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흥미로운 영어` 수업-타일러 모형의 영어교육과정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서울경제신문 발췌문

2. 본론

1) 대구가톨릭대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 (신입생)

① 제도적 문제

2) 대안책

① 타일러의 교육모형 / 선정이유

② 교육과정

1단계 교육목표 설정

2단계 학습경험 선정

3단계 학습경험 조직
* 실용영어 1 - 통합 영어

* 실용영어 2 - 토익, 하루일과 적기

* 체험영어 - 경주영어마을

1. 하루일과 적기(writing) - 실용영어 2

2. 자료 찾기(reading) - 실용영어 2, 실용영어 1

3. 실생활과 관련된 의사소통(listening & speaking) - 실용영어 1, 체험영어

4단계 학습성과 평가

3. 결론


본문내용
현 과정을 경험했던 우리조원들과 현재 수업을 받고 있는 재학생들의 실제적인 교육상황을 들어본 후 우리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이 어떤 효과와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위의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대안책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심리학과 조나영 학우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히 경주영어마을의 체험영어교육의 부정적인 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험영어라는 명목아래 이 수업은 원어민과의 접촉에 불과합니다. 원어민수업과 토익수업으로 나누어져 학생들은 교육을 받고 평가를 받게 됩니다. 먼저 토익수업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자발적 의지로 수준을 나눠 반을 배정합니다. 주어진 교재에 국한하여 90% 문제를 출제하고, 나머지 10%의 다른 문제에 변별도를 둡니다. 시험 문제를 미리 공개하다보니,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짧은 일주일이라는 기간 동안 이러한 방식의 시험으로만 학생들의 토익의 성취수준을 높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원어민 회화수업의 취지는 좋았으나, 영어로만 진행되는 수업이다 보니 수업의 취지 및 내용의 이해력이 떨어집니다. 일부 학생들은 수업 중 한국어 사용을 하며 시간 때우기 식의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약 8시간 동안 연속적인 수업을 통해 원어민과 접촉한다는 점이 영어의 감을 익힐 수는 있겠으나,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한정된 교실이라는 장소와 제한된 하나의 교재로 영어실력을 높이기에는 원어민 수업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시험화 된 인간의 양성을 촉진하며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이라고 지적되는 독해와 문법, 즉 실용영어가 아닌 이론위주의 영어 학습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대구가톨릭대학교 2010 CU 중점교양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것보다 더 강하게, 실생활과 밀접하면서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 대안책

① 타일러의 교육모형 / 선정이유
저희가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만들 타일러의 교육모형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겠습니다.

교육목표 설정-학습자, 사회 ,교과전문가와 같은 원천에서 잠정적 목표를 추출하고, 교육 철학과 학습 심리학과 같은 체에 의해 검토하여 교육 목표를 정함.
교육목표의 원천
잠정적 목표 추출
체에 의한 검토
학습자의 관심,소망,필요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사회
교과전문가 자문(교수,학자)

학습 경험 선정 -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들 선정.
-학습 경험 선정 원칙: 1. 기회의 원칙-목표를 결정할 기회를 제공하는 경험 을 선정할 것
-목표와 관련이 있는 경험 선정
2. 만족의 원칙-학생들이 좋아할 경험을 선정할 것
3. 가능성의 원칙-학생들이 할 가능성 있는 경험을 선정할 것
-너무 어려운 것, 쉬운 것은 선정하지 말 것
4. 일목표 다경험의 원칙-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교육행정] 서울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 과정 분석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Ⅱ-(1)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현황 Ⅱ-(2)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지침 Ⅱ-(3) 학교 교육과정 지원 지침 Ⅲ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Ⅲ-(1) 서울과학고 소개Ⅲ-(2) 교육과정 운영Ⅲ-(2)-(1) 과정 편성 방향Ⅲ-(2)-(2) 교육과정의 편제Ⅲ-(2)-(3) 교육과정 운영Ⅲ-(3) 특수목적고 지침과 비교한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Ⅲ-(4) 서울과학고의 특별한 제도들Ⅳ. 타일러와 서울과학고의 교육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며, 구조환경의 개념 속에는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ㆍ위생상태ㆍ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의 하위개념은 각기 그 나름의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구조환경, 과정환경 가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 Index >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B. 연구의 제한점C. 선행 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A. 연구 자료B. 연구 절차Ⅱ. 이론적 배경A. 교육과정의 개요 1. 한국 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2. 일본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 B. 교과서의 성격 및 기능C. 교과서의 구성체제D. 피아제(Piaget)의 지적발달 이론Ⅳ. 연구 결과 및 논의A. 외재적 측면1) 전체적인 내용 편집과 글자의 크기2) 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