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1. 영재란 무엇인가?
2. 영재의 특성
(1) 미국 영재교육학자 렌줄리 (Joseph S. Renzull) 가 분석한 영재의 특성
(1-1) 능력
(1-2) 창의성
(1-3) 과제 집착력
(2) 에이브러햄이 보고하는 영재의 특성
(3) 영재성이 나타내는 특징에 관한 교사, 부모, 전문가의 의견
(4) 인지적 측면
(5) 정의적 측면
3. 영재교육의 필요성
(1) 국가· 사회적 배경에서의 필요성
(2) 개인적 (인권적) 차원에서의 필요성
III. 본론3
1. 한국. 영재교육의 현실 및 영재에 대한 인식
(1)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2) 학습자료 부족, 교육프로그램 시간
(3)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4) 전문교사 부족
(5) 한국 사회 조기 영재 교육 열풍현상
(6) 지능지수에 연연하는 영재교육
IV. 본론3
1. 외국의 영재교육 제도
1) 미국의 영재교육제도
(1-1) 인적 자원=국가발전
(1-2) 영재교육법 제정
(1-3) 영재교육실시 의무화
(1-4) 한 가지 분야라도 최고로
(1-5) 영재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
(1-6) 다양한 지원금
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제도
3) 독일의 영재교육제도
4) 영국의 영재교육제도
(4-1) 점진적 추진
(4-2) 동일집단 다른 수준의 교육
(4-3) 초등학교의 경우
2. 외국의 영재교육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1) 획일화된 교육
2) 영재교육에 대한 재정 지원 부족
3) 사교육의 범람
Ⅴ. 결론
□ 우리나라 영재교육 해결방안
1)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영재교육 실시
① 학년 간 연계
② 대학입학 전형 방법의 현대화
③ 대학으로의 진학 지도 및 지원
④ 대학에서의 도전적인 프로그램 제공
2) 영재교육 대상자의 확대
3)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의 개선
4) 과학고등학교의 영재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강화
5)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① 국내외 전문가 임용
②영재 지도능력을 갖춘 우수교원 양성 및 확보
③ 담당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전담 교사의 배치
6) 영재교육에 대한 행정적 지원
① 각 부처, 시. 도교육청에 영재교육 담당 부서 설치 운영
②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강화
③ 영재교육기관 평가 실시
7.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8. 영재교육 연구 개발에 대한 지원 확대
- 본문내용
-
2. 영재의 특성
영재는 과연 무엇이 다를까? 영재의 정의가 학자마다 다르듯이 영재의 특성도 특별히 뚜렷이 말할 수가 없다. 하지만 일반 아동과는 다른 점들이 있는데 이 또한 학자마다 약간씩은 다르게 말한다.
(1) 미국 영재교육학자 렌줄리 (Joseph S. Renzull) 가 분석한 영재의 특성
(1-1) 능력
- 어려운 내용을 쉽게 배운다.
- 수준 높은 책을 즐겨보고 많이 읽는다.
- 수준 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한다.
- 이해가 빠르고 기억을 잘하며 아는 것이 많다.,
(1-2) 창의성
- 드문 착상이나 제안으로 부모를 놀라게 한다.
-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결하려 든다.
-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욕심을 보인다.
- 어른과 의견이 다를 때, 토론하여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1-3) 과제 집착력
-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한다.
- 관심 있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을 때 떼어놓기가 어렵다.
-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한다.
(2) 에이브러햄이 보고하는 영재의 특성
- 일찍 걷기를 시작하며 일찍 말을 시작한다.
- 보통 아이들보다 보통 2년 정도 빨리 읽기를 시작한다.
- 숫자의 상관관계에 깊은 흥미를 느낀다.
- 반복적인 활동을 싫어하며 저항을 한다.
- 어휘력이 풍부하여 의사소통이 풍부하며 명료하다.
- 음악, 미술, 연극 등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다.
- 옳고 그름, 선악 등에 관심을 갖는다.
- "왜"라는 질문이 많고 사물의 이치를 따지며 조사하고 탐구하는 행동이 많다.
(3) 영재성이 나타내는 특징에 관한 교사, 부모, 전문가의 의견
- 읽기를 빨리한다.
- 읽기를 좋아한다.
- 어느 수가 다른 수보다 큰가를 안다.
- 물건들이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알아내려고 한다.
- 어휘의 양이 많고 복잡한 말들을 쉽게 사용한다.
- 문제해결에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쓴다.
- 원리, 규칙, 이유를 찾으려고 한다.
- 어떤 물건을 한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사용한다.
- 학습과 기억력이 뛰어나다.
- 그림을 그릴 때 아주 세밀하게 그린다.
- 어른과의 대화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게 주제를 전개한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그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영재의 특성을 인지적인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