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특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유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인터넷활용, 토론학습의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미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성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의와 유형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기본방향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인터넷활용

Ⅶ.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 말을 사용하여 어떤 문제나 해결해야 할 일에 대한 각자의 다른 의견이나 주장을 그것에 관련되는 사람들과 의논하고 합의하여 모두가 공인하는 하나의 공동 의견으로 조율하는 과정을 ‘토론’이라고 하는데, 이 토론은 여러 사람이 모여 ‘회의’할 때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토론은 어떤 쟁점에 대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논리 과정이기 때문에 아무런 쟁점 없이 그저 여러 사람이 모여 이야기하는 ‘대화’와 다르며 어떤 안건에 대해 논의를 하되 아무런 체계가 없이 대화하듯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토의’와 구별된다.
여러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바람직한 최선의 방법이 ‘토론’이다.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이해, 설득시키려고 노력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기도 하는 가운데 때로는 자기의 주장이나 의견의 오류나 편협함이 있음과 타인의 의견이나 주장이 옳음을 깨달아 합의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견을 찾아내는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토론은 어떤 의제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일정한 시간 내에 말로써 발표하게 하여 첫째, 상호간의 의견을 비교-분석-수정-정리, 통합함으로써 보다 좋은 의견을 찾아 이를 전체의사로 결정하거나 둘째, 자기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고 설득해서 동조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토론에 임하는 자세로는 첫째, 자기 의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남을 설득할만한 능력(설득력)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감정적 행동을 삼가야 한다. 셋째,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공동의 이익을 앞세워야 한다. 넷째, 결정된 사항에는 승복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의 규칙은 물론이고 토론 규칙을 알고 지켜야 한다.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미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서로 협력하여 합리적인 의사
참고문헌
ⅰ.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ⅱ.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6
ⅲ. 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1998.
ⅳ.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ⅴ. 박수자·이성영·서혁,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한국
ⅵ.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ⅶ. 창의성 교육과 토론학습, 창의성 교육 세미나,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수업모형은 1차시와 10차시를 제외하면 총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는 2에서 5차시까지로, “나, 너, 우리, 세상 뒤집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생들의 토의, 토론 위주의 수업이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 토의, 토론을 할 때 ‘6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다. 아래에 제시된 표와 같이 한 조에 속한 여섯 명의 학생들은 각각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각자의 색에 맞는 사고를 한다. 이 기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개인이 사고하는 데 많은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분석
  • 유형1) 정보 탐색하기2) 정보 분석하기3) 정보 안내하기4) 웹 토론하기5) 협력 연구하기6) 전문가 교류하기7) 웹 펜팔하기8) 정보 만들기4. 학습환경에 따른 수업활동 유형 결정Ⅳ.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1. 자료활용학습(resource-based learning)1) 학습목표 수립2) 자료의 형태 결정3) 학습활동 설계4) 정보수집 방법 교육5) 개별 및 모둠별 정보 탐색활동6) 타 학습자와 정보 공유7) 최종보고서를 작성8) 총괄평가2. 문제해결학습 모형1)

  • [수업이론] 토의식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논문분석 및 교과서분석
  • 토의식 수업 정의 - 3 (1) 토의의 개념(2) 토의식 수업의 개념(3) 유사개념과의 비교Ⅱ. 토의식 수업의 절차 - 4Ⅲ. 토의식 수업의 효과 - 5Ⅳ. 토의식 수업 유형 - 6(1) 개방성에 따른 토의 학습 유형(2) 토의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학습 유형(3) 토의 주체에 따른 토의 수업 유형Ⅴ. 토의식 수업 모형 8(1) Kohlberg 토의식 도덕수업 (2) 가치 갈등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1. 인터넷의 개요2.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의 인터넷1) 교수목표의 선정2) 자료 제시3) 학습환경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Ⅲ.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유형의 변화Ⅴ. 인터넷 활용 환경 구성 요소 및 기술 동향1. LAN 접속 카드 기술 동향2. LAN 스위치 기술 동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Ⅰ. 서론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Ⅵ. 국내외 사이버대학1. 미국2. 한국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