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과학교육] 수 세기(수와 연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활 동 명
교육주제
교육과정
주제
선정
배경
활동
방법
소개
실제
활동
느낀점
- 본문내용
-
활동소개 : 미술 활동 ‘지하철 만들기’를 소개한다.
T:오늘은 우리 우뚝큰산반 친구들이 집에서 가져온 빈 상자를 이용해서 다함께 우뚝큰산반 지하철을 만들 거예요.
경험이야기 나누기 : 지하철에 대한 유아들의 경험을 이야기를 나눈다.
T:우리 동네에 무슨 역이 있지? 지하철을 타 본 경험이 있니?
지하철의 정확한 개념알기
T:그런데 지하철이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 친구 있니? 지하철과 기차는 같은 걸까요? 다른 걸까요?
<기차>
기관차에 객차나 화물차를 연결하여 궤도 위를 운행하는 차량.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름.
<지하철>
대도시에서 교통의 혼잡을 완화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위하여 땅속에 터널을 파고 부설한 철도.
지하철의 모양 관찰하기
T:우리가 함께 전철을 만들려면 자세하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자 여기 사진을 보자. 전철은 몇 개의 작은 기차가 연결된 모양이지? 모두 몇 개인지 세어볼까?
T:그런데 얘들아. 우리 동네에 다니는 지하철은 1호선 이라하고, 우리가 세어본 것처럼 10개의 작은 기차로 만들어졌어. 그런데 서울에는 1호선 말고 더 많은 호선이 있다고 하네? 모두 몇 호선의 지하철이 있을까? 여길 보자.
T:정리해보면 1호선 지하철은 10개의 작은 기차로 만들어졌고, 2호선부터 7호선까지는 8개의 작은 기차로 이루어져 있어서 길이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구나. 그러면 우리 우뚝큰산반은 몇 호선 지하철을 만들까?
T:그러면 작은 기차 한 개에는 모두 몇 개의 문이 있지? 혹시 지하철을 기다리다가 이런 발판을 본 적 있니? 이건 지하철 문의 번호를 나타내는데 처음 숫자는 작은 기차의 번호고 뒤의 숫자는 문의 번호야. 그렇다면 한 개의 작은 기차에는 모두 몇 개의 문이 있지?
T:그렇다면 첫 번째 작은 기차의 세 번째 문으로 탑승하려면 어디에 서서 기다려야 할까?
T:그렇다면 우리가 만들 기차의 문은 모두 몇 개를 만들어야 하지?
미술활동으로 전환하기
T:자, 그럼 이제부터 지하철을 만들어 보자.
유아 수교육과 일상생활을 연결시켜 활동을 생각하는 과정에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되었다. 사실 생각해보면 일상생활에서 유아에게 교육 시킬 수 있는 활동은 무궁무진하지만 그 활동을 교사로서 잘 교육시키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과정이었다.
우리 조가 선택한 '지하철을 만들어요'활동은 일상생활과 연결시켰을 때 아이들이 지하철에 대한 궁금증을 갖기에 충분한 주제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어렸을 때를 생각해보아도 지하철 앞에 있는 발판을 보고 "엄마 여기 왜 숫자가 써져있어?" "지하철은 왜 이렇게 길어?"등의 질문을 했던 기억이 난다. 이렇듯 지하철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과 연결 시켜 교육하기에 좋은 주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주제를 결정하고 활동을 준비하면서, 모든 조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회의한 결과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지만 미술활동과 연결시킨다면 아이들에게 보다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의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고 느꼈다. 수교육을 시키려고 생각했던 활동 주제였는데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까지 도모할 수 있는 활동 방안으로까지 이어 질 수 있었다. 다양한 방면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을 실제 현장에서도 꼭 해보고 싶은 기대감도 생겼고 감사한 마음으로 발표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