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구운몽`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줄거리
2. 소설 속, 인물
3. 소설 속, 불교적 세계관
4. 몽자류 소설 『구운몽』의 “환몽구조”
5. <구운몽>의 연구사
- 본문내용
-
4. 몽자류 소설 『구운몽』의 “환몽구조”
4.1 몽자류 소설의 개념과 특징
1) 몽자류 소설의 개념
몽자류 소설은 글자 그대로 제목에 몽자(夢字)가 붙은 소설이다. 그리고 그 서사 구조는 환몽(幻夢)구조를 이루고 있다. 환몽구조란 주인공이 입몽(入夢) 과정을 거쳐 꿈속에서 새로운 인물로 태어나 새로운 삶을 체험한 뒤, 각몽(覺夢) 과정을 거쳐 심각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것이 공통의 환몽 구조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삼국유사의 조신설화가 처음으로 꿈을 소재로 한 작품이나, 보통 구운몽을 몽자류 소설의 효시로 본다.
2) 몽자류 소설의 특징
『구운몽』을 비롯한 몽자류 소설 작품들은 구조상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몽유자는 현실에서 불우한 인사가 아니면 개인적인 욕구불만과 갈등에서 심한 번민을 하고 있는 자이므로 현실과 타협 할 수 있는 자이며,
둘째, 도몽인(導夢人)이 있으며,
셋째, 입몽을 전후로 한 현실 세계와 몽중세계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으며,
넷째, 몽중세계의 전개 내용에 몽유자의 참여 태도는 적극적이며,
다섯째, 몽유자는 몽중세계에서 새로운 인물로 환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여섯째, 몽중세계에서 등장인물은 모두 허구적인 인물이며,
일곱째, 각몽 이후 현실에 대한 심각한 허무감을 느껴 몽유 전에 가졌던 욕구와 번민에서 해탈한다.
3) 몽유록 소설과의 비교
서사구조에 있어서 몽자류 소설에서의 환몽 구조와 몽유록 소설에서의 몽유 구조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몽자류는 현실과 꿈이 별개여서 꿈 안에서는 새로운 인물로 탄생되어 인생을 체험하지만, 몽유록은 현실과 꿈에서 동일한 인물이 이어진 것이다. 때문에 몽자류의 현실 인식은 일장춘몽, 남가일몽의 성격이 강하고 몽유록은 현실 비판의식이 강하여 교술성, 서사성이 드러난다.
각각의 유형에서 '꿈'의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 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계에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그 구조는 같아 '현실-(입몽)-꿈-(각몽)-현실'로 되어 있다.
몽자류 소설
몽유록 소설
시점
3인칭 전지적 또는 관찰자
1인칭 주인공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용
한 인물의 일생담
서술자가 다수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음
- 참고문헌
-
국어국문학회, 고소설 연구1, 태학사, 1997
김병국, 구운몽, 집문당, 1990
김병국『한국 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김병국, <구운몽>저작 시기 변증, 1997
박치서『구운몽의 구조와 의미』서강대학교 석사논문 1994
박하철, 구운몽 연구:사상과 구조 및 교육방안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0
삼국유사(三國遺事)》 권3, 탑상(塔像) 제4, 조신조(調信條)
설성경,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설성경, 「구운몽의 환몽체계와 선문답」,『동방학지』제92집, 1996.
성현경, 1988, 「조선조 몽자류소설 연구」,『고전소설 연구』, 정음문화사
송성욱, 구운몽, 믿음사
이경수, 구운몽 연구 : 사상과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1995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돌베게, 2009.
이상철, 「‘九雲夢’과 西浦의 救援意志的 世界觀」, 『도솔어문』, 1992.
정규복, 구운몽연구, 고려대출판부, 1974
정병설, 구운몽도, 문학동네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