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밀에 나타난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 \
1) 제 1단계는 유아 단계로써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 2단계인 아동기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 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제4단계에서는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5) 제5단계에서는 이상적인 배우자를 골라 주는 것이 주제로 되어 있다.
2. 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1)유아기(1세-5세)
2)아동기(6세-12세)
3)소년기(13세-15세)
4)청년기(16세-20세)
5)결혼기(성인기)


3. 루소의 교육사상
1) 성선설 2) 자연주의 사상
3) 아동존중 사상 4) 소극적 교육론
5) 사회계약론 6) 계몽주의 사상
4.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5. 루소의 교육관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은 물질주의를 낳아 그 대표자들은 종래의 사상과 학설을 무섭게 비판했고, 종교를 비웃으며, 정치를 비방하는 등 전 사회생활을 공격했다. 정치는 문란했고 불법의 압제는 정점에 달했으며, 승려들은 몹시 타락하여 그 본분을 잃었으며, 귀족들은 사치에 흘러 부도덕한 행위를 예사로 자행했다. 그와 같은 사회였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불건전했고, 교육 또한 현저하게 쇠퇴되어 있었다. Rousseau는 그러한 시대에 태어나,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는 계몽사조의 혁신적 요소를 몸에 지니고 당시의 시대적 폐단을 통렬하게 공격했을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법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주정주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주체와 객체의 존재가 실행하여온 교육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과 무수한 방안이 제시되어 왔다. 시대를 달리하면서 변천된 교육의 내용은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여러 형태로 체계를 갖추어 왔다. 그러나 그 면면의 모양들은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듯이 회전만 되풀이했을 뿐, 인간 중심이 아닌 기계적 기능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했다.
『에밀』은 기존 문명인은 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루소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교육이라는 맥락속에서 철학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으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여기에 집약되어 있다. 루소에게 교육은 인간이 지닌 본래적인 내면의 감정으로서의 자유로운 감정을 인간의 내면에 고취시켜주고 그것을 진정하게 맛보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루소는 인간에게 주어진 자연성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고 또 그것을 실현하려 하였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J.S.Brubacher(이원호 譯), 교육사, 문음사, 1985
-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Bubacher, J.S.(1987). 교육사―교육문제변천사. 이원호 역.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김수동(1995).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 硏究.”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含意.”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박득자(1994). “루소의 敎育思想.”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이신지(1996). “루소의 自然主義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Daleㆍ현대교육사회학;Durkien② 자연성RousseauEllen Key18세기 자연주의 대표자“교육은 인간의 자발과 자전을 위한 모든 조성작업”“자연은 선하고,사회는 악하다”“자연으로 돌아가자”“어린이는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에밀;5편,17621편-유아기 1-5세신체단련기(약x, 냉수, 맨발)21세기초 자유주의 대표자“주지주의 교육은 아동의 정신적 살해행위”“가장바람직한 교육은 교육하지 않는 것”신루소주의자→자연주의적→자유주의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기관(후에 서당으로 이어짐)     ② 대상 - 지방부호의 자제(중․고등)와 평민(초등)의 자제     ③ 내용 - 유학, 활쏘기 등(문무일치 교육기관 : 화랑도, 강예재)(2) 신라, 통일신라   1) 화랑도     ① 특성 - 유․불․선의 조화(고유의 풍류사상에 기반)     ② 대상 - 귀족(국선화랑, 화랑)  평민(문호, 낭도) : 촌락공동체적  청년조직     ③ 목적 - 인재양성과 인재선발     ④ 내용(문무일치, 실생활교육 : 서양의 기사도교육)   

  • [교육사회] 교육불균형 현상
  • 교육과 32002104 지동균 >2. 사회적 불평등의 근원적 접근(1) 교육과 사회의 불평등을 알아야 하는 이유 교육학에서는 사회적 불평등을 주목하는 이유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의 결과로써 교육적 불평등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학생들 간의 교육격차가 이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각 가정의 사회경제적 환경은 자녀들의 교육 성취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 유아교육과 몬테소리 교육 연구
  • 교육운동’이라 불렀다. 새교육의 이론적 기원은 이미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과 같은 사상가들의 활동에서 발견할 수 있다.① 코메니우스몬테소리는 코메니우스의 직관주의 교육방법인 ‘실물교수법’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몬테소리 자신의 방법과 실물교수법의 차이점을 자동교육과 결부시켜 지적했다는 점을 통해 알 수 있다.② 루소루소의 저서 『에밀』에 나타난 자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사상가소피스트카토Kal 대제비토리노루터밀턴소크라테스키케로에라스무스캘빈몽테뉴플라톤퀸틸리아누스비베스맬란히톤로크아리스토텔레스John knox라트케코메니우스의무교육령승령법규고타, 메사추세츠 교육령서양교육사 / 계몽주의자연주의범애파신인문주의과학적 실리주의신교육운동진보주의이성자유자유+박애자유실용자유자유+실용칸트루소바제도헤르바르트스펜서레디듀이찰즈만페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