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그릴파르처 -메데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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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가 소개 : 프란츠 그릴파르처

- <메데이아> 생성사

- 인물 분석

- 주제 분석
(1) 타자, 이방인으로서의 메데이아
(2) 사랑, 어두운 숙명적인 힘

-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와 비교

- 세네카의 메데이아와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3)크레온

그는 극의 시작에는 고전적 인간성의 진정한 대표자로 보인다. 포용력을 발휘해 이아손과 메데이아를 손님으로 맞아들이며 적법한 재판관으로 행동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정당성은 언제나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것만 지향한다. 그는 메데이아를 가혹하게 대하는 반면 이아손을 교활한 경강부회로 변호한다. 이아손의 삼촌인 펠리아스 왕의 죽음에 대한 유죄로 그리스 연맹의 이아손과 그의 가족에 대한 추방과 복수의 판결을 접하자, 그는 이아손은 두둔해 사위로 삼고 메데이아만 죄인으로 몰아 그녀를 추방시킨다.
크레온의 목표 역시 금 양 모피를 손에 넣는 것으로 메데이아에게 금양모피가 들어있는 상자를 열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메데이아가 복수의 원동력인 마법의 도구를 다시 얻게 됨으로써 크레온은 그의 탐욕 때문에 메데이아의 복수를 돕는 공범이 되고 만다.

(4)크레우사

처음에 그녀는 품위 있고 분별 있는 젊은 여성이며 메데이아에 대한 그녀의 우정은 분명히 진지하고 진실하다. 그녀는 메데이아의 슬픔을 이해하고 외국인 차별에 반발하면서 메데이아가 적응하도록 도와주려고 애쓴다. 그러나 그녀의 약점은 연약함으로 부정에 휩쓸릴 것을 예감하면서도 그녀는 사건을 그대로 방치하고 받아들인다.
크레우사가 메데이아의 아이들을 고아라고 부르며 동정하는 태도는 그녀의 동정심이 자신의 우월한 위치에 기인한 오만으로 비치기도 한다. 메데이아가 그녀를 끔찍한 방법으로 파멸시킨 것은 크레우사의 그와 같은 방관적 태도가 이아손의 행동보다 더 응징할 만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메데이아와 반대급부에서 문명국의, 아름다운 여인으로 형상화 된다.

-‘메데이아’ 주제 분석

(1)타자, 이방인으로서의 메데이아

신화에서부터 에우리피데스 세네카를 거치기까지 각 작가마다 메데이아라는 캐릭터에 새로운 속성을 부여하여 작가가 활동하던 시대상황과 메데이아를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이렇게 변형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메데이아의 속성 중 한 가지는 타자로서의 메데이아 이미지이다. 콜키스에서 태어나 자란 메데이아가 타국인 이올코스와 코린토스에서 겪는 차별이
참고문헌
<메데이아>, 프란츠 그릴파르처, 윤시향,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9년.
<그릴파르처의 ‘금양모피’ 연구 - 제 3부 메데이아를 중심으로>, 윤시향, 원광대,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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