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힐 독서감상문(저자 : A.S 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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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계에서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학교’라고 불리는 서머힐은 ‘전인 (whole man)’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에서의 지적 측면만을 강조한 인간다운 인간이 아닌 기계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과는 달리 두뇌만 혹은 감정이나 신체만
발달된 인간이 아니라 두루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달한 자유롭고 행복한 인물양성에 힘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들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되는데
공부할 시기와 놀 시기를 아이들 스스로가 선택하고 무엇을 언제 배울 지 본인이 결정하도록 자유를 허용하는 것도 그 맥락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머힐은 대안학교의 방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대안학교와
그리고 비 인가된 대안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대안학교에 대한 시선과 인식은 좋지 못하고 삐뚤어진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대안학교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전공과제 준비를 하며 전국에 있는 대안학교에 대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대안학교의 개수는 많았지만 구체적인 교육방안과 실천이 잘 이루어지는지는 확신할 수 없는 게 현실인 것 같았습니다.
본문내용
세계에서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학교’라고 불리는 서머힐은 ‘전인 (whole man)’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에서의 지적 측면만을 강조한 인간다운 인간이 아닌 기계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과는 달리 두뇌만 혹은 감정이나 신체만
발달된 인간이 아니라 두루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달한 자유롭고 행복한 인물양성에 힘을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들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되는데
공부할 시기와 놀 시기를 아이들 스스로가 선택하고 무엇을 언제 배울 지 본인이 결정하도록 자유를 허용하는 것도 그 맥락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머힐은 대안학교의 방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대안학교와
그리고 비 인가된 대안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대안학교에 대한 시선과 인식은 좋지 못하고 삐뚤어진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대안학교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전공과제 준비를 하며 전국에 있는 대안학교에 대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대안학교의 개수는 많았지만 구체적인 교육방안과 실천이 잘 이루어지는지는 확신할 수 없는 게 현실인 것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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