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J.Piaget)의 인지발달과 도덕성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나. 인지발달 단계
다. 인지발달 단계에서 보이는 대표적 행동의 예
라.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
마.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바. 도덕성발달의 특징
사. 도덕성발달 단계
- 본문내용
-
가.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1) 지능이란 밖으로는 환경의 조건과 대응하면서 안으로는 사고와 행위를 (재)구성해 나가는
순응행동의 특수형태이다. → 인간이 지닌 지식은 지적 조작이나 변형을 통해 획득된다.
(2) 인지발달의 두 가지 중요한 기제는 조직과 순응이다. 이 두 과정은 전생애에 걸쳐 일어나고
전발달단계에 걸쳐 변하지 안는다.
(가) 조직(organization)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structure)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렇게 해서 이루어지는 구조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이다. 그러나 구조는
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함으로써 개인이 각 단계에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특징지
운다.
(나) 순응(adaptation)은 두 개의 상보적 과정인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을
필요로 한다.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기조정(균형) 기제를 평형화(epuilibration)
라고 한다. 이것은 유기체가 불균형 상태를 벗어나 균형을 이루려는 생득적 경향이다.
① 동화란 새로운 것을 인지할 때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에 맞추어서 인지하며 해석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도덕성발달이론을 비교하고 도덕성발달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yu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피아제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피아제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적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동발달의 쟁점에 따른 발달이론
- [방통대 2019-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