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한국 대학교수강의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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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강의평가제도의 실시배경
2.1. 미국의 실시배경
2.2. 한국의 실시배경
3. 강의평가제도의 개관
3.1. 목적
3.2. 내용
3.3. 방법 및 절차
3.4. 평가 결과의 활용
4. 강의평가제도의 주요 쟁점
4.1. 가치의 문제
4.1.1. 윤리적 측면
4.1.2. 강의의 독립권
4.1.3. 평가 주체의 자격
4.2. 평가제도 상 문제점
4.2.1 기준 측면
4.2.2. 평가 내용
4.2.3. 방법 및 절차
4.2.4. 평가 결과 활용
5. 강의평가제도의 개선 방안
5.1. 평가 기준의 개선
5.2. 평가 내용의 개선
5.3. 방법 및 절차의 개선
5.4. 평가 결과 활용의 개선
6. 맺음말

□ 참고자료


본문내용
3.4. 평가 결과의 활용

강의 평가 시행 후 산출한 평가결과자료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우선 교육행정당국에서는 강의평가 결과를 교수의 업적을 평가하는 데 반영하고 있다. 예컨대 강의평가 결과를 등급화하여 점수로 반영하거나, 교육부문 우수교수 선발의 기준으로 활용하는가 하면 포상, 승진, 재임용 등 인사상의 최소 충족 기준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강의평가 점수가 현저하게 낮은 강좌에 대해서는 교육행정당국과 교수가 공동으로 강좌가 낮은 평가를 받은 원인이나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대처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심층적인 사후연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교수에게는 통보된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강의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좋은 평가를 받은 강의의 교수는 강의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된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를 다른 강의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할 수 있고 저조한 평가를 받은 강의의 교수는 강의가 낮은 평가를 받게 된 원인에 대한 반성적인 진단과 함께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생에게 강의평가 결과는 자신이 다음 학기에 들을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자료로 활용된다. 이미 동일한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이 강의가 자신에게 적합한 강의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더 우수한 수준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강의평가제도의 주요 쟁점

4.1. 가치개입의 문제

강의평가제도는 그 제도자체가 지닌 결함도 있지만 이 제도를 실행함에 있어 필연적으로 야기되는 가치판단의 문제가 존재한다. 전통적인 사제 윤리 관점에서 바라볼 때 이 제도가
참고문헌
김욱·박현옥, 「효과적인 강의평가제도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진리논단』15, ◯◯ 학회, 2007.
양미경, 「학생의 평정에 의거한 대학 강의평가의 의의와 한계」, 『교육원리연구』, 출 판사명, 2008.
장언효, 「교수강의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敎育論 叢』 13-4, ◯◯학회, 1993.
키에르고르(홍길동 역), 󰡔번역서명󰡕, 동국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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