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소비 트렌드 중 한 유형을 택해 우리나라 소비자의 니즈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표적인 소비 트렌드 중 한 유형을 택해 우리나라 소비자의 니즈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목차
1. 소비 트렌드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2. 최근 부각되고 있는 소비 트렌드 유형의 종류
3. 특정 유형의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는데 영향을 미친 환경요인
4. 특정 유형의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는데 근원이 되는 주요 소비심리
5. 특정 유형의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소비 트렌드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1) '절약형'에서 '가치중심형'으로 진화
외환위기의 그늘에 가려졌던 2000년에는 일부 대기업의 유동성 문제, 주가 급락, 벤처 열풍의 퇴색, 노사분규 등의 영향으로 소비시장이 위축됐다. 특히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 내구재 소비가 더 빠르게 위축됐다. 대신 생필품 등 비내구재의 경우에는 할인매장을 선호하는 등 아끼고 절약하는 소비 행태가 주류를 이뤘다. 이에 반해 2010년에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심리로 전반적인 소비 규모가 확대됐다. 특히 소비의 질적 향상으로 가치지향적 상품인 친환경 상품이나 명품이 크게 신장했다. 이 밖에 가족보다 개인을 중시하는 소비 행태도 달라진 점이다. 건강식품, 아웃도어 상품 등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상품군들이 인기를
참고문헌
본문수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greente***
    (2011.03.22 02:24:18)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 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안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최근 외식 수요자의 기호변화1) 정책적 환경변화 2) 경제적 환경변화3) 사회적 환경변화2.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1) 라이프 스타일2) 소비 욕구3) 소비트렌드4) 웰빙3.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

  • 소비의 양면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분석
  • 목 차I. 서론II. 본론1. 개인 소비 양면성에 대한 접근과 그 배경1)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토론2) 소비의 양면성의 발생원인2. 트레이딩 업과 트레이딩 다운1) 트레이딩 업2) 트레이딩 다운3. 대학생들의 소비양면성 실태4. 소비의 양면성에 대한 내용 종합III. 결론. (1).왜? 소비의 양면성에 주목하여야 하는가?1) 소비의 신 트렌드 파악2) 기업에게 있어 위기이자 기회3) 중가시장의 활로 모색7. 시사점 소비 양면성에 대한 실태 분석 I. 서론1980년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소비자 구매행동1) 정의2) 특성3) 미치는 요인4) 구매과정2. 관여도와 소비자행동1) 관여도의 개념2) 유형(1) 복잡한 의사결정 유형(2) 상표충성도 유형(3) 관성 유형(4) 제한적 의사결정 유형3.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1) 브랜드 충성도

  • GE의 인사 관리 GE 역사 GE 현황 GE 잭 웰치 회장 개혁 GE 핵심인재 관리
  • Human Resource Management우수 인적 자원 관리 사례 연구 GE의 인사 관리《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기본적 정보(역사, 현황)2. 잭 웰치 회장 취임 이후, GE 개혁의 방향3. 확보관리 - 모집과 선발 4. GE의 핵심인재 관리 시각에서의 인적자원 관리 5. 교육훈련 6. 이직관리, 퇴직7. 승진과 임금수준8. 후생복지Ⅲ. 결론- 우리나라 기업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최근 국제경제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다양

  • [마케팅] 한국 시장에서의 베네통 마케팅전략
  • 소비자-유통 구조(소매점 유형) 트렌드통합 물류 네트워크 측면경쟁자 측면베네통의 대응 전략Ⅲ. 베네통의 4P 전략ProductPricePlacepromotionⅣ. 베네통 SWOT 분석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위기(threat)Ⅴ. 베네통의 New 4P 전략Ⅵ. 한국 시장에서의 베네통한국 시장의 환경 분석베네통의 지위베네통의 성공전략서론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캐주얼 브랜드 베네통이 런칭(launching) 40주년을 맞아 2006년 10월에 화려한 패션쇼 무대를 선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