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카피와 맞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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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카피의 개념 및 광고의 맞춤법 파괴 이유
1. 카피의 개념 및 특성, 사례
2. 광고의 맞춤법 파괴 및 사례

Ⅲ. 성공한 광고
1. 카피 광고의 성공한 사례와 성공한 이유
2. 맞춤법 파괴의 효과
3. 맞춤법 파괴 광고의 성공한 사례와 성공한 이유
4. 맞춤법 파괴 광고의 성공 조건

Ⅳ. 실패한 광고
1. 맞춤법의 중요성
2. 맞춤법 파괴 광고의 실패한 사례와 실패한 이유
3. 실패한 광고에 대한 의견

Ⅴ. 광고법규, 광고 맞춤법 파괴의 장단점
1. 한글맞춤법
2. 광고법규
3. 광고법규를 어긴 사례
4. 맞춤법 파괴에 따른 장단점

Ⅵ. 해결방안

Ⅶ. 결론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맞춤법 파괴 광고의 성공 조건

맞춤법 파괴 광고의 성공사례를 보면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다.
1) 소비자의 주의(관심)를 끈 점.
2) 소비자의 흥미와 궁금증을 유발한 점.
3) 발음이 쉬웠다는 점.
4) 쉬운 발음덕분에 자연스럽게 기억되는 점.
5) 맞춤법 파괴 단어에서 연상(유추)할 수 있는, 단어의 의미가 좋았던 점.
맞춤법 파괴 광고가 이 5가지 조건에 만족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맞춤법을 파괴한 상품광고를 할 예정이라면, 최소한 이 조건에는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5가지 조건은 아주 기본적인 맞춤법 파괴 광고의 성공조건이며, 이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그 광고가 성공할 확률이 조금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실패한 광고

1. 맞춤법의 중요성

맞춤법은 꼭 지켜서 써야한다. 그렇기에 맞춤법이 지켜지지 않은 것을 보면 눈살이 찌푸려진다. 혼동이 되는 맞춤법일 경우에는 이해하고 넘어 갈 수 있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맞춤법을 틀렸을 때는 더욱 글이 어색하고 이상해진다.

이명박 대통령이 현충일날 썼던 글이다. ‘않겠읍니다’는 ‘않겠습니다’로 고쳐야 하며 ‘받치겠습니다’ 또한 ‘바치겠습니다’로 고쳐야 한다. 과거에는 ‘-읍니다’를 사용하였으나 일반 구어에서 '-습니다'가 훨씬 널리 쓰인다고 판단하여 '-습니다' 쪽으로 통일한 것이다. 대통령이 물론 옛날 분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맞춤법 정도는 알고 있었어야 했다.
그리고 오른 쪽 글은 토익학원 광고 포스터이다. ‘저희에게 맞겨 주세요!’ 라고 표기된 부분이 ‘저희에게 맡겨주세요’로 고쳐져야 한다. 영어에 대한 광고를 하면서 포스터에 쓰여진 한글 맞춤법도 제대로 쓰지 못한 저 학원은 분명히 비웃음을 샀을 것이다.

이런 작은 것도 달갑게 볼 수 없는데 방송이나 대중매체에서 맞춤법을 틀린 광고를 본다면 더욱 그렇게 느낄 것이다. 물론 맞춤법을 틀린 광고가 맞춤법 하나 때문에 실패 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맞춤법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

2. 실패한 사례와 실패한 이유

ⅰ. 실패한 상품 사례

1) 젤루조아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iceyou3256?Redirect=Log&logNo=100005980516
http://blog.naver.com/kimdaengja2?Redirect=Log&logNo=20044031653
http://www.aia.co.kr/
http://www.cloud2010.co.kr/
http://nanumnews.com/sub_read.html?uid=18989§ion=sc208
http://www.lemona.co.kr/
http://www.bing.co.kr/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29377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10&g_serial=372999
http://jomang.tistory.com/104
http://video.nate.com/112703533
http://blog.naver.com/ciyh13?Redirect=Log&logNo=100065151936
http://media.paran.com/entertainment/newsview.php?dirnews=1129705&year=2010
http://blog.naver.com/winggong?Redirect=Log&logNo=120034691771
http://blog.naver.com/yeoul87?Redirect=Log&logNo=150067647101
http://blog.naver.com/yeoul87?Redirect=Log&logNo=150067647101
신문기사 ‘QOOK TV’ , ‘스킨푸드’ 광고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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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지 마세요
    내용의 절반 이상이 분량 채우기용으로 주제와 관련 없는 단순 정보 나열입니다
    사례들도 너무 오래됐고, 그 사례 마저도 주제와 적합한 사례라고 판단되진 않네요 정말 돈이 남아 돌아서 단순 참고용으로 보겠다 하시는 분만 사시길. 저라면 그래도 안 살 것 같네요
  • jjjyyy0***
    (2023.11.03 16: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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