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2.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제2절 사이버교육과 교육공학
1.사이버교육의 개념
2.사이버 교육의 기본원리
3.사이버교육의 유형
제3절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1. 가상 대학의 사례
2. 가상대학의 현황과 향후과제
4절 e-Learning과 교육공학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과 관련된 유사 용어
3. e-Learning의 필연성
4. e-Learning의 발전 과정
5. e-Learning의 특징
6. e-Learning의 잠재력 & 가능성
7. 기업의 사이버 연수의 유형 & 동향
8. 사이버 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 본문내용
-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세계는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전환하고 있는데 지식기반사회란 정보를 활용하여 창출된 지식이 생산성 및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20세기 중반부터 급속하게 발달하게 되는데 이는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인하여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관점의 변화를 일컫는 ‘지식경제’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은 경제성장의 중요한 도구인 동시에 최종 산물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P. Drucker은 “가치를 창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적 자원은 더 이상 자본, 토지, 노동이 아니며, 인적자원에 의해 창출되는 지식”이라고 하였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생산, 분배 및 활용은 사회 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생산성 증대, 고소득 직업의 창출 등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전문 인적자원의 자질 및 역량 향상은 또 다시 새로운 지식과 기술 혁신의 주요 원천으로 기능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서도 기존 교육체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점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의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교육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의 전환이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정보화는 전통적인 교육체제를 새로운 사회에 적합한 평생교육 체제로 재구성함에 있어서 커다란 기여를 해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함으로써, 교육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교육■문화 패러다임의 변화의 주축은 결국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떤 컨텐츠든지 교육자료로 받아들이는 문화기술”(권성호, 2002) 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더욱이 교육 정보화는 교육관련 법, 제도와 관행을 변화시키고,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형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평생교육 체제를 모색하기 위한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박성익 외 3인((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3. 유영만(2001). e-Learning: 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물푸레.
4. 이인숙(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