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 서 론 ■
Ⅰ. 창의성의 정의
Ⅱ.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 본 론 ■
Ⅲ. 창의성 교육의 현황
1. 학교에서의 창의성 계발 교육 현황
2. 창의성 개념에 대한 교사의 이해수준
3. 교사의 창의성 계발 교수 실천 및 전문성에 대한 인식
■ 결 론 ■
Ⅳ. 창의성교육의 문제점
Ⅴ. 개선 방안
■ 보 충 ■
Ⅵ.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Ⅶ. 창의성 교육을 위한 영어교과 예시
- 본문내용
-
■ 서 론 ■
Ⅰ. 창의성의 정의
1. 창의성의 일반적 정의
1) 이미 알려져 있지 않은 참신한 아이디어나 그런 아이디어의 복합체를 생산해 내는 능력
2) 이미 알고 있거나 기억된 지식 이외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주는 능력
3) 창의력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거나 전통적 사고의 유형에서 벗어나 전혀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4) 사물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과정(M.May)
5) 새로운 독특한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확산적 사고(J.P.Guilford, 1950)
6) 창의력을 유추를 통해 표현(Torrance,1988)
7)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 사고 또는 산출물(Csikszentmihalyi & Wolfe,2000) ← 학문적으로 가장 통용되는 정의
⇒ 창의성은 독창성, 가치, 실현성의 상호작용
Ⅱ.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1. 오늘의 청소년들은 세계화, 정보화시대와 다양한 디지털 지식기반의 무한 경쟁의 시대를 살아 가야 함
2. 지식의 수명이 짧아지면서 현재의 지식만으로는 앞으로 살아갈 미래의 사회에서 직면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3. 그 사회의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그들의 창의력에 의거하여 해결이 되는 문제가 날로 증가하고 있음.
4. 창의적인 인적자원은 일회적 훈련으로 개발될 수 있는 것이 아님.
- 참고문헌
-
1. 서혜애 외.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분석 및 전략구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01.
2. 2003 대곡사회과탐구수업연구회
( http://www.dgedu.net/edu/2003/36/howto.html )
3. 발자국 소리가 큰 창의교실연구회
( http://www.dgedu.net/edu/2003/14 )
4. 나름의 교육연구실
( http://myhome.naver.com/narumh/ )
5. 교육인적자원부
( http://www.moe.go.kr )
6. 탁영진, 유길준 편저. 희소교육학 (하). 희소: pp. 729~738
7. 중앙 기독 초등학교
( http://www.suwoncca.org/ )
8. 논산 대건 고등학교
( http://daegeon.hs.kr/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