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구운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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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소설 속, 인물
3. 소설 속, 불교적 세계관
4. 몽자류 소설 『구운몽』의 “환몽구조”
5. <구운몽>의 연구사
본문내용
4. 몽자류 소설 『구운몽』의 “환몽구조”

4.1 몽자류 소설의 개념과 특징
1) 몽자류 소설의 개념
몽자류 소설은 글자 그대로 제목에 몽자(夢字)가 붙은 소설이다. 그리고 그 서사 구조는 환몽(幻夢)구조를 이루고 있다. 환몽구조란 주인공이 입몽(入夢) 과정을 거쳐 꿈속에서 새로운 인물로 태어나 새로운 삶을 체험한 뒤, 각몽(覺夢) 과정을 거쳐 심각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것이 공통의 환몽 구조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삼국유사의 조신설화가 처음으로 꿈을 소재로 한 작품이나, 보통 구운몽을 몽자류 소설의 효시로 본다.

2) 몽자류 소설의 특징
『구운몽』을 비롯한 몽자류 소설 작품들은 구조상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몽유자는 현실에서 불우한 인사가 아니면 개인적인 욕구불만과 갈등에서 심한 번민을 하고 있는 자이므로 현실과 타협 할 수 있는 자이며,
둘째, 도몽인(導夢人)이 있으며,
셋째, 입몽을 전후로 한 현실 세계와 몽중세계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으며,
넷째, 몽중세계의 전개 내용에 몽유자의 참여 태도는 적극적이며,
다섯째, 몽유자는 몽중세계에서 새로운 인물로 환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여섯째, 몽중세계에서 등장인물은 모두 허구적인 인물이며,
일곱째, 각몽 이후 현실에 대한 심각한 허무감을 느껴 몽유 전에 가졌던 욕구와 번민에서 해탈한다.

3) 몽유록 소설과의 비교
서사구조에 있어서 몽자류 소설에서의 환몽 구조와 몽유록 소설에서의 몽유 구조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몽자류는 현실과 꿈이 별개여서 꿈 안에서는 새로운 인물로 탄생되어 인생을 체험하지만, 몽유록은 현실과 꿈에서 동일한 인물이 이어진 것이다. 때문에 몽자류의 현실 인식은 일장춘몽, 남가일몽의 성격이 강하고 몽유록은 현실 비판의식이 강하여 교술성, 서사성이 드러난다.
각각의 유형에서 '꿈'의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 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계에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그 구조는 같아 '현실-(입몽)-꿈-(각몽)-현실'로 되어 있다.


몽자류 소설
몽유록 소설
시점
3인칭 전지적 또는 관찰자
1인칭 주인공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용
한 인물의 일생담
서술자가 다수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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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치서『구운몽의 구조와 의미』서강대학교 석사논문 1994
박하철, 구운몽 연구:사상과 구조 및 교육방안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0
삼국유사(三國遺事)》 권3, 탑상(塔像) 제4, 조신조(調信條)
설성경,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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