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2.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제2절 사이버교육과 교육공학
1.사이버교육의 개념
2.사이버 교육의 기본원리
3.사이버교육의 유형
제3절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1. 가상 대학의 사례
2. 가상대학의 현황과 향후과제
4절 e-Learning과 교육공학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과 관련된 유사 용어
3. e-Learning의 필연성
4. e-Learning의 발전 과정
5. e-Learning의 특징
6. e-Learning의 잠재력 & 가능성
7. 기업의 사이버 연수의 유형 & 동향
8. 사이버 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본문내용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세계는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전환하고 있는데 지식기반사회란 정보를 활용하여 창출된 지식이 생산성 및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20세기 중반부터 급속하게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인하여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관점의 변화를 일컫는 ‘지식경제’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은 경제성장의 중요한 도구인 동시에 최종 산물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P. Drucker은 “가치를 창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적 자원은 더 이상 자본, 토지, 노동이 아니며, 인적자원에 의해 창출되는 지식”이라고 하였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생산, 분배 및 활용은 사회 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생산성 증대, 고소득 직업의 창출 등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전문 인적자원의 자질 및 역량 향상은 또 다시 새로운 지식과 기술 혁신의 주요 원천으로 기능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서도 기존 교육체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점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정보화는 전통적인 교육체제를 새로운 사회에 적합한 평생교육 체제로 재구성함에 있어서 커다란 기여를 해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함으로써, 교육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교육■문화 패러다임의 변화의 주축은 결국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떤 컨텐츠든지 교육자료로 받아들이는 문화기술”(권성호, 2002) 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더욱이 교육 정보화는 교육관련 법,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형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평생교육 체제를 모색하기 위한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1. 박성익 외 3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3. 유영만(2001).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물푸레.
4.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사회과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사회과에 기초한 구성주의의 내용과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1.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원리산업사회에서 정보 및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교통,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변화와 발달로 지구는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인터넷에 기반한 가상공간을 통한 정보의 전달로 지구촌의 인간 활동은 실시간 생활을 영위하게끔 되고 있으며, 삶의 전 영역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공통3)교육공학의 정의 및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방안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공학을 정의할 때 사람들은 때론 오해를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교육의 개념으로 봤을 때 교육공학이라 함은 공과대학에서 쓰는 그런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목표라 생각한다. 과거 좁은 의미에서 고대 아테네에서 모든 사회기관이 가능한 넓은 의미로 정의된 교육을 시민들에게 실시한 ‘파이데이아’(Paideia)에서 출발한 학습사회(Learning Society)의 넓은 의미로 지향해 가는 것이다. 이 ‘학습사회’란 전 국민의 질 높은 평생교육이 사회의 핵심기능이 되며, 모든 구성원의 지능과 개성을 최대한 개발하여 전 사회가 이를 공유함으로서 지적 부가가치를 최대한도로 높이는 지식기반사회를 의미한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때만 하더라도 교수공학은 오늘날의 교육공학에 비하여 협의의 개념이었고 체계적이질 못하였다. 1980년대 이후 정보통신기술과 지식정보사회로서의 발전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육공학은 그 의미가 확장되고 체계화 되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정치ㆍ경제ㆍ사회나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로 전환되면서 교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서 론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의 발달로 인해 교육공학에 있어서 의미가 확장되어 오고 있다. 또한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나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면에서 지식에 대한 경쟁력을 요구하게 되면서 지식기반사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