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3D-TV 현황, 전망 및 활성화 선결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

2. 3D-TV의 역사

3. 3D 인식의 원리

4. 3D-TV 디스플레이 구현방식의 이해

5. 3D 콘텐츠 현황

6. 3D방송의 국내·외 현황

7. 3D-TV 방송방식

8. 3D시장의 전망

9. 3D 시장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10. 3D TV의 의의

본문내용
넷째, Switchable Barrier 방식은 전기적 신호에 따라 Barrier 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Switchable Barrier Cell을 통해 좌/우 영상이 동시에 표시되고, 정보가 취합되는 적정거리(각도)에서 양안시차를 발생시키는 방식이다.
Switchable Barrier 방식을 이용하면, 2D/3D 전환이 가능하고 안경을 쓰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3D 휘도 개선이 불가능하고 3D 해상도가 1/2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림 11 - Switchable Barrier 방식 구동원리>


<그림 12 - Switchable Barrier 방식 특징>

3D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당사는 향후 상당기간 동안에는 안경방식이 TV와 IT제품에 적용되면서 주류를 이룰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소니가 Shutter Glasses방식을 주도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TV시장에서는 안경식 Shutter Glasses방식이 주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모바일기기는 이동성측면에서 무안경이 필수적이며, 현재 Lenticular Lens방식과 Switchable Barrier방식 등이 연구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림 13 - 3D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방향>

5. 3D 콘텐츠 현황

2008년을 시작으로 3D 입체 영상의 새로운 실험이 진행 중이다. 다큐멘터리 형식의 3D 입체영화 ‘Hannah Montana’가 미국에서 대성공을 거두었고, 최초의 실사촬영 방식 입체 영화인 ‘Journey to the Center of the Earth’가 2008년 개봉되었다. 입체영화의 신봉자인 드림웍스사(DreamWorks)의 제프리 카젠버그는(Jeffrey Katzenberg) 2009년 3월 개봉한 ‘Monsters Vs. Aliens’를 시작으로 이후 제작될 모든 애니메이션을 입체방식으로 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2008년 11월 Disney의 ‘Bolt’가 입체 방식으로 개봉되었는데 절반 이상의 관객들이 입체 스크린에서 영화
참고문헌
1) 미래 방송의 핵심 키워드 3D-TV : 권상희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2) 하나대투증권 3D시장분석 3D-TV와 LED의 만남→3D LED TV : Analyst 권성율, 이정, 곽민정
3) 3D-TV 선점을 위한 韓-日 경쟁점화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통계분석팀, 정해식 책임
4) 3D와 TV 서로에게 길을 묻다 : Weekly 포커스 이지홍 선임연구원
5) 3d-tv 방송진흥센터 홈페이지 : http://www.3d-tvkorea.or.kr
6) 3D Display Technology and Market Forecast report : Displayserc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Ⅰ. 서론Ⅱ. 스마트TV의 이해1. 스마트TV의 개념2. 스마트TV와 기존 방송과의 차이점3. 스마트TV의 특징과 장점Ⅲ. 스마트TV 시장 현황 및 전망1. 스마트TV 시장 현황2. 스마트TV 시장 전망Ⅳ. 스마트TV의 주요 사업자 현황1. 플랫폼 사업자 현황2. 디바이스 사업자 현황Ⅴ. 스마트TV의 분야별 쟁점 검토1. 법제도적 쟁점 2. 경제적 쟁점 3. 기술적 쟁점 4. 사회적 쟁점Ⅵ. 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

  • [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의 특징, 패러다임, 향후 과제 분석
  • TV 문화는 흑백, 컬러를 거쳐 HDTV (High Definition TV)로 발전하여 현재까지 우리에게 가장 많은 음성 및 영상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어왔다. 이러한 TV의 출현은 바로 시각을 통한 2차원 정보문화 사회를 개막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가 실제 눈으로 얻은 정보는 3차원(3D) 입체영상이어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고 있는 자연계의 정경에 보다 가깝고 자연스러운 영상 시스템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바램이었다. 따라서, 계속적인 인간의 욕망은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및 TV2.3 무선인터넷2.4 정책적 시사점3. 논의-정부의 국제정보격차해소사업을 위한 정책제안3.1 국내 사업기관간의 연계활성화3.2 국제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사업의 개발Ⅴ 결론 및 제언1. 결론2. 제언참고문헌표 목 차 정보격차의 원인 연령대별 컴퓨터 이용률 PC보급을 확산시키는 여러 요인들정보격차에 대한 세 가지 접근의 비교 농촌지역 초고속정보통신사업자 지원을 위해 상정된 법안들 T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현황 및 전망1. 캐릭터산업의 정책 현황문화체육관광부는 2008년 캐릭터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조성, 해외전시마켓 참가, 서울캐릭터 페어 개최,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 등 7개 사업을 추진하였다. 한편「제1기 캐릭터 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3~2007)」에 이어서 온라인 전문 몰에서 문화콘텐츠 멀티플렉스까지 유통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제2기 캐릭터 산업진흥 중장기계획(2009~2013)」을 발표하였다.가. 1기 캐릭터 산업 진흥 5개년 계획 사업성과 분

  •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뽀로로목 차1. 서 론 : 뽀로로 주제 선정 이유 2. 기업소개 : 아이코닉스, 오콘3. 뽀로로의 성공 요인 및 현황분석4. 뽀로로의 해외진출 전략 분석: 프랑스5. 뽀로로의 향후 전망 분석6. 결 론 7. 참고문헌 : 그림, 도표 발췌1. 뽀로로 주제 선정 이유① 국내 캐릭터 시장의 전례 없는 성공‘뽀로로’는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캐릭터이며,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그러나 성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