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 과학 교육] 일상생활에서의 수와 연산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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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NCTM의 수와 연산(Number and Operations)

①수. 수를 표상하는 방법, 수 들 간의 관계. 수 체계를 이해하기

②연산의 의미와 연산 간에 관련된 방법을 이해하기

③숙련된 계산과 합리적인 어림하기

(2) 분수

Ⅱ. 본론

⑴ 선행연구에서 찾아 본 유아들의 분수 개념 이해
⑵ 분수 개념을 익히기 위한 구체적 활동
⑶ 활동 가설
(4) 활동과 연관된 흥미영역
(5) 본 활동

Ⅲ. 결론
느낀점


본문내용
재료 탐색을 충분히 끝낸 후 활동 준비를 한다.

[본 활동]
☞ 아이들에게 원하는 재료를 한 명당 하나씩 선택하게 한다.
선택한 재료를 관찰하면서 어떻게 자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어떻게 자를까?
-동그랗게 생긴 토마토는 어떻게 반으로 자를 수 있을까?
-네모나게 생긴 햄은 어떻게 반으로 자를 수 있을까?

☞ 재료탐색을 한 후 자르기 활동을 할 때의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한다.
-빵 칼을 사용할 때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먹는 거를 사용할 때에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 유의 사항을 숙지한 후 빵 칼을 이용하여 재료를 자른다.
☞ 앞에서 나눠 본 자르기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 등 아이들이 자유롭게 잘라본다.
-앞에 있는 토마토를 두 친구가 먹으려고 해. 어떻게 해야 할까?
-토마토 조각을 두 친구가 나눠 먹을 때 한 친구는 얼마나 먹을 수 있을까?
-한 친구가 먹을 수 있는 양을 나타내 볼까?

☞ '반'의 개념을 설명한다.
-하나의 치즈를 똑같이 반으로 나누어보자. 그러면 몇 조각이 될까?
-처음 치즈 조각은 한 조각이었는데 이를 똑같이 나누게 되면 두 조각이 되지?
-두 조각 중 한 조각을 '반'이라고 하는 거야.

☞ 이와 유사하게 재료를 4조각으로 자르도록 유도한 후 활동을 진행시킨다.
-현애는 햄을 3조각으로 잘랐구나.
-민정이는 햄을 5조각으로 작게 잘랐네.
-커다란 햄 1개가 3조각으로 잘라질 수 있고, 5조각도 될 수 있겠다.

☞ 식빵 모양을 더 탐색해 본다.
-식빵은 어떤 모양이니?
-식빵도 빵칼로 자를 수 있을까?
-잘라서 2개로 만들어 볼까? 4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원래 상태의 재료와 잘라 준비한 재료를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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