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목표지향적 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목표지향성 평가란?
2.종류
3.Provus의 간극모형
4.간극모형이란?
5.교육과정 평가의 다섯 단계
6.영향과 비판
7.Hammond의 교육개혁 평가모형
8.Hammond의 교육개혁 평가는?
9.영향과 비판
10.비용효과 분석 평가모형
11.비용효과 분석이란?
12.영향과 비판
13.마무리
본문내용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모형

목표의 명확한 행동적 진술에 기초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인 Tyler의 질문
어떤 교육목적?
어떤 교육적 경험을 제공?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직?
성취되었는지 어떻게 결정?

프로그램의 개선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보조
프로그램의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모형
평가수준의 분명한 사전 설정은 제안

대규모의 인적 자원과 전문가 필요, 시간과 비용의 소모
평가 전문가에게 지나치게 의존 (현장의 여건은?)
목표에만 고착된 평가 모형


상호작용효과를 미리 설정

거시적이고 추상적이지 않아 활용 용이

평가의 측면을 세 가지로만 국한

하위 요소들에 대한 분석에만 치중하여 전체 흐름을 간과
참고문헌
자료의 출처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이성호, 양서원, 2009년 2월 25일
http://www.uswoo.com/docu/cur11.htm
http://gnue.ac.kr/~edu4ts/tnl/ev/evcon.htm
www.club.cyworld.com/mjaddbb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 평가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전통주의 입장에서는 교육과정 기발의 차원에서 교육목표를 규명하고 학습경험을 선정. 조직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체계적 계획에 초점을 둔 이방으로서, 타일러(Tyler)와 타바(Taba) 등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의 연구는 실천 지향적이며 이론의 개발보다는 교실과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교육의 중요성과 집단상담을 강조함 ․아들러 - 인간은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되며 안전을 지향하는 욕구와 열등감을 극복하 려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 된다고 봄1.인간관․아들러 - 프로이드처럼 생후 5년 동안이 성장한 후의 생활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사 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 되며 인간의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므로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자기 실현화를 추구한다고 함- 인간은 사회적으로 소속되고, 목표지향적이며, 주관적, 전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교육의 모형5. 사회참여교육의 사례6. 교실수업에 직접 활용한다면? Ⅲ. 결론- 사회참여교육 그 당위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참여교육의 정의1) 사회참여란 무엇인가? 시민이 사회적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문제나 쟁점을 해결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모든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참여란 깨어 있는 시민이 자신과 공동체의 질적인 발전을 목표로, 사회적 의사결정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추진 과정과 경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 [인지치료] 인지치료의 특성과 방법
  • 지향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치료이다.5) 지금 여기서의 상황을 강조한다.6) 환자 자신이 스스로의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7) 단기적이고 한시적인 치료를 목표로 한다.8) 구조화된 치료이다.9) 환자 자신의 역기능적 사고와 믿음을 식별하고 평가하며 반응하게 교육한다.10) 사고, 기분,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다.5. 아론 벡의 인지모형1) 인지삼제2) 부정적 인지 도식3) 잘못된 정보처리6. 인지오류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제 9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