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청송사과축제 컨셉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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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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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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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 축제의 문제점
2. 해결방안
1) 타겟 설정
2) 컨셉 도출
3) 성공사례
3. 세부이벤트 제안
4. 기대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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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최근 열렸던 2008년 ‘청송사과축제’의 프로그램이다.(09년은 신종플루로 인해 취소) 제시된 프로그램 목록만 보았을 때는 이 축제가 민속축제로 오해받기 쉽다. 사과축제와 어울리지 않는 프로그램 구성은 정체성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개최 되는 축제라면 사과와 관련된 더 많은 프로그램을 구성해 ‘사과축제’라는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문제점 ③ 떨어지는 홍보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포탈사이트 ‘네이버’에서 ‘사과축제’를 검색해보았다. 그 결과 청송사과 축제만 독자적인 축제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물론, 청송군청 사이트를 통해 축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청송의 사과축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포탈 검색이 주요한 정보의 통로이다.
따라서, 독자적인 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은 더 많은 방문객의 접근을 어렵게 하고 있다.
(※‘제3회 청송사과사이버축제’ 사이트의 경우 청송사과축제의 소개가 아닌 별개의 축제 사이트였으며 이 사이트의 최종 업데이트 시점은 2006년이었다.)
1) 분명한 타겟 설정을 통한 정체성 확립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 청송사과축제의 내용은 청송만의, 사과축제만의 특징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시된다. 분명한 타겟 없이 그저 ‘남녀노소’ 즐기는 축제가 되었고, 페이스 페인팅(어린이 대상)이나 씨름(40대 이상) 등의 난잡한 이벤트 구성은 축제의 정체성까지 흔들고 있다. 따라서 축제의 타겟을 명확하게 하여, 일관된 컨셉을 내세우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2) 여심(女心)을 잡아라
우리는 청송사과축제의 중심을 '여성'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한다. 국내 식·문화산업의 주도권은 여성이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체들이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여심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이것은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여행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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