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출발점행동 및 특성분석과 성취목표의 진술/준거지향검사 문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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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출발점 행동 및 특성 분석◈
◇ 대상 학습자 진단(taget population) ◇
◇ 출발점 행동(entry behaviors)분석 ◇
◇ 잠정적 출발점 행동 설정 ◇
◇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
◇ 대상 학습자 집단의 주된 특징 분석 ◇
◇ 학습자 집단 특징 분석의 예 ◇
◇ 출발점 행동 분석의 예 ◇

◈ 성취 목표의 진술 ◈
1. 목표의 구성 요소
2. 행동의 도출
3. 조건의 도출
4. 준거의 도출
5. 목표의 평가
6. 목표의 기능

◈ 준거 지향 검사 문항 개발 ◈
세가지 유형의 준거 지향 검사와 활용 방법
운동 기능, 작품,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
준거 지향 검사와 규준 지향 검사
본문내용
◈출발점 행동 및 특성 분석◈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어떤 형태의 교수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많은 경비를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점을 고려하지 않아서 실패한 사례는 1950~60년대의 미국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그 당시 개발된 교과서는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대단히 효과적이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을 가르치기에는 너무 어려워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곤란했다. 학생의 능력을 과대 혹은 과소 평가하는 것은 아직도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한 문제이다.

◇ 대상 학습자 진단(taget population) ◇
어떤 교수 프로그램이든 그 표적 집단이 있다. 이 표적 집단을 우리는 대상 학습자 집단이라고 한다. 대상 학습자 집단을 대상 청중(taget audience) 또는 대상 집단 학습할 주제, 경험, 직무와 같은 것으로 기술한다. 예를 들어, 유치원 아동 , 5학년 독서반, 고등학교 축구반, 또는 교장을 대상으로 할수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수 설계자는 대상 집단의 학습자들이 사전에 갖추고 있어야 하는 구체적인 기능이 무엇인지 보다 상세화해야 한다. 특정 대상 집단을 위한 교수 설계를 할 때 실험 적용 집단은 교수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하고, 개발이 끝나고 나서 그 프로그램이 과연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필요하다.

◇ 출발점 행동(entry behaviors)분석 ◇
이단계에서는 대상 학습자들이 교수 프로그램을 학습하기 전에 이미 숙달하고 있어야 하는 학습행동 혹은 기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출발점행동은 학습자가 알고 있거나 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반드시 알고 있거나 할 수 있지 않으면 그 프로그램을 학습하기 곤란한 것들이다. 위계분석에서 교수 설계자는 “어떤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반드시 알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물음을 통해서 하나 이상의 하위 기능들을 분석했을 것이다. 그렇게 계속하다 보면 맨 나중에는 가장 기초적인 기능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위계분석표에서 이런 기능들이 출발점 행동에 해당된다. 출발점 행동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교수 분석결과(즉 위계분석, 절차적 분석, 군집 분석 등)를 검토해보고, 가르치지 않더라도 학습자들이 이미 학습하고 있는 기능들이 어떤 것인가를 찾아내야 한다. 대체로 모든 교수 프로그램의 성패는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좌우되는 것은 명백하다. 말을 바꾸면 학습자는 반드시 적절한 읽기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설계하고자 하는 교수 프로그램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 잠정적 출발점 행동 설정 ◇
교수 설계자는 다음의 두 가지 측면 중 적어도 하나의 실수를 할 가능성이 있다. 첫째, 대상 학습자 집단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 들 만을 위한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경우이다. 이것은 하위기능 분석에서 출발점 행동을 너무 높게 잡았기 때문이다. 둘째, 출발점 행동을 교수분석에서 너무 낮게 잡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체제적 교수설계’ , 교육과학사, Walter Dick 외 1명, 1993년 초판 발행, p10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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