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언론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스포츠 언론의 의미
1)스포츠 언론이란?
Ⅲ. 스포츠 언론의 성격
1)정보 전달의 정확성 2)흥미성 3)상업성
Ⅳ. 스포츠 언론의 구성요소
1)방송 2)신문 3)전문지
Ⅴ. 스포츠 언론과 관련된 전문직
1) 스포츠 PD
2)스포츠 아나운서(캐스터)
3)스포츠 기자(방송, 신문)
Ⅵ스포츠 언론의 미래
1)언론 매체
①IPTV ②스마트폰 ③블로그
2)미래 언론의 역할
Ⅶ. 스포츠 언론의 현 문제점
Ⅷ. 나오는 글
Ⅸ. 출처


본문내용

Ⅲ. 스포츠 언론의 성격




스포츠 언론의 성격으로는 대표적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정보 전달의 정확성,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흥미성 그리고 상업성이 그것이다.

1)정보전달의 정확성: 앞서 스포츠 언론의 의미에서 설명했듯 스포츠 언론은 기본적으로 언론에서부터 유래되었으므로 스포츠 언론 또한 언론이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의무라고 할 수 있는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정보전달의 정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아무리 재미있게 스포츠와 관련된 보도를 하더라도 막상 그 보도가 정확하지 않다면 그 매체는 가치가 없는 것이다.

2) 흥미성:
아테네올림픽 여자핸드볼 결승에서 한국은 덴마크에 두 차례에 걸친 연장 끝에 승부던지기에서 패해 아쉽게 은메달에 그쳤다. 만약 그 같은 얘기를 드라마나 영화 등 다른 분야에서 다뤘다면 팬들에게 순간순간 손에 땀을 쥐게 하고 환호하고 안타까움에 몸을 떨게 할 수 있을까? 각본이 없기에, 연출요소가 없기에, 실제상황이기에 팬들을 더 빨아들이는 것 아닐까? 또 스포츠는 연령, 언어, 국경, 인종을 뛰어넘어 탄성을 자아낸다. 이처럼 폭넓은 시청자 층도 미디어로서는 매력적이다.
(이건우 외, 2005, p.15)

위의 글에서 확인 할 수 있듯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에 열광하고 스포츠 중계나 스포츠 뉴스, 스포츠 신문 등을 찾는 이유는 스포츠가 갖는 특유의 흥미성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이를 담아내는 스포츠 언론 또한 스포츠 고유의 흥미성을 그대로 혹은 더욱 더 크게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3) 상업성: 스포츠 언론에 대해 논할 때 상업성은 절대로 놓칠 수 없는 주제이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처음으로 TV를 통해 중계되었으며 그 이후 방송기술의 발달로 1960년 제 17회 로마올림픽이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로 첫 중계 방송되었다. 이후 70, 80년대 상업위성의 등장과 방송기술이 향상됨에 따라서 올림픽은 이제 온 국민들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처럼 스포츠 경기가 특정 언론 매체를 통해 방송되기 위해서는 중계권이 필요하
참고문헌

이미지.
http://sports.donga.com/news_image/2007/06/LIM_1419.jpg
http://sports.snu.ac.kr/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
http://xbox360media.ign.com/xbox360/image/article/891/891307/nba-2k9-20080716054
http://cfs9.tistory.com/image/28/tistory/2008/08/15/16/32/48a5312673888
http://ceoworld.biz/ceo/wp-content/uploads/2009/12/nba.gif
http://zone.hanple.com/data/site/143/1196044310_rkAN.jpg
http://cache.jalopnik.com/assets/resources/2007/12/singaporegp.jp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18%2F2010%2F6%2F4%2F6%2F%C0%CC%B9%CC%C1%F6%5F9%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08%2F2010%2F6%2F4%2F15%2F%C0%CC%B9%CC%C1%F6%5F3%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23%2F2010%2F6%2F4%2F37%2F%C0%CC%B9%CC%C1%F6%5F12%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32%2F2010%2F6%2F1%2F25%2F%C0%CC%B9%CC%C1%F6%5F9%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01%2F2010%2F6%2F1%2F27%2F%C0%CC%B9%CC%C1%F6%5F6%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32%2F2010%2F6%2F1%2F16%2F%C0%CC%B9%CC%C1%F6%5F16%2Epng
http://cyimg30.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00005%2F2010%2F6%2F1%2F15%2F%C0%CC%B9%CC%C1%F6%5F14%2Epng


내용
http://blog.naver.com/sportsku?Redirect=Log&logNo=110068016210
http://mybox.happycampus.com/kybokk/500034
http://mybox.happycampus.com/jiral22c/4716984
미디어와 스포츠 비즈니스 (스포츠 산업의 현장) 이건우 외 5명 지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히든챔피언(강소기업) 기업 성공사례분석-오로라월드 성공사례
  •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기는 하다. 따라서 오로라월드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단점과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장점 및 기회로 전환 시킬 수 있을 때 향후 지속적인 성장 및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외부적인 여건과 관계없이 근본적으로 그들 자신의 내부적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7. 나아가야 할 방향캐릭터 회사이지만 엄연히 디자인 능력이 최고 경쟁력인 업종 대표 기업이다. 하지만, 웹 포트폴리오 능력은 현재 상황에 비

  • [국제경영] 오로라월드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
  •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기는 하다. 따라서 오로라월드가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단점과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장점 및 기회로 전환 시킬 수 있을 때 향후 지속적인 성장 및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외부적인 여건과 관계없이 근본적으로 그들 자신의 내부적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7. 나아가야 할 방향캐릭터 회사이지만 엄연히 디자인 능력이 최고 경쟁력인 업종 대표 기업이다. 하지만, 웹 포트폴리오 능력은 현재 상황에 비

  • 코카콜라 마케팅전략,해외진출전략,미래전략제안,나의의견(펩시콜라와 비교분석)
  • 할 수 있다. 이런 코크를 음미하다가 자칫 지루해질지도 모를 방문자를 위한 배려일까`?Its Mystery 부분으로 들어가 보면 보물섬 탐험과 같은 The Lost Island of Atlanta, 코카콜라 병 작곡놀이, 코카콜라 볼링 등의 게임을 준비해 놓고 있다. 역시 어느 페이지에서나 찾기가 쉽도록 되어 있다. 즐기는 홈페이지로서의 역할도 코크는 간과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즐기는 홈페이지.자바와 음성, 동화상, 퀴즈, 게임 등으로 무장하여 속속들이 정

  •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정의, 스폰서십, 스포츠 스타를 통한 제품 광고, 스포츠 마케팅의 한계,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 특징, 현황, 사례
  • Report(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정의, 스폰서십, 스포츠 스타를 통한 제품 광고, 스포츠 마케팅의 한계,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목 차1.서론1-1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정의2.본론 2-1 스포츠 스폰서십2-2 스포츠스타를 통한 제품 광고2-3 스포츠 마케팅의 한계3.결론3-1 스포츠 마케팅이 나아가야할 방향1.서론1-1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정의우리는 그동안 너무 편협하거나 단절된 개념으로 스포츠 마

  • 경제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
  •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목차 1.서론1-1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정의2.본론 2-1 스포츠 스폰서십2-2 스포츠스타를 통한 제품 광고2-3 스포츠 마케팅의 한계3.결론3-1 스포츠 마케팅이 나아가야할 방향1.서론1-1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과 정의요즘 TV에서 광고를 볼 때, 스포츠 스타의 전성시대라고 칭할 정도로 스포츠 스타가 출연하는 광고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많은 광고에서 등장하고 있는 축구 스타의 광고뿐만 아니라, 최근에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