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멜의 모더니티 -2.대도시와 정신적인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도시에서의 인격 형성 과정
2. 대도시와 화폐경제의 관계
3. 삶의 치밀함이 부른 인격성 - 둔감함과 반감
4. 대도시가 가져오는 자유
5. 개별성을 요구하는 사회
6. 결론
본문내용
순수한 객관성이라는 공통점
- ‘형식상의 정의’와 ‘몰인정한 엄격성’
화폐 : 모든 성질과 특성을 평준화시키는 교환 가치만을 문제 삼음.
이성적 관계 = 숫자

몰인정한 객관성
“영국의 역사 전체를 통해 런던은 결코 영국의 심장이 아니라, 종종 영국의 이성으로, 또는 언제나 영국의 돈주머니로 행세했다.”

현대적 정신 = 계산적

계산적 정확성은 화폐 경제가 이룩한 것

화폐 경제  질적 가치를 양적 가치로 환원

정확성, 확실성, 약속과 협정의 명확성 지배
Because of 대도시의 조건들

현대사회&인간관계
 매우 복잡함

약속이나 업무 추진에 있어
정확성이 요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사회학] 비극적인 문화에 관한 고찰(짐멜 이론을 중심으로)
  • 왜 문화는 비극인가?- 짐멜 이론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 문제제기 Ⅱ. 짐멜의 문화이론 문화의 개념과 문화화 객관 문화와 주관 문화의 관계Ⅲ. 문화의 비극  무엇이 문화의 비극인가? 문화의 비극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 화폐와 문화- 분업과 문화 대도시에서 개인의 심리상태로 살펴보는 문화의 비극Ⅳ. 삶에 단계에서 접하게 되는 문화 비극과 극복 방향 이질적 요소와 갈등의 공존 주관문화와 객관문화에 상호작용과

  • 게오르그 짐멜의 문화관
  • 들어왔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받아들이는 “나” 자신이 그 문화를 어떻게 받아 들이고 그 받아 들인 문화를 또 어떻게 남에게 전달하는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잘못된 것들이 있다면 어떻게 반성해야 하는가를 생각해보고 나 자신부터 바꾸어 나가서 좀더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현대인이 되어야겠다.6. 짐멜의 다른 책 소개2. 게오르그 짐멜의 문화이론3. 돈의 철학4. 게오르그 짐멜의 모더니티 풍경 11가지감사합니다^ㅠ^28

  • [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
  • 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목차*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Ⅰ. 배경Ⅱ.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1. 지멜 이론의 특성2. 짐멜 연구의 방법론적 통일성과 내용적 일관성3. 대도시4. 짐멜의 도시관Ⅲ.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1. 워스이론의 특징2. 이념형으로 도시-농촌 구분3. 도시성(도시적 삶의 방식)의 설명요인4. 도시성의 인과관계5. 워스도시론의 검증과 평가6. 한계

  • [신도시정책, 신도시개발] 신도시의 개념, 추진과정과 신도시개발의 문제점 및 외국 신도시개발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신도시정책의 방향 분석
  • 2000),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의 개혁방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국토 도시 개혁 학회(2000), 수도권 신도시 개발에 관한 대토론회 자료집김경환손재영(2002), 수도권 신도시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대한부동산학회박병주(1994), 도시계획 , 서울:형설출판사박종화 외(1999), 도시행정론, 대영문화사심상영(1992), 한국 신도시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석사논문신정철김상조(1998), 신도시개발정책의 개선방안 연구, 국토개발연구원온영태 외 2인(1992), 신

  • 모더니시티의 수도, 파리
  • 대도시의 급격한 변화가 결국 사물 자체를 공허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분업화속내 감추기 ▶ 일정한 방식의 자유 보장화폐 경제분업화객관적 삶의 형식3. 대도시와 정신적 삶4. 백화점의 탄생봉 마르셰 백화점 -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소비자본주의가 소비자본주의가 인간에게서 이성을 박탈하고 그들을 물건의 노예로 만든다”소비자본주의소비란?4. 백화점의 탄생루소보디르야르5.멜로드라마와 모더니티모더니티란?=사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