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작중인물 분석을 통한 채만식이 제시한 역사적 방향성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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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2. 기존 연구사 검토


Ⅱ. 본론


1. 예외적 개인
- 작가 채만식

2. 부분과 전체의 변증법적 관계
1) 작품구조를 통한 사회집단의 의식구조(세계관)
(1) 친일·지주 집단
(2) 타락한 지식인 집단
(3) 비윤리적인 기생 집단
(4) 시대 파악 집단
(5) 문제적 개인으로서의 사회주의 집단
2) 사회 집단의 의식구조(세계관)를 통한 사회경제 구조
3) 역사의 방향성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윤직원 영감은 버스에서 내려서 숨을 돌린 뒤에, 비로소 염낭끈을 풀어 천천히 돈을 꺼냈는데, 일부러 십원짜리 지전을 꺼낸다.

“그걸 어떡하라고 내놓으세요? 거스를 돈 없어요!”
여차장은 고만 소갈머리가 나서 보풀떨이를 합니다.
“그럼 어떡허넝가? 이것두 돈은 돈인디....”
“누가 돈 아니래요? 잔돈 내세요!”
“잔돈 읎어!”
“지끔 주머니 속에서 잘랑잘랑 소리가 나든데 그리세요? 괜히..”
“으응 이거?”
“아니, 여보? 그래, 그런 법이 어디가 있담 말이오? 높은 디가 하등이구 나찬 디가 상등이라니! 나넌 칠십평생으 그런 말은 츰 듣겄소!”
“그래도 그렇잖습니다 여기선 예가 상등이구, 저 이칭이 하등입니다.”
“그참! 그럼, 예는 우리 죄선 아니구 저어 서양국이요? 그렇길래 이렇기모다 거꾸로 되지?”
“허허허허 그렇지만 신식은 다아 그렇담니다. 그러니 정녕 이 자리에서 구경을 하시겠거든 돈을 일 원 더 내시 구 백권을 사시지요?”
“나넌 그럴 수 없소 암만 그리두, 나넌 예가 하등이닝개로, 예서 귀경헐라우!” 위의 책, p. 24.


“참 장한 노릇이여 !……” 아 이 사람아 글씨, 시방 세상으 누가 무엇이 그리 답답히여서 그 노릇을 허구 있겄녕 가?……자아 보소, 관리허며 순사를 우리 죄선으루 많이 내보내서 , 그 승악헌 부랑당놈들을 말끔 소탕시켜 주 구, 그리서 양민덜이 그 덕에 편히 살지를 않넝가! 그러구 또, 이번에 그런 전쟁을 히여서 그 못된 놈의 사회주 의를 막어 내주니, 원 그렇게 고맙구 그렇게 장헐 디가 어디 있담 말잉가……어 참, 끔찍이두 고맙구 장헌 노릇 이네 ! ……거 여보소, 이번 쌈에 일본은 갈디 읎이 이기기넌 이기렷대잉?”
“그야 여부없죠! 일본이 이기구말구요!”
“그럴 것이네. 워너니, 일본이 부국갱병허기루 천하 제일이라넌디……어 참, 속이 다 후련허다.” 채만식, 「태평천하」, 『채만식 전집』, 창작사, 1987. 92~93쪽. 이후부터는 「태평천하」와 쪽수만을 표시하기로 한다.


돈 많은 윤직원이 인력거를 끌어 하루하루를 연명해 나가는 사람의 품삯을 깎으려 한다. 대중을 싣고 다니는 버스에서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천천히 행동하는 점이나, 주머니에 잔돈이 있으면서도 일부러 큰 돈을 내밀어 차장과 실랑이를 벌여 무임승차를 하려는 속성을 보인다. 그리고 하등표를 사서 상등석에 앉아 터무니없는 엉터리로, 여기는 자리가 저뒤보다 늦으니깐 하등석이고 저기는 여기보다 훨씬 높으니 상등석이지 무대와의 거리를 가지고 상하등석을 따지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한다. 극장 안내원과 승갱이를 벌여 끝내 본인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장면 등을 볼 때, 그는 현실을 태평천하인 살기 좋은 세상으로 믿고 있다. 이정모, 채만식 소설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1995.


‘세상이 다 개명을 해서 좋기는 좋아도, 그놈 개명이 지나치니까는 되레 나쁘다. 무언고 하니, 그 소위 농지령이 야 소작조정령이야 하는 천하에 긴찮은 법이 마련되어 가지고서, 소작인놈들이 건방지게 굴게 하기, 그래 흉년이 들든지 하면 도조를 감해내라 어째라 하기 , 도조를 올리지 못하게 하기, 소작을 옮기지 못하게 하기……’
이래서 모두가 성가지고 뇌꼴스러 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내 땅 가지고 내 맘대로 도조를 받고, 내 맘대로 소작을 옮기고 하는데, 어째서 도무지 속을 알 수 없고, 해서
참고문헌
2. 참고 서적

김경수, 「식민지 수탈 경제와 여성의 물화(物化) 과정 -채만식의『탁류』의 재해석」,『작가세계』가을호, 2002.
김병익, 『한국문단사』, 일지사, 1972.
김성수, 『이야기의 전통과 채만식 소설의 짜임새』,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김윤식, 『蔡萬植』, 문학과 지성사, 1984.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3.
국어문학회, 『채만식 문학 연구』, 한국문화사, 1997.
신상철, 「‘놀부’의 현대적 수용과 변형」,『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송지현,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채만식 소설」,『한국어문논총』37집, 1996.
이어령, 『한국문학연구사전』, 우석출판사, 1990.
이주행, 『태평천하의 풍자적 성격』 , 문학과 지성사, 1984.
임영훈, 『외인부대: 현존하는 전설의 용병부대: ‘캐피 블랑’스토리』, 우리문학사, 1998.
정홍섭,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역락, 2004.
조창환, 『해방 전후 채만식 소설 연구』, 태학사, 1997.
최원식, 『채만식 고전소설 패러디에 대하여-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최원식, 『채만식의 역사소설에 대하여, 민족문학의 논리』, 창작과 비평사, 1982.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근대작가론5-채만식』, 태학사, 1996.
Goldman. L, 『숨은 신』, 연구사, 1987.

3. 참고 논문

김연숙,「채만식 문학의 근대 체험과 주체구성 양상 연구」, 경희대 박사논문, 2002.
김충실,「채만식 소설 연구」, 고려대 박사논문, 1994.
박기원,「연암과 채만식의 풍자소설 비교」, 중앙대 석사논문, 1977.
방민호,「채만식 문학에 나타난 식민지적 현실 대응 양상」, 서울대 박사논문, 2000.
이래수,「채만식 소설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85.
이인숙,「현대소설의 판소리 연구」, 고려대 석사논문, 1981
우한용,「채만식 소설의 담론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2.
정현기,「'삼대', '탁류', '태평천하'의 소설세계에 나타난 인물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1981.
한지현,「리얼리즘 관점에서 본 탁류 연구」, 연세대 박사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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