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에 대한 중국인의 이해와 인민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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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대혁명의 결과와 의의

1) 정치적 영향

2) 경제적 영향

3) 문화적 영향

4)교육에 대한 영향

2. 문화대혁명의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3. 문혁의 전개에 있어서 모택동의 역할과 인민의 반응

(1) 대중의 반지식인 운동에 있어서 모택동의 역할

(2) 홍위병의 태동과 모택동

4. 문화대혁명의 역사적 평가에 대한 견해


본문내용
3) 문화적 영향
문화대혁명은 규모나 지속시간에 있어 심각한 타격을 중국의 민중과 문화에 안겨주었다. 생활수준의 저하, 직장, 학교, 가정에서의 인간관계의 파괴가 인심을 황폐화시켰으며 사람들은 육친에게 조차 마음속을 밝히지 못했다. 다만 거듭되는 비판운동에서는 그때그때의 슬로건을 크게 외칠 뿐이었다. 침묵은 반항으로 간주될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상통제와 분서에 의해 문화의 다양성이 파괴되었고 지식분자는 ‘학술계의 부르주아 권위’ 로 간주되어 홍위병에 의한 공격의 표적이 되었고 외국어로 쓰인 책자는 소각되거나 소유자 스스로가 추궁을 염려하여 처분했다. 홍위병은 실권파로 지목된 당, 정 기관의 간부, 대학교수, 작가 등을 규탄하였다. 실권파나 우파로 지목된 사람들은 해임되거나 사상개조를 강제당하기도 했다. 건국 후에 창작된 시, 소설, 희곡, 미술작품 등 거의 모든 각종 문예작품과 서방의 번역작품들이 '봉건적이고 자본주의적이며 수정주의적인 흑색 물건'으로 불렸다. "봉건주의와 자본주의, 수정주의를 대대적으로 파괴하자", "제왕과 장군과 재상을 무대에서 쫓아내자"는 등의 구호 아래 문화허무주의가 조장발전되었으며, 민족 전통문화와 역사적인 명승고적, 각종 문화유산에 대한 전대미문의 대대적인 파괴가 자행되었다. 결국 문화대혁명은 문화유산의 파괴와 정신의 황폐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4)교육에 대한 영향
문화대혁명은 입학시험을 ‘수정주의 교육노선’이라 칭하며 시험에 의해 학생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를 비판했다. 1966년에서 1968년에 이르는 2년 동안 학생들의 문화대혁명 참여로 인한 혼란으로 모든 학교와 대학들이 문을 닫았다. 1970년 대학들이 다시 문을 열었을 때 대학입학시험제도는 폐지되었고, 그 대신 고등교육기관의 입학에는 지명제와 추천제가 채택되었다. 제대로 수학능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이 대거 대학에 입학하게 되자 각급 학교의 수학능력평가 기준이 낮아졌다. 기존의 지식층들은 자본주의적 계급의 소산이라는 이유로 피해를 당하였으며 이는 곧 사회의 지식층의 붕괴를 가져와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층교육이 사라지게 되고 평균주의적 보편주의적 교육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평균, 보편주의적 교육은 농민과 노동자들에게 국민학교에서 대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기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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