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수업계획안] 인터넷 블로그를 통한 매체 언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내용 선정 동기
2. 수업 목표
3. 수업 계획 및 학습지도안
4. 수업 내용 - 학습활동
4.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습지도안
대단원
3. 세상과 소통하는 창
소단원
(3) 인터넷 블로그
차시
2/2
대단원
학습 목표
1. 인터넷 매체의 언어사용 방식과 특성을 안다.
2. 매체와 주제에 따라 인터넷 글쓰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본시
학습 목표
1. 주제별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글을 쓸 수 있음을 안다.
2.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를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학습 자료
교사
학생
수업
환경
모둠 구성
컴퓨터 실
교과서, 평가지, 빔 프로젝트
교과서, 과제물
학습 단계
학습 내용
교수-학습 활동
자료 및 유의점
시간
교수 활동(교사)
학습 활동(학생)
도입
전시 학습 확인


학습목표 제시

⦁전시학습 내용 확인한다.
-블로그의 구성요소와 역할
-주제별로 글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이번 차시의 수업 진행 방식에 대해서 설명한다.
⦁1차시에 제시한 과제의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전시학습 내용 확인한다.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과제물을 업로드 해놓은 교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PPT



10‘
(10)






전개
협동 학습
[모둠 활동]





▶평가 활동











▶발표 활동







▶평가 적용
[개별 활동]

⦁평가 활동지를 배부한다.
⦁평가 활동지를 작성하는 법에 대해서 시범을 보인다.
-예시 블로그 글(혹은 학생의 과제)을 화면에 보여주면서 각 평가 항목 별로 평가 하는 법을 설명한다.
⦁모둠 활동 시간을 제시하고(8분) 교실을 순회하며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관찰한다.
⦁평가 활동지를 다 작성한 후에 모둠이 모여서 서로의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제시한다. (8분)



⦁모든 모둠의 평가 활동이 끝난 후 각 모둠에서 가장 우수한 글에 대해서 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우수한 과제를 전체 학생이 함께 보면서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설명한다.

⦁각자 과제를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제시한다. (5분)
⦁교사의 시범을 보면서 각 평가 항목별로 평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숙지한다.




⦁각자 자신이 속한 모둠 구성원의 과제를 컴퓨터로 확인하면서 평가 활동지를 작성한다.
⦁모둠에서 한명씩 차례대로 평가 대상자를 선정하고, 나머지 구성원들은 작성한 평가 활동지를 바탕으로 과제물에 대한 피드백을 해준다.
⦁평가 활동을 통해서 과제물에 대한 수정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피드백이 끝난 후에는 각 모둠에서 가장 평가가 좋은 글을 찾아서 과제를 수행한 학생이 직접 발표한다.
⦁다양한 주제에 관한 동료 학습자들의 글을 보면서 주제에 맞는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대해서 안다.
⦁모둠의 평가 피드백과 우수한 학생의 과제 발표 내용을 참고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를 수정한다.
평가
활동지









*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모둠 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우수한 글을 쓴 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32‘
(42)
정리
수업 정리


다음 차시
예고
⦁수정한 과제의 업로드 기한을 정해주고, 학생들이 컴퓨터를 끄도록 한다.
⦁다음 차시의 수업을 예고한다.
⦁과제 수정하는 활동을 마무리하고 컴퓨터를 끈다.

⦁다음 차시에 대해 인지한다.

3’
(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 사회적 소통과 참여수업 -네이버 블로그
  • 언어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매체 - 구체적인 매체로 선정한 ‘블로그’를 왜, 그리고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볼 때, 언어는 분명히 집고 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서, ‘블로그’라는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가르치고자 한다. 그를 통해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블로그를 활용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블로그를 통한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기반이 되는

  • [교육공학] 국사교육에서 활용할 웹기반교육
  • 교육 방법 도구 채택나) ASSURE-매체 활용의 절차 (Heinich(1996): ASSURE)4, 기존 교육에 대한 보조 형태로서, 대안 형태로서 웹기반 교육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찰5, 매체 활용시의 통제 항목 설정가) 학습자 선정과 협동학습을 이용한 수업구성나) 학습 내용에 대한 선정다) 평가 방식에 대한 선정6, 최종적으로 결정된 국사 교수 방법론 및 내용7, 교수 샘플 제시-네이버 블로그와 버디버디 메신저 프로그램의 설명-학습 계획안8. 참고 문헌(Works Cited)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매체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학습 모형, 직소 모형, 일반 수업 모형에 ICT를 사용하는 계획안을 구상했다. 특히 1차시와 2~3차시를 중점적으로 계획했는데 1차시는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사용했으며 동영상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언어교육의 특성과 장점1)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교육의 특성컴퓨터는 이제 매체일 뿐만 아니라 바로 학습환경 그 자체라고도 말할 수 있게 되었음 따라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단순한 교수 방법의 변화 그 이상이라고 보아야 함멀티미디어는 문자, 이미지, 도형, 오디오, 비디오 등의 장점 외에 하이퍼미디어와 인터넷 기반 교육의 장점을 살림으로써 언어학습을 더욱 효과적이게 함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은 유아

  • 온라인 & 오프라인 BIZ 모델 분석 및 설계
  • 교육관리 Level1 대한 DFD를 나타낸 것이다.그림 5 Level 1. 교육관리5) 수강신청아래 그림6은 수강신청 Level2 대한 DFD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6 Level 2. 수강신청(2) 소규모 명세서소규모 명세서는 아래와 같이 고객관리의 큰 프로세스 안에 소규모의 작은 프로세스를 구분하여 나타낸 것이다. 소규모 명세서는 자료 흐름도에 나타나 있는 처리 항목을 1~2페이지 정도의 소규모 분량으로 논리적 절차를 요약하여 나타내는 명세서이다. 다음은 구조적 언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