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특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유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인터넷활용, 토론학습의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특징,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필요성,외국사례, 웹기반프로젝트학습 모형,기대효과,평가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미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성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의와 유형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기본방향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인터넷활용
Ⅶ.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람이 말을 사용하여 어떤 문제나 해결해야 할 일에 대한 각자의 다른 의견이나 주장을 그것에 관련되는 사람들과 의논하고 합의하여 모두가 공인하는 하나의 공동 의견으로 조율하는 과정을 ‘토론’이라고 하는데, 이 토론은 여러 사람이 모여 ‘회의’할 때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토론은 어떤 쟁점에 대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논리 과정이기 때문에 아무런 쟁점 없이 그저 여러 사람이 모여 이야기하는 ‘대화’와 다르며 어떤 안건에 대해 논의를 하되 아무런 체계가 없이 대화하듯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토의’와 구별된다.
여러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바람직한 최선의 방법이 ‘토론’이다.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이해, 설득시키려고 노력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기도 하는 가운데 때로는 자기의 주장이나 의견의 오류나 편협함이 있음과 타인의 의견이나 주장이 옳음을 깨달아 합의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견을 찾아내는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토론은 어떤 의제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일정한 시간 내에 말로써 발표하게 하여 첫째, 상호간의 의견을 비교-분석-수정-정리, 통합함으로써 보다 좋은 의견을 찾아 이를 전체의사로 결정하거나 둘째, 자기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고 설득해서 동조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론에 임하는 자세로는 첫째, 자기 의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남을 설득할만한 능력(설득력)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감정적 행동을 삼가야 한다. 셋째,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공동의 이익을 앞세워야 한다. 넷째, 결정된 사항에는 승복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의 규칙은 물론이고 토론 규칙을 알고 지켜야 한다.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미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서로 협력하여 합리적인 의사
- 참고문헌
-
ⅰ.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ⅱ.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6
ⅲ. 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1998.
ⅳ.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ⅴ. 박수자·이성영·서혁,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한국
ⅵ.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ⅶ. 창의성 교육과 토론학습, 창의성 교육 세미나,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