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딩스의 배려윤리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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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el Noddings 소개
2. 배려윤리
배려의 의미
배려윤리의 등장배경
3. 나딩스의 배려윤리교육론
나딩스 이론의 특징
배려의 상호관계
관계윤리
배려발달을 위한 도덕교육방법
학교구조의 개선
4. 길리건과 나딩스 이론의 차이점
5. 나딩스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1.Nel Noddings(1929~)
수학교육∙교육철학∙도덕교육∙윤리학 분야에 탁월한 여성학자
배려윤리를 윤리학적∙교육학적으로 체계화하여 배려교육론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행복과 교육(Happiness and education)』
『 배려교육론(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s)』


2.배려윤리-배려의 의미
국어사전: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보살펴 줌
Mayeroff :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아버지->자식
교사-> 학생
의사->환자
남편->아내
Gilligan: 인간관계, 책임, 상호의존성, 유대, 애착, 사랑을 중요시하는 여성적 도덕성
Noddings: 정신적 고통의 상태 또는 전념의 상태



-배려윤리의 등장배경
자유주의 윤리학의 한계
자유주의 윤리학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 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
정당한 자신의 권리 주장이 더 우선시된 결과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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