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듀이 교육철학사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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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 애
Ⅱ.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철학
2. 교육 목적
3. 교육내용
4. 아동중심의 교육
5. 교육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생 애

듀이는 1859년 10월 20일 버몬트주 버링톤에서 넉넉지 못한 가정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5세에 고등학교를 마치고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1879년 20세에 학사학위를 받고 졸업한다. 그리고 그 후 펜실바니아주 사우스 오일시(South Oil City)의 고등학교에서 2년 동안 교직생활은 한다. 그러나 그는 이 곳 교사생활에 정착하지 않고, 1882년 가을, 철학 연구에 흥미를 갖고 당시 유일하게 대학원 교육이 주어지는 발티모아의 존스 하프킨스 대학 대학원(Johns Hopkins University)에 진학한다. 그 곳에서 모리스 및 스탠리 홀의 지도하에서 공부하며 헉슬리, 퍼어스, 헤겔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25세가 되는 1884년에 존스 하프킨스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생 신분을 마감한다.
듀이는 그해 1884년 9월 모리스 교수와의 인연으로 미시건 대학에 철학과 전임강사로 부임하여 1894년 시카고 대학으로 옮기기까지 9년 간 그곳에서 생활한다.
1894년 7월 시카고 대학의 하퍼(W. R. Harper)총장은 듀이를 심리학과 교육학을 포함한 철학과 교수로 임명했다. 듀이는 교육학의 지위를 강화하여 효율적으로 철학과 심리학과 연결을 꾀했다. 시카고 대학 재직 당시 그는 교육학 발전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육학 교수, 교육감, 학교장 및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학부의 독립을 주장했다. 또한 교육적 발견 혹은 이론의 발전을 위한 교육 실험실과 최신 교재, 참고서, 기계적인 도구 등의 전시를 위한 교육박물관의 설치를 주장했다. 듀이의 이러한 교육적 제안은 하퍼 총장과 이사회의 승인을 얻었고 1895년 시카고 대학은 듀이학교 또는 실험학교로 알려진 대학부설 초등학교를 개설했다. 1901년 듀이부인은 대학부속초등학교의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이처럼 시카고 대학시절의 듀이의 학문적인 활동은 활발하였고 철학, 심리학, 교육학에 있어서 그의 명성은 대단하였다. 그러나 사범대학을 관계하는 파커학교와 교육학부의 듀이가 관계하는 실험학교간의 이원적인 운영을 둘러싸고 야기된 듀이와 잭크만(W. S. Jackman) 사이의 갈등의 문제로 듀이부인은 1904년 4월 5일 사표를 제출하고, 그 다음날인 4월 6일 듀이 또한 사표를 제출한다.
듀이는 1905년 2월 1일자로 컬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 총장 버틀러(Nichols M. Butler)에 의해 철학과 교수로 동시에 컬럼비아 사범대학 이사회와 교수회의 요청으로 사범대학 협동교수로 임명되었다. 그는 1915년 미국대학교수협의회(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roressors)의 제 1대 회장으로 당선된다.
특히 듀이는 세계적으로 그의 학문적인 평판이 매우 높았다 1919년 일본 동경대학에서 8회에 걸쳐 공개강연을 하도록 초청을 받았었다. 또한 그해 민국 초대 교육총장으로서 신교육보급에 힘쓰고 북경대학의 초대총장인 채원배(Fai Yuan-Pei)에 의해서 초빙되었다. 그 후 1919년에서 1921년 사이의 약 2년 3개월간 북경대학, 북경사범대학, 남경사범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당시 진행 중이던 중국의 민주주의 형성과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중국체류 2년째 되는 해에 북경대학에서 명예철학박사의 학위를 받았고 당시 총장은 공적인용에서 듀이를 가리켜 ‘제2의 공자’라는 말로서 그를 추앙하고 높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윤단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편
http://www.pocheoltech.hs.kr/~makeme/dewe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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