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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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
1) 최초의 학교 - 하나둘 학교
2) 하나둘 학교의 문제점
3)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4) 교우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의 어려움
2.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 필요성
1) 새터민 청소년들을 대하는 남한 학생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2) 교사의 경우 역시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3) 남한사회 내의 일반인들의 의식도 개선되어야 한다.
3.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 방안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
(1) 통일부 기관인 하나원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2) 청소년들을 위한 새터민 특별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3) 새터민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2)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
(1)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2) 새터민 청소년들은 학습수준의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필요하다.


4. 새터민을 활용한 학교 통일교육 위한 개선 방안
1) 환경적 측면의 개선방안
2) 학교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의 개선방안
5. 새터민 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1) 새터민 1만 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터민 청소년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2) 새터민 청소년이 필요한 일대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
3) 일반 학교 내 새터민 청소년 교육 지원 체제를 강화해야 함.
4) 일반 학교, 특성화교육기관, 지역 내 교육복지서비스 간의 연계를 강화해야 함.
5) 새터민 대학 특례입학은 최소한의 수학능력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함.
6) 공교육의 장 속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함.
6. 새터민 청소년 교육지도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북한에서 남한으로 들어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적응한 것이 북한 청소년들에게는 쉽지 않는 일이다. 앞으로 갈수록 탈북인구가 늘어나 남한사회에 정착하여야 할 청소년 숫자가 증가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탈북청소년을 보호하고 교육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주민이 연평균 27%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회 강감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지난해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 김창기. 2009.06.10 ) 아이들에게 한번 물주고 다음날 변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며 학생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터민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때문에 학업 의지도가 낮고 약속 이행이 잘 안되며 시간개념이 부족한 것이 북한식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부모들이 변해야 아이들도 변할 수 있다.
탈북자들의 연령대는 어느 한 층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층에 걸쳐 분포되어 있고, 탈북자 중에서도 청소년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새터민이 북한을 탈출하여 하나원을 거쳐 남한사회에서 정상적인 남한사회인으로 정착 하기까지는 약 3년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새터민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하나원의 교육은 이들이 남한사회에 정상적으로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이 본연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김태형(2010), 새터민 청소년’진학사례 공유로 적응 도와야
정병호 (2006). 탈북 청소년의 남한학교 적응.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62-363 (2쪽).
길정아(2008). 새터민 청소년 이해하기. 北韓, 91-97 (7쪽).
조정아(2009). 새터민 학생들의 학교생활 실태 및 지원 방안. 새터민 학생들의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11-38 (28쪽).
이종재(2004). 교육소외 집단의 교육실태와 복지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조정아(2007),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과 지원방안
통일부 홈페이지.(http://www.unikorea.go.kr)
남북문화통일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togetherkorea.org)
여명학교 홈페이지. (http://www.ymschoo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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