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 고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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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본론1. 고소설의 개념, 분류
본론2. 군담소설의 종류, 배경, 구조
본론3. 박씨전, 임경업전 소개
본론4. 작품감상
결론
본문내용
본론2. 군담소설의 정의, 종류, 사상배경, 서사구조
1) 군담소설의 정의, 종류
군담소설이란 조선조 후기에 유행했던 한글소설로서 주인공이 전쟁을 통해 군담 및 영웅적 활약상을 보이는 작품군을 지칭하는 것이다. 영웅소설은 인물의 특성과 관련된 용어이나 군담 소설은 군담이라는 소재의 공통성에서 수립된 개념이다. 군담소설은 특히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이라는 사회 전체에 충격을 초래한 전쟁이 작품 속으로 유입된 결과, 작품의 내용까지도 싸우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작품군을 지칭한다. 이러한 점은 군담 소설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고전 소설의 두드러진 경향으로 나타나게 된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이것을 작품 소재의 원천에 따라 창작군담소설, 역사군담소설, 번역 및 번안군담소설로 나누어진다.
① 창작군담소설
- 허구적인 주인공을 설정하여 실재 역사와는 무관한 사건으로 꾸며낸 작품.
- 유충렬전, 소대성전, 장백전 등.
② 역사군담소설
- 역사적 전란에서 실존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그들의 활약상을 그린 작품.
- 역사적 사실에 설화적 요소를 가미.
- 실제로 패전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복수심에서 창작된 것으로 봄.
- 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등.
③ 번역 및 번안군담소설
- 중국의 군담 소설을 번역, 번안한 작품
- 중국소설을 번역, 번안한 전쟁이야기라는 공통성을 지닌 작품군.
- 적벽대전, 화용도실기, 조자룡실기, 삼국대전 등.

2) 사상배경
군담소설은 이를 향유한 민중의 사고구조의 반영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군담소설의 전체적 내용을 보면 이 작품을 지은 사람의 지식수준이나 의식의 일단을 알 수 있는데, 역사에 대한 오류나 직제에 대한 무지가 도처에서 발견되고 전쟁과정도 비합리적인 부분이 많은 점을 보아 이들은 결코 한문학에 조예가 깊었던 유학자층이나 조정에서 높은 관직생활을 했던 관료층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따라서 작자층, 독자층은 사대부 계층이 아닌 평민들이었다고 본다.
그러나 일차 산업에만 골몰하고 정치나 사회에 아무런 관심 없이 오직 먹고 사는 데만 급급했던 백성 부류가 아니라 적어도 사회 혼란이나 정치의 혼란을 계기로 혁명이 일어날 것을 바랐고 또는 혁명을 일으키고자 했던 부류였을 가능성이 많다. 조선조 후기에 일어났던 수많은 민란은 이러한 정치 사회적 관심을 가졌던 민중들의 움직임이었다고 본다. 그들은 무력을 중시하면서도 또 한편 신앙에 의지하여 허황한 도술이나 예언을 과신하기도 했다. 민란의 배후에는 대부분 ‘진인’이나 ‘성인’의 존재가 작용했으며 이 같은 현상은 홍경래난과 동학난에 이르기까지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조선조 후기에 이르러서는 양반 관료 체제의 모순이 드러나고 부패한 관료의 학정과 겹치는 흉년으로 생활고에 허덕였던 많은 민중들이 자신을 구원해줄 영웅을 갈망했고 도술적 신비주의에 의한 혁명적 사고를 가졌던 많은 사람들은 진인이나 성인에 의해 역성혁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으리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이
참고문헌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 박일용, 월인, 2003.
여성과 고소설, 그리고 문학사, 박상란, 한국학술정보(주), 2005.
한국대표고전소설2(역사현실과 영웅의 길Ⅰ), 우한용 외,빛샘, 1997.
고전산문의 모든 것, 꿈을 담는 틀, 2005.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서대석, 제이엔씨,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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