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디지털 위성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디지털 위성 방송의 개념

2. 위성방송의 필요성

➀ 난시청 해소

➁ 이동시청 가능.

➂다채로운 채널로 전문성 확보

3. 한국의 위성 방송

1) 1999년 통합방송법 개정으로 본 현황

2) 한국위성방송의 연혁

3) 쌍방향 TV

4) 스카이 HD

5) 스카이 PVR

6) 새로운 위성방송 사업형태의 등장과 그에 대한 쟁점
➀Sky Life + Qook

➁케이블TV협회의 반발

7) 스카이 라이프 3D 실시계획

➀ 3D TV 판매 호조

➁ 3D 난시청 지역 문제


8) 한국 위성방송의 문제점 및 논의점

➀케이블 컨텐츠 재송신 문제

➁ 지나친 방송 해지 방어

➂지역 지상파 재송신 문제

4. 일본의 위성방송
1) 일본의 위성방송이 발전하게 된 이유.

2) 일본 방송의 역사

3) BS 위성방송

현재의 BS 위성방송 채널편성

2011년 이후 BS위성방송 편성 예정표

BS 17ch - 위성에 의한 안전망이란 ?

4) CS 위성방송

스카이퍼펙트

5) 2009년 일본의 방송법 개정과 새로운 위성방송 제도.

➀ 특별위성방송

특별위성방송의 현상황

특별위성방송의 사업주체

➁ 일반위성방송
일반위성방송의 현 상황

일반위성방송의 사업주체

6) 일본 위성방송의 현황

7) 일본 위성방송이 당면한 문제점들

➀ HD 기기의 부재.

➁시청률 조사와 광고 수익.

③ 국외 아시아 프로그램 위주의 편성

④ 지상파 재송신 문제

⑤ 가장 기본적인 위성방송의 약점.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➂다채로운 채널로 전문성 확보
스카이라이프 사는 현재 케이블 TV의 오락, 흥미 위주의 방송 편성이나 지상파의 제한적인 채널수라는 단점을 뛰어넘는 다채롭고 폭넓은 주제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위성방송이 가지는 데이터 압축 기술의 이점을 십분 활용한 것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위성방송의 목표가 디지털화로 실현된 것이다.

(▲스카이라이프의 현재 채널 현황)
3. 한국의 위성 방송

1) 1999년 통합방송법 개정으로 본 현황
1999년 12월말 국회를 통과, 2000년 3월 13일부터 발효된 통합방송법은 기존 방송법과 종합유선방송법, 한국방송공사법, 한국교육방송법 등 방송 관계법을 일괄적으로 통합한 법이다.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방송의 공적 책임을 높임으로써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민주적 여론형성 및 국민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방송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이다.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은 보장된다. 방송사업자는 시청자가 방송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방송의 결과가 시청자의 이익에 합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방송사업자는 방송편성규약을 제정·공표하고, 방송편성책임자의 자율적인 방송편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방송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하여야 하고, 국민의 화합과 조화로운 국가의 발전 및 민주적 여론형성에 이바지하여야 하며,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하거나 범죄 및 부도덕한 행위를 조장하여서는 안 된다.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방송은 국민의 윤리적·정서적 감정을 존중하여야 하며, 국민의 기본권 옹호, 국제친선의 증진, 사회적·경제적 약자의 보호, 지역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 민족문화의 창달, 문화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여야 하고, 언어순화에 힘써야 한다.
방송사업자의 주식 또는 지분의 소유는 많은 제한을 받는다. 방송사업자는 그 사업의 종류별로 추천·허가·승인·등록 등이 있어야 한다.
방송위원회를 둔다. 위원회는 9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은 임기 중 직무상 외부의
참고문헌
정현기,「TV방송기술」, 미래컴, 2009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일본 위성방송의 향후 전망」, 2007년
일본 총무청, 「일본 위성방송의 현황」, 2010년.
스카이라이프사 인터넷 홈페이지 URL ( http://www.skylife.co.kr/ )
일본 위키피디아 인터넷 사전 URL ( http://www.ja.wikipedia.org/ )
NHK 인터넷 홈페이지 URL ( http://www.nhk.or.jp/ )
스카이 퍼펙트 인터넷 홈페이지 URL ( http://www.e2sptv.jp/ )
WOWOW 인터넷 홈페이지 URL (http://www.wowow.co.jp/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정보] 뉴스 코퍼레이션
  • 위성방송4) 출판 및 잡지5) 영화6) 뉴미디어 테크놀로지3. 뉴스 코퍼레이션의 세계진출 핵심전략 1) 위성방송과 스카이 디지털2) 스포츠방영권의 획득 및 독점3) 현지화 전략 (영화 및 음악) 4. 아시아권 진출 현황1) 인도2) 중국3) 일본4) 인도네시아5) 대만6) 홍콩7) 한국5. 최근 시행중인 전략1) UCC 사이트 출범 :‘Hulu’2)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 ‘My Space’3) 월스트리트 저널 인수4) Fox 네트워크 출범5) 최근 전략에 대한 장/단점6. SWOT 분석7. 결

  • [정보통신] 위성방송에 대해서...
  • 위성방송의 필요성최근 우리 사회는 산업사회로부터 정보사회로, 정치중심 사회로부터 문화 중심사회로, 국가 중심 사회로부터 국제 중심사회로, 그리고 아날로그 사회로부터 디지털 사회로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다. 방송이 해야하는 기능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지고 한편으로는 변화의 매개체(change agent)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21세기 초 한국의 방송은 위성 등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실용화됨으로써, 본격적인 다매체․다채널 시

  • [국제경영] 휴맥스 셋톱박스의 해외 진출
  • 한국전자전 산업전자 부문 우수상 수상1991.영상자막 편집보드 비디오 믹스 출하1992. 5.가정용 영상 가요반주기 출하 1993.그래픽 프로세스 CV1010 반도체 개발(주)건인 사명 변경, 가락동 사옥 신축 및 수원 공장 설립1994.디지털 가전을 사업분야로 결정 1994. 5.세계 최초 CD반주기 출시: CD롬 기술 응용1995. 3.비디오 CD플레이어 중국 수출1995. 6.비디오 CD반주기 출하1996. 9디지털 위성방송 셋톱박스 개발 및 출하1996.10.KT(국산신기술) 마크 획득(산기

  • [미디어정책] 공영방송 재원구조
  • 방송 재원구조(3) 독일 공영방송 재원구조(4) 일본 공영방송 재원구조4. 결론 및 개선안공영방송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선정성과 공정성 못지않게 중요한 현안 중의 하나가 바로 안정적인 재원의 확보 방안이다. 방송에 필요한 재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만 방송인들이 광고수익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고 공공성이 높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디지털 위성방송, IPTV, 디지털 케

  • LG전자의 기업경영에 관한 소고
  • 한국을 방문한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에게 50대의 컬러 TV를 선물하는 등의 명사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명사 마케팅은 LG 전자의 이미지를 해외 시장에 자연스럽게 알리는 동시에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에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러한 명사 마케팅의 영향으로 영국의 위성 디지털 방송사인 B스카이B사와 디지털 TV공급 계약을 맺었고, 이집트의 알쇠룩 사와 1억 달러 어치의 가전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