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수업지도안] 5학년 1학기 사회과 `촌락이 변화하고 있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 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 판서 계획
Ⅷ. 교수-학습 자료

① 개별 학습지(1차시 활동 ①)

강원도 탄광촌의 역사

강원도 폐광촌의 변신

② 모둠 학습지

자료 1
체험학습도 맞춤시대 기사

자료 2
올해 소규모 학교 7곳 폐교 기사

자료 1
"트랙터에 산산조각 나는 배추를 바라보자니.."
자료 2
배추 1포기 6000원, 김치가 '금(金)치' 될라

자료 1
도시화의 산물 - 음식물 쓰레기

자료 2
화학비료 딜레마, C지역도 골머리

자료 1
도시 아이들은 왜 이유 없이 아픈 걸까?

자료 2
물 좋고 공기 좋아 소문난 숲 속의 작은 학교

자료 1
머드, E지역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떠오르다

자료 2
직장인들의 말 못할 스트레스 잡기

자료 1
에너지 빈곤 층 늘어
에너지 가격 증가로 최소한의 생활도 유지 못해

자료 2
농어촌 공사, 신재생 에너지로 한 발 앞선 녹색경영 이대로 무너지나

Ⅸ. 단원 총괄 평가

Ⅹ. 본시 평가 계획

본문내용

강원도 탄광촌의 역사
강원도 태백지역은 원래 농사를 지어 생활을 유지하던 곳이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석탄 소비 증가로 탄광이 개발되면서 일자리를 찾아 모여든 사람들로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철도와 도로 중심으로 주택과 상가들이 밀집하기 시작하였고, 점차 도시 지역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1980년대 후반, 소득증대 및 주거환경의 변화에 따라 석탄의 필요성이 급속히 감소하면서 폐광이 속출하게 되었다.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탄광 마을은 흉물스럽게 변하였다.

강원도 폐광촌의 변신
1990년대 들어서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대체 산업이 필요하였고 태백지역에서는 폐광촌을 카지노, 스키장, 골프장, 테마 파크 등을 건설하여 가족휴양 관광지로 개발하게 된다. 이와 같은 노력은 태백시를 다시 부흥시켰고 많은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에 큰 도움을 주었다.

년도
강원도 폐광지역 수입 (억원)
강원도 폐광지역 관광객 수(천명)
2000
909
700
2001
4620
1300
2002
4761
1400
2003
6771
1600
2004
7641
1800
2005
8469
2000
2006
8694
2250
2007
10665
2450


① 강원도 탄광지역에서 생산하던 자원은 무엇입니까? (그래프를 보고 알아봅시다.)



②-1 강원도 태백지역의 생활모습의 변화를 정리해 봅시다.

원래 ( )를 지었다. → ( ) 개발 → 폐광 → ( ) 개발



②-2 강원도 태백지역은 폐광이 된 후, 어떻게 개발이 되었는지 한 줄로 요약해 써봅시다.





②-3 그러한 개발은 강원도 태백지역의 경제적 수입을 증가시켰습니까? 감소시켰습니까? (표를 보고 알아봅시다.)





③ 첫 번째 사각형에 탄광지역일때의 태백지역 모습을 상상하여 그림을 그려봅시다.
두 번째 사각형에 폐광이 된 후, 태백지역 모습을 상상하여 그림을 그려봅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수업모형, 협동학습 모형등이 있다. 이 외에도 토론 수업, 역할극과 시물레이션 모형, NIE를 활용한 사회과 수업모형등 수십개의 모형과 수많은 수업방법등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 조의 스노우볼 모형에 있어서 기존의 모형들과의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스노우볼무형의 특징은 인지적구조의 확장을 정의적, 심체적영역을 이용해서 아이들의 지식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모형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존의 모형수업을 성격을 통해서 분류해보면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변화지리의 적용∘과거 해석에 지리학의 적용∘현재와 미래 계획에 지리학의 적용지리교육은 세계의 여러 국가 사이의 상호 의존성의 증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관점․정보․지식을 제공해 부며, 세계가 상호 협력해야 해결 가능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함양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더울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사회과는 초등학교 3학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사회과 수업에서 탐구에 대한 논의는 교수요목 시기부터 있어왔지만, 미국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그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제3차 교육과정(1973년)부터이다. 그러나 사실 지난 60년 간 7차례 이상의 교육과정 개정에도 불구하고, ‘사회현상에 관한 보다 많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곧 사회과를 잘 이해하는 것’이라는 지식 중심의 전통적 교육과정의 입장을 그다지 넘어서지 못하였다. 사실적 지식을 중심으로 학습자를 평가하는 기존의 지식관과 그에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사회과 단원개발-6학년2학기 국민의 권리와 의무
  • 지도안 122. 평가 계획 241) 평가 방향 242) 평가 영역별 평가관점에 따른 성취기준

  • [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5학년 반 번이름민지에게.ꏛ 민지에게 답장을 써 보세요.◈ 후 기 ◈0036040 황인아 역할분담 : 발표처음에 교수님께서 자유롭게 교과나 수업 모형을 택해서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라는 말씀을 하셨다. 이 말씀을 듣자마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수업, 이전에 어떤 사람도 해보지 못한 창의적인 수업을 계획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도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초등 교육과의 과제를 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