다리기는 집단적인 신체단련 뿐만 아니라 오락, 향토애, 단결력, 협동정신을 길러주는 민속놀이이다. 줄다리기는 힘을 겨루는 놀이이기 때문에 남정네들만 참여하는 행사이며, 대체로 정월대보름을 전후하여 남부지방에서 가장 많이 행해지는 힘찬 놀이이다.
줄다리기의 방법은 짚 또는 칡으로 큰 줄을 수십 발이나 되게 길게 꼬고 줄 양 머리에는 수많은 작은 줄을 매달아 둘로 나뉜 편이 서로 잡아 당겨 승부를 가린다. 줄다리기에서 이기는 편이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민속놀이가 풍년․풍어를 원하는 농어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즉, 농어민들은 줄다리기 등과 같은 놀이의 형식을 빌려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 속에 생활을 영위해 가는 그들 사이의 공동체 의식을 일깨우는 한편, 보다 풍요한 생산을 바라는 그들의 생활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줄다리기는 일명 삭전(索戰) 또는 조리지희(照里之戱)라 불리는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농경의식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요무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된 경남 창녕의 영산 줄다리기를 비롯해 경북 의성, 전남 장흥, 충남 당진, 경기도 여주 등 각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다.
대개 승패는 1~2미터로 판가름이 난다. 승부가 끝난 다음 줄은 승자측에서 전리품으로 가져가기도 하지만 마을 입구의 액막이 돌이나 당산나무에 감아두기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썰어서 논에다 뿌려 거름을 삼기도 하고 해변가에서는 조난사고를 예방하는 신물로서 몇 가
- 참고문헌
-
․ 김종만(1993), 아이들 민속놀이 100가지, 서울 : 우리 교육
․ 김광언(2001), 민속놀이, 대원사
․ 심우성(1980), 한국의 민속놀이, 서울 : 대광문화사
․ 오장현(1996), 민속놀이 지도자료, 서울 : 삼일각
․ 최원식(1996), 전통 민속놀이, 서울 : 영진문화사
․ 한국청소년개발원(1997), 신바람 나는 민속놀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 후기의 예술
- 민속놀이(전통놀이) 특징,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서울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충청남도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축제, 향후 민속놀이(전통놀이) 현대화 방안
-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개념,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세시풍속,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라북도민속놀이,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남북한민속놀이 비교, 향후 전통놀이(민속놀이) 지도 방향
- 민속놀이(전통놀이) 정의, 민속놀이(전통놀이) 분류, 민속놀이(전통놀이) 기원, 민속놀이(전통놀이) 의의,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경기도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강원도민속놀이, 민속놀이와 북한민속놀이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종류, 생성배경,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역할, 본질,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단계별전통놀이, 한국 전통놀이와 정신지체학생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론 ) 특정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 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봅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분석 및 개입계획 - 사례적용 보고서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