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PPL광고의 개념 및 정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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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서론

PPL광고의 개념 및 정의
2. 본론

PPL광고의 특징
효과
목적
장단점
고려 사항
유형
사례
3. 결론 및 나아갈 방향

<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편, 텔레비전 방송에 나타난 넓은 의미에서의 PPL의 유형은 다음의 8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첫째, 프로그램 제작지원을 받는 회사를 프로그램 내에서 그 업체의 상호, 간판, 로고, 상표 등을 직간접적으로 광고하는 경우이다.

둘째, 출연자와 관련된 공연, 행사, 상품, 회사 등에 대해 정보전달 차원을 넘어서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경우이다.

셋째, 뉴스나 정보 프로그램에서 특정 상품이나 업소를 지나치게 소개하는 경우인데, 정보냐 광고냐의 구분이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특정업체를 상세히 부각하는 경우 간접광고에 해당된다.

넷째, 출연자나 진행자가 의상에 특정 상표나 로고를 노출하는 경우이다.

다섯째, 드라마의 소품 등으로 특정상품을 노출시키는 좁은 의미에서의 PPL이다. PPL의 경우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업체가 있을 정도로 빈번하고 광고효과도 크지만, 상표가 두드러지게 노출되지 않을 경우 제재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여섯째, 프로그램의 내용에 실제 상품명 및 실제업체와 유사한 이름을 설정하고 유사한 로고를 사용하고 그 기능을 묘사하는 경위다.

일곱째, 특정업체의 광고화면이나 광고문안 혹은 광고노래를 이용하거나 연상시키는 표현을 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과 관계없이 스포츠나 이벤트 현장에 특정 회사의 제복이나 현수막을 동원하여 화면에 노출하는 경우이
참고문헌
http://wemarketing.tistory.com/20
http://blog.naver.com/fxckyou?Redirect=Log&logNo=130052543327
협찬유형에 따른 PPL의 효과연구 :제작협찬 자막광고 노출 여부를 중심으로 / 박진숙
스포츠칸 2010. 5. 28 [똑똑해진 PPL의 방송점령! 드라마, 예증, 교양 접수]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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