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과학교육] 수 세기(수와 연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활 동 명
교육주제
교육과정
주제
선정
배경
활동
방법
소개


실제
활동
느낀점
본문내용

 활동소개 : 미술 활동 ‘지하철 만들기’를 소개한다.
T:오늘은 우리 우뚝큰산반 친구들이 집에서 가져온 빈 상자를 이용해서 다함께 우뚝큰산반 지하철을 만들 거예요.

 경험이야기 나누기 : 지하철에 대한 유아들의 경험을 이야기를 나눈다.
T:우리 동네에 무슨 역이 있지? 지하철을 타 본 경험이 있니?

 지하철의 정확한 개념알기
T:그런데 지하철이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 친구 있니? 지하철과 기차는 같은 걸까요? 다른 걸까요?



<기차>
기관차에 객차나 화물차를 연결하여 궤도 위를 운행하는 차량.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름.






<지하철>
대도시에서 교통의 혼잡을 완화하고,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위하여 땅속에 터널을 파고 부설한 철도.

 지하철의 모양 관찰하기
T:우리가 함께 전철을 만들려면 자세하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자 여기 사진을 보자. 전철은 몇 개의 작은 기차가 연결된 모양이지? 모두 몇 개인지 세어볼까?


T:그런데 얘들아. 우리 동네에 다니는 지하철은 1호선 이라하고, 우리가 세어본 것처럼 10개의 작은 기차로 만들어졌어. 그런데 서울에는 1호선 말고 더 많은 호선이 있다고 하네? 모두 몇 호선의 지하철이 있을까? 여길 보자.

T:정리해보면 1호선 지하철은 10개의 작은 기차로 만들어졌고, 2호선부터 7호선까지는 8개의 작은 기차로 이루어져 있어서 길이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구나. 그러면 우리 우뚝큰산반은 몇 호선 지하철을 만들까?

T:그러면 작은 기차 한 개에는 모두 몇 개의 문이 있지? 혹시 지하철을 기다리다가 이런 발판을 본 적 있니? 이건 지하철 문의 번호를 나타내는데 처음 숫자는 작은 기차의 번호고 뒤의 숫자는 문의 번호야. 그렇다면 한 개의 작은 기차에는 모두 몇 개의 문이 있지?
T:그렇다면 첫 번째 작은 기차의 세 번째 문으로 탑승하려면 어디에 서서 기다려야 할까?
T:그렇다면 우리가 만들 기차의 문은 모두 몇 개를 만들어야 하지?

 미술활동으로 전환하기
T:자, 그럼 이제부터 지하철을 만들어 보자.

유아 수교육과 일상생활을 연결시켜 활동을 생각하는 과정에 있어서 고민이 많이 되었다. 사실 생각해보면 일상생활에서 유아에게 교육 시킬 수 있는 활동은 무궁무진하지만 그 활동을 교사로서 잘 교육시키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과정이었다.
우리 조가 선택한 '지하철을 만들어요'활동은 일상생활과 연결시켰을 때 아이들이 지하철에 대한 궁금증을 갖기에 충분한 주제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어렸을 때를 생각해보아도 지하철 앞에 있는 발판을 보고 "엄마 여기 왜 숫자가 써져있어?" "지하철은 왜 이렇게 길어?"등의 질문을 했던 기억이 난다. 이렇듯 지하철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과 연결 시켜 교육하기에 좋은 주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주제를 결정하고 활동을 준비하면서, 모든 조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회의한 결과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지만 미술활동과 연결시킨다면 아이들에게 보다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의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고 느꼈다. 수교육을 시키려고 생각했던 활동 주제였는데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까지 도모할 수 있는 활동 방안으로까지 이어 질 수 있었다. 다양한 방면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을 실제 현장에서도 꼭 해보고 싶은 기대감도 생겼고 감사한 마음으로 발표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와 과정 및 실제(게임 활동안 모음포함)
  •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게임은 누구나 즐겨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보육시설에서 흔히 실행되고 있는데, 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흥미영역별로 이루어지거나, 실내나 실외에서 대그룹 또는 소그룹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특히 교실 내에 있는 흥미영역 중 수학영역과 과학영역에서의 활동은 게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영유아들은 게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수∙과학적 개념을 습득하

  • (아동수과학) 게임을 통한 수학교육, 짝짓기와 단순분류 이론정리
  • 수 그 개념을 게임읕 통해 어떻게 전달 할 수 있을지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게임을 선정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과 수준, 연령 및 흥미를 고려하여 선정 하고 필요한 교구와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한다. 유형종류수학적 가치목적물 맞추기 게임구슬치기, 고리던지기, 팥주머니 던지기, 과녁맟히기 등공간, 셈하기, 수세기,1:1대응경주 게임공나르기, 다리 묶고 달리기, 가마타기, 의자 뺏기 등공간, 서열, 분류, 1:1대응, 셈

  •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과 현대적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수학적 개념발달을 이해하고 유아들이 놀이와 생활을 통해 기본적인 수학개념을 이해할 수 나 갈 수 있는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지도방향과 현대적 경향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영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수학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수학학자들은 순수수학ㆍ수학기초론ㆍ응용수학ㆍ심리학ㆍ수학인식론ㆍ수학사 등 연관과학

  • [아동수학지도]3~5세 누리과정(수학적탐구하기)에 근거하여 유아기 아동의 수학적능력을 발달시키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관해
  • 과학적 탐구하기 :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기초 지식을 알아간다. 2) 수학적 탐구하기(1) 수학적 탐구하기자연탐구 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범주의 역할은 유아가 일상생활이나 놀이를 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즉,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 수집과 분석 등의 내용으로 하며 이는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도 연계를 도모한다. (2) 수

  • [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 유아 수학교육이란1) 정의2) 중요성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2) 미국 NCTM(1988)의 수학교육의 목적3)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3. 누리과정에서 수학적 탐구하기1) 수학적 탐구하기2)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3) 연령별 세부내용4. 최근 유아 수학교육의 경향(9가지)5. 유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