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J.Piaget)의 인지발달과 도덕성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나. 인지발달 단계
다. 인지발달 단계에서 보이는 대표적 행동의 예
라.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
마.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바. 도덕성발달의 특징
사. 도덕성발달 단계

본문내용
가.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1) 지능이란 밖으로는 환경의 조건과 대응하면서 안으로는 사고와 행위를 (재)구성해 나가는
순응행동의 특수형태이다. → 인간이 지닌 지식은 지적 조작이나 변형을 통해 획득된다.
(2) 인지발달의 두 가지 중요한 기제는 조직과 순응이다. 이 두 과정은 전생애에 걸쳐 일어나고
전발달단계에 걸쳐 변하지 안는다.
(가) 조직(organization)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structure)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렇게 해서 이루어지는 구조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이다. 그러나 구조는
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함으로써 개인이 각 단계에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특징지
운다.
(나) 순응(adaptation)은 두 개의 상보적 과정인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을
필요로 한다.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기조정(균형) 기제를 평형화(epuilibration)
라고 한다. 이것은 유기체가 불균형 상태를 벗어나 균형을 이루려는 생득적 경향이다.
① 동화란 새로운 것을 인지할 때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에 맞추어서 인지하며 해석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